중소기업청/한국수출보험공사/한국수출입은행/KB국민은행, ‘수출중소기업 육성 500-500 프로젝트’ 협약식 가져

서울--(뉴스와이어)--중소기업청과 한국수출보험공사, 한국수출입은행, KB국민은행은 2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수출초보기업들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수출중견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수출중소기업육성 500-500 프로젝트』협약식을 가졌다.

『수출중소기업육성 500-500 프로젝트』는 중소기업청이 선발한 500개의 수출초보기업들을 협약금융기관들이 총력 지원해 연간 500만 달러 이상을 수출하는 수출중견기업으로 성장시키는 프로젝트로 총 4년이 소요된다.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이번 프로젝트에 KB국민은행 등 3개 협약기관은 500개 수출초보기업에 대한 전폭적인 금융지원을 위해 역할을 분담한다.

한국수출보험공사(사장 유창무)는 수출신용보증서를 우대 발급하고 보증료와 보험료를 할인하는 등 육성기업들이 유리한 조건으로 KB국민은행의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김동수)은 수출 Nego에 소요되는 외화자금을 안정적으로 저리 지원하며 포페이팅 등 육성기업을 위한 수출지원 프로그램도 가동하기로 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행장 강정원)은 주거래은행 역할을 담당하여 4년여의 프로젝트 기간 동안 최대 8천억원의 원화 무역금융과 미화 20억불의 수출 Nego를 낮은 금리로 지원하며 환율우대, 예금금리 우대 등 은행거래 전반에 대해 우대혜택을 제공하고 전담관리자에 의한 체계적인 지원을 담당한다.

협약식에 참석한 금융기관 관계자는“정부가 발벗고 나선 수출증대 프로젝트인 만큼 협약 금융기관들도 최선의 지원을 할 예정이며, 수출경쟁력이 있어 선발된 중소기업들이므로 프로젝트 기간 중 가시적인 수출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개요
정부가 1963년 설립해 1995년에 민영화했다. 1995년 장기신용은행과 합병, 2001년 주택은행과 합병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큰 은행으로 성장했다. 2005년 무디스에 의해 아시아 10대 은행으로 선정됐다.

웹사이트: http://www.kbstar.com

연락처

국민은행 외환상품부 황 일 팀장 2073-890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