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2차 G20 정상회의의 타결 내용과 시사점’ 발표

서울--(뉴스와이어)--2차 G20 정상회의의 타결 내용과 시사점

Ⅰ. 2차 G20 정상회의의 의의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轉機 마련

4월 2일 제 2차 G20 정상회의가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었음. 정상회의가 개최되기 바로 전 세계은행은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세계경제가 금년 -2.7% 성장할 것으로 전망. 글로벌 공조체제 구축에 보다 진전된 성과를 기대

지난 해 11월 1차 G20 회의에서 제기되었던 이슈들에 대해 가시적인 합의를 도출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轉機를 마련했다는 평가. IMF 재원 확충, 무역금융 및 빈곤국 지원을 위해 총 1조 1,000억 달러의 유동성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토대 마련. 금융위기 재발 방지를 위한 금융규제 및 감독체제 개선에 합의. 정상회의 성과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 세계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 미국 2.6%, 일본 4.4%, 홍콩 7%, 영국, 독일, 프랑스 3% 이상 상승

글로벌경제 거버넌스체제의 변화

새로운 국제협력시대의 도래. 금융위기의 진원지가 선진국인 상황에서 선진국만으로는 위기극복이 불가능한 상황이 전개됨으로써 신흥국의 참여가 절실.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과 함께 G20체제가 정착될 가능성이 증가. 이번 금융위기로 선진국 G7체제의 대표성이 낮아지기 시작. 중국, 인도 등 신흥국 경제의 빠른 부상으로 G7체제에서 G20체제로 전환

글로벌 금융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금융감독체제를 구축. 2000년대 이후 글로벌화의 진전으로 범세계적인 관리체제의 필요성이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국제기구는 문제해결에 한계 직면. 기존의 IMF, World Bank 등의 국제기구로는 글로벌화된 금융 및 경제시스템을 감당하기는 취약. 기존의 IMF의 기능도 사후적, 소극적 기능에 국한. 이번 G20 회의에서 신흥국을 포함하는 세계경제를 관리할 수 있는 보다 통합되고 강화된 관리시스템을 구축. IMF 등 기존 국제기구와 금융안정포럼(FSF)의 기능을 강화

Ⅱ. 주요 타결 내용

1. 분야별 협상결과

(1) 금융규제 및 감독체제 개선

글로벌 금융 시스템 안정을 위한 가시적 성과를 도출. 글로벌 금융 규제 및 감독체계, 시장구조 개선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 금융안정기금(FSF)의 확대개편을 통한 감독시스템 구축, 헤지펀드와 신용평가기관 규제 강화, 조세피난처 규제, BIS 규제 강화 등. 신흥국경제국 및 개도국에 대한 금융거래 지원 및 유동성 확대에 합의. 동유럽 금융위기 등 돌발적 금융위기의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점검 및 차단하고, 위기가 발생한 경우, 효과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금융안정이사회(FSB) 출범에 합의. IMF와 FSB(Financial Stability Board)의 협력을 통해 향후 금융규제 및 감독체계 개선과 글로벌 금융시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예정. G20 정상회의를 통해 G20 회원국 전체가 FSF에 가입하게 되었고, 명칭 또한 FSF에서 FSB(Financial Stability Board)로 변경. 금융상품 및 금융기관에 대한 규제강화에 합의. 모든 헤지펀드는 자국 금융당국에 등록을 의무화. 미국은 헤지펀드, 사모펀드, 파생상품시장을 연방감독기구를 통해 감독할 방침. 은행 임직원의 보수체계를 엄격하게 관리

조세피난처(Tax Havens)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로 합의. 조세피난처를 통한 파생상품 거래가 글로벌 금융위기의 단초라는 지적. 조세피난처에 페이퍼 컴페니를 설립한 후 부외계정(Off Balance Sheet conduit)을 통해 회계규정을 교묘히 피하면서 장외거래 파생상품에 투자. 미국 금리인상, 주택시장 버블 붕괴로 모기지 관련 유동화 증권의 파생상품 가격 폭락으로 금융기관들의 파산과 글로벌 금융위기가 촉발. 조세피난처의 리스트선정 및 세부규정 제정은 IMF와 FSF의 감독 하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담당. OECD 산하 `자금세탁방지 국제기구'(FATF, Financial Action Task Force on Money Laundering)가 담당할 전망. 스위스 등 조세피난처로 지목되는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관련 규정을 개정 중. OECD는 조세피난처를 3개 그룹으로 나누어 발표. 돈세탁 및 세금회피를 막기 위해 OECD규정의 서명을 거부하는 조세피난처를 제재할 방침



‣ 제1그룹 : 세금정보공유협정을 이미 체결한 지역
(Jersey 및 기타 영국령)
‣ 제2그룹 : 정보공유를 약속했으나, 아직 모든 협정에 동의하지 않는 국가
(스위스, 벨기에, 룩셈부르크, 오스트리아)
‣ 제3그룹 : 정보공유 협정을 약속하지 않은 국가(향후 명단공개 예정)

독일과 프랑스가 강력하게 주장. 중국은 금융센터인 홍콩과 마카오에 대한 영향을 우려해 조세피난처에 대한 규제강화에 대해 반대.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의 압력으로 결국 중국도 반대 입장 철회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은 현재 수준을 유지. 일각에서는 경기 침체기에는 유동성부족을 우려하여 자기자본비율을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로 현재로서는 완화하지 않기로 함. 다만 향후 경기호황기에 완충자본을 축적하거나, 레버리지를 제한하는 방법으로 유동성의 지나친 확대를 막아 경기의 진폭을 줄이기로 합의

금융규제 및 감독체계에 대한 이슈는 독일과 프랑스의 주장이 대폭 반영. 미국과 독일, 프랑스의 입장이 상충.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은 이번 금융위기가 미국식 금융시스템의 폐해에서 비롯된 것으로 인식. 미국은 규제에 반대하는 월가의 입장을 고려해 시스템 자체 부정보다는 규제의 합리화에 중점. 프랑스와 독일은 구체적인 제제규정과 관련된 명시적 결과를 도출하지 못할 경우에 대비하여 참가국을 압박. 프랑스의 사르코지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가시적인 규제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협상에 참여하기 힘들다고 경고

< 금융규제 관련 프랑스와 독일의 양보할 수 없는 목표(Red Line) >
‣ 조세피난처에 대한 감독
‣ 헤지펀드에 대한 등록과 감시
- 헤지펀드가 판매하는 금융상품의 은행 보유내역 감시
‣ 신용평가기관에 대한 엄격한 규제
- 은행이 신용평가기관에 지불하는 대금 규제 포함

(2) 경기부양을 위한 재정지출 및 IMF 재원 확대

위기상황에 직면한 신흥국들에 대한 자금지원과 무역금융 확대, 빈곤국 지원 등을 위해 총 1조 1,000억 달러를 공급하기로 합의. 미국과 영국의 주도로 국가부도 위기에 몰린 신흥국지원 등을 위해 IMF에 7,500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공급하기로 합의. 대출가능 재원을 5,000억 달러 확충하되, 미국, 일본, EU가 각각 1,000억 달러, 노르웨이 45.6억 달러, 캐나다 100억 캐나다 달러 등에 합의. 중국은 IMF의 SDR표시 발행 채권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IMF 지원하기로 합의. IMF의 특별인출권(SDR)을 2,500억 달러 확충하여 공급. 신용경색에 따른 무역금융의 고갈로 세계무역이 급격히 위축되는 것을 막기 위해 2,500억 달러를 출연하기로 합의. 각국의 수출보험공사, 세계은행, 지역개발은행(MDB)에 지원될 예정. OECD 전망에 따르면, 2009년 세계무역은 13.2% 감소 전망. ODA 자금 등 빈곤국에 대한 지원 자금으로 1,000억 달러 공급

경기부양을 취한 추가적 재정지출 규모에 대한 합의 도출은 실패하였으나, 세계경제의 4% 성장회복을 위한 적극적 노력에는 합의. 미국, 영국, 일본 등과 독일, 프랑스의 이해가 상충. 미국은 현재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보다 과감하고 신속하며, 국제적으로 공조된 재정지출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 IMF도 각국이 재정지출을 GDP의 2%까지 확대할 것을 제안. 재정지출의 규모와 시기는 각국 정부에 일임하기로 결정. 현재 글로벌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이미 전 세계적으로 2조 달러의 재정이 투입될 예정. 독일과 프랑스는 정부재정 악화, 경기자동안정창치의 가동 및 경기회복 시 물가불안 등을 우려해 추가적인 재정지출 확대에 반대

(3) 보호주의 확산 방지

무역장벽을 새롭게 도입하는 국가의 명단을 공개하는 정책(name and shame)을 시행하기로 합의. 1차 G20 정상회의에서 보호주의정책 시행을 동결(Stand-still)하기로 선언했으나, 각국의 보호주의조치로 인해 보호무역 기조가 확산. G20 국가들 중 17개 국가가 1차 회의 이후 47개의 보호무역조치를 실행. 2009년 2월 美 의회가 자국産 철강제품의 사용을 의무화하는 '바이 아메리칸' 조항을 통과. 2차 회의에서는 한국정부가 제안한 보다 구체적인 조치 중의 하나인 ‘name and shame' 정책을 WTO 주관 하에 시행하기로 합의. 1차 회의 이후 도입된 모든 무역장벽 조치를 폐기한다는 원상복귀(roll back) 정책은 ‘즉각 시정’한다는 합의문 조항에 일부 반영하는 선에서 마무리

(4) 국제기구의 개혁

IMF,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의 지배구조를 개혁해 나가기로 합의. 중국 등 신흥경제국들의 IMF 지분확대가 예상. 중국은 IMF의 지배구조 개편을 강력히 요구하였으나, IMF의 임무와 체제개혁 및 신흥국과 개도국간의 지분확대 필요성을 언급하는 선에서 합의. 중국 등 신흥국의 강해진 경제력을 인정하여 향후 국제기구에서의 참여폭을 점차 확대할 필요. 아직은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과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간에 이해가 상충. 중국은 전 세계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8%임에도 불구하고 IMF 지분율이 3.7%에 불과해 의결권 확대를 요구. 이에 대해 선진국은 지분 확대 이전에 국제금융시장에서의 자금 제공, 금융시장 개방 등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신흥국의 의무이행을 철저히 해줄 것을 요구

IMF와 세계은행의 구조개혁도 착수. 2011년까지 IMF 의결권을 조정하기로 합의. 2009년에 IMF 연차 총회에서 쿼터개혁 논의를 시작하여, 2011년 1월까지 완료하기로 합의. 당초 2013년까지로 예정된 의결권 조정 작업을 2년 앞당겨 완료할 방침. IMF의 의결권 조정이 이루어질 경우 미국의 지분은 점차 줄어들 전망인 반면, 중국을 비롯한 신흥 경제국의 지분이 점증할 전망. 세계은행도 2010년 4월까지 개혁을 완료하기로 합의. 지분, 의결권, 발언권, 내부 지배구조 등을 2010년 춘계회의까지 완료

IMF 총재와 World Bank 총재 선출 방식도 전환. 앞으로는 공개적 절차를 통해 선출하기로 합의. 지금까지 IMF 총재는 유럽, 세계은행 총재는 미국이 각각 지명하는 식으로 독식. UN 사무총장 선출방식과 비슷한 절차가 채택될 가능성

(5) 기축통화 논의

중국이 주장했던 미 달러를 대체할 새로운 국제통화체제에 대한 논의는 예상 밖에 주요 이슈로 논의되지 않았음. 중국은 세계 기축통화로 달러 대신 SDR을 사용할 것을 주장. 국제통화질서의 급격한 변화를 원치 않는 유럽국가들이 동조하지 않음 으로써 의제에서 배제. 러시아는 이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데 대해 실망감을 표시. 현실적으로도 미 달러화를 대체할만한 글로벌 통화가 부재. 도미니크 스트로스 칸 IMF 총재는 새 기축통화 논의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달러화 기축통화시대가 끝난 것은 아니라는 견해를 표명. 당분간 달러화의 국제기축통화 지위에는 큰 변동이 없을 전망. 기축통화체제의 변경은 국제경제 질서의 근본적 변화를 수반해야 하지만 이는 선진국은 물론 중국 등 신흥국도 쉽게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 일본, 유럽, 중국 등은 대미 무역흑자를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삼아 왔으나, 달러화가 기축통화 지위를 잃을 경우 이러한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가 초래될 가능성 → 세계경제의 또 다른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

2. 국가별 利害得失

(1) 미국

미국의 경제적 리더십이 도전 받는 상황. 추가적 경기부양과 IMF 등 국제금융기구의 구조개혁에 미국의 입지가 위축되는 상황. 미국은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G20 국가들의 참여를 요구했으나, 가장 협력이 필요했던 유럽 국가들로부터 거절당함. 중국 등 신흥 경제국으로부터 달러 기축 지위에 대한 비판이 표출되더라도 단기간 내 달러화 지위가 급격히 약화되지는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가치 하락은 불가피 할 수도. 금융규제 강화는 미국식 금융시스템에 대한 제재조치로 해석이 가능. 금융위기 이전까지 미국은 자본이동 및 투자, M&A 등에 대한 규제완화, 시장지향형 금융시스템으로의 개혁을 주도. 금융규제 완화를 세계적으로 확산시킴으로써 자본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금융지배를 강화해온 미국의 전략에 일대 전환이 불가피

(2) 중국

이번 정상회의에서 중국은 절반의 성공을 달성. IMF의 지분율 조정시점을 앞당기는 등 국제기구에서의 영향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기축통화 변경 주장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반대로 공식의제로 채택되지 않음으로써 달러체제를 바꾸려는 중국의 첫 시도는 무산

위안화의 기축통화 지위 구축을 위한 시도는 이제부터 시작. 중국도 현재로서는 위안화의 기축통화 지위 확보가 역부족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음. 하지만 브라질, 인도, 러시아 등과 함께 새로운 글로벌 경제 파워그룹으로 부상하였음을 확인

(3) 영국

개최국으로서 국제사회에서 정치적 리더십이 건재함을 과시. 브라운 총리의 약화된 국내 정치적 입지를 만회하는데 기여. 그러나 금융산업 규제 강화는 영국경제에 부담. 헤지펀드 및 사모펀드의 중심지인 영국의 금융산업에 대한 자금의 유입이 감소할 전망으로, 이는 자칫 영국의 경제회복과 성장을 제약할 가능성

(4) 독일, 프랑스

미국과 신흥국의 대결구도에서 독자적 주장을 관철하여 견제세력으로서의 입지를 구축. 금융규제강화에 대한 일관된 주장이 관철됨으로써 영미식 금융자본주의를 견제하는데 성공.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보호무역주의 철폐 및 무역금융 확대로 수출 대국인 독일은 수혜국이 될 가능성

(5) 한국

G20 의장단 국가로서 역할이 점차 확대될 전망. 21세기 후기 산업사회로의 세계경제질서 전환기에 새로운 국제 협력시대를 주도함으로써, 국가 이미지 및 기회 점유율 제고에 기여. 선진국과 신흥경제국, 개도국간 이해가 상충된 주요 쟁점에 대해 중재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 추가경기부양을 위한 재정지출 확대, 보호무역주의 배척 등에 주도적 역할과 의견을 개진

Ⅲ. 전망 및 대응방안

1. G20 회의 이후 세계경제 전망

경제적 패권을 둘러싼 경쟁이 본격화

IMF 지분율 조정 등 국제기구 지배구조 개혁 작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기득권을 쥔 선진국과 중국 등 신흥국 간에 대결양상이 본격화될 전망. 이번 런던 정상회의에서 국제기구에서의 지배구조 조정 일정이 확정됨으로써, 영향력 확대를 위한 세 대결이 시작. MF는 2009년부터 2010년 말까지 쿼터 조정 논의를 완료. 세계은행은 2010년 봄까지 지배구조 개혁을 완료. 금융감독 권한이 강화된 FSB 내에서 기득권을 쥔 선진국과 새로 참여하게 된 신흥국 간에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

G20 후 글로벌 경제패권의 변화. G20는 ‘위기 후’ 글로벌 경제패권이 기존의 미국과 유럽 중심에서 미국, 유럽, 아시아 중심의 삼극 체제로 변화하는 과도기 체제. 국제전략연구소(CSIS)와 Peterson IIE와 같은 미국 워싱턴의 주요 싱크탱크들은 21세기 글로벌 경제패권을 미국과 중국 중심의 G2체제로 인정. 한국, 일본, 호주 등 미국의 전통 동맹국들의 이해를 당부

금융규제 시대의 도래

이번 G20 회의에서는 지나친 규제완화와 新자유주의 정책에 대한 비판이 현실화되는 차원에서 금융규제를 강화하는 조치들이 도입. 향후 금융시장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금융기관 및 상품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규제가 강화될 전망

금융기관에 대한 감독 및 규제강화로 인해 영미계 금융산업의 위축은 불가피. 앞으로 투자은행, 헤지펀드, 파생금융상품 등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신용평가기관에 대한 감독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 투자은행의 강점을 지닌 영미계 금융산업의 입지가 위축되면서 중국, 일본 등 여타 국가의 금융업계가 약진을 시도할 전망. 자본력을 지닌 일본계 및 중국계 금융기관들이 영미계 투자은행에 대한 M&A 가능성

조세피난처 및 헤지펀드에 대한 규제 강화로 국제자본 흐름의 변화가 일어날 전망. 금융규제 및 감독 강화는 자본의 투기적 성향을 억제. 헤지펀드에 대한 규제 강화는 자본이동을 억제하는 요인으로 작용. 금융기관 임직원에 대한 보상체계 규제와 부외회사에 대한 투명성 제고 등은 고위험 투자 유인을 억제. 금융기관 임직원에 대한 비대칭적 보상체계는 금융기관의 고위험 투자를 부추기는 요인으로 지적. 특히 신흥국 자본시장으로의 글로벌 자금유입이 둔화 가능성. 금융기관의 고위험·고수익 투자가 억제됨에 따라 신흥시장에 대한 투자가 위축될 우려. 특히 상업은행 대출과 포트폴리오 투자가 크게 영향을 받을 전망. 자국 이기주의 극복여부가 경기회복의 관건

재정지출에 대한 국제공조 합의 실패로 세계경제는 지역별로 회복속도가 차별화될 전망. 유동성 공급과 재정지출 확대에 적극적인 국가가 상대적으로 신속한 경제회복에 성공할 전망. 미국과 중국에 비해 유럽의 경제회복은 상대적으로 더디게 진행. 하반기 이후 경기부양자금의 집행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과 적극적인 경기부양에 나서고 있는 중국이 경기회복을 선도. 반면, 유럽은 경기부양정책에 대한 의지나 실제 집행규모가 미흡

명단 공개(‘name and shame') 정책 등 구체적인 제제조치들의 성공여부가 보호주의 확산방지에 관건이 될 전망. 경기침체로 인한 내수 위축, 실업 증가 등에 따라 수입을 억제하거나 국내 제품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보호주의 정책에 대한 유혹은 상존. 2008년 11월 워싱턴 G20 회의에서 보호무역조치 동결에 합의한 이후에도 주요국들은 보호무역조치를 새로이 도입. 이번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명단공개(‘name and shame') 정책이 제대로 작동할 경우 보호주의 유혹을 차단할 수 있음

2. 한국의 대응방안

G20 합의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노력

G20 정상회의를 향후 세계 경제협력을 위한 정례 협의체로 정착시키는 것이 바람직. G20 회의는 한국이 국제무대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 그 동안 IMF 등 주요 국제기구에서 경제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언권이 약했던 점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 회의에서 합의된 내용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 경주. 향후 구체적 실행계획의 수립에서도 당위성과 실행가능성을 바탕으로 실천 가능한 방안 제시에 주력

향후 지속될 G20 체제에서 한국은 선진국과 신흥국의 중재자로서 국제적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대안을 제시. 이해가 상충하는 미합의 이슈들에 대해 양측이 수용 가능한 합리적 대안 마련에 주력. 자국 이해에 과도하게 집착할 경우 국제적 지지를 확보하기 어려운 점을 인식. 차기 회의의 일정과 장소의 선정에서 차기 의장국으로서 적극적인 입장을 표명할 필요. 아직 차기 일정과 장소에 대해 이번 합의에서는 미정인 상태에서 한국이 적임자임을 주장할 필요.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등 국제사회에서의 지위에 상응하는 책임을 수행

금융시장에 대한 탄력적 규제 및 감독체계 수립

자본시장통합법 시행에 따른 금융시장의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 금융위기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크게 위축되어 있으나, 향후 경기회복 단계에서는 새로운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 일시적으로 부동산 등 특정시장에 자금이 집중될 경우 자산가격 버블이 재발할 우려. 미국 등의 선례를 참고하여 자본시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면서 잠재적 부작용에 대한 대응방안을 검토. 국내 자본시장은 아직 성장초기 단계이므로 과도한 규제를 미리 도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향후 발생 가능한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적용 가능한 규제와 감독을 사전적으로 준비

금융안정위원회(FSB) 및 해외 금융감독기구와의 협력체제를 강화. 선진국의 감독경험 및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규제 및 감독체계를 효율화. 글로벌 자금흐름에 효과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시장교란 요인을 차단하는 것도 중요한 목적

수출환경 변화를 적극 활용

무역금융 및 빈곤국 개발원조 확대로 수출 및 해외투자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므로 이를 사업기회로 활용.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총 3,500억 달러에 이르는 금액이 무역활성화 및 빈곤국 지원에 투입될 전망. 무역금융 확대금액 2,500억 달러, 빈곤국 지원금 1,000억 달러. 구체적 시행계획을 면밀히 분석해서 사업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필요. 정부와 민간기업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 노력

국가별로 추진되는 경기부양의 규모와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업기회로 활용 가능. G20 국가들의 재정지출 총액은 2010년까지 5조 달러에 이를 전망. SOC 투자, 사회안전망 확충, 장기 성장 동력 산업 육성 등에 투입 예정. 특히 각국 정부는 녹색경제(Green Economy)로의 전환을 본격화할 전망이므로 새로운 사업기회가 창출. 정부와 기업은 각국의 재정투입분야와 시기를 철저히 분석해서 사업기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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