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Korea) 평가 설명회 개최

뉴스 제공
한국생산성본부
2009-04-15 10:29
서울--(뉴스와이어)--한국생산성본부(KPC, 회장 최동규)는 4월 28일(화) 오후 1시, 대한상공희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세계 최대 금융정보 제공기관인 미국 다우존스(Dow Jones), 지속가능성 평가 및 투자 글로벌 선진기관인 스위스 샘(SAM)사와 공동으로 국내 상위 200대 기업(시가총액 기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지속가능경영지수 DJSI Korea 런칭을 기념하여 ‘경제위기 속의 지속가능경영, Next 10 Years - who will win and who will lose'를 주제로 우리 기업의 글로벌 생존력 강화를 위한 국제 컨퍼런스 및 DJSI Korea 평가 설명회를 개최한다.

[컨퍼런스 주요 연사]
o 개 회 사 : 한국생산성본부 최동규 회장
o 축 사 : 세계평화포럼 김진현 이사장
o 기조연설 : Ⅰ.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 김형국 위원장,
Ⅱ. Dow Jones社 존 프레스보(John A. Prestbo)
o 주제발표 : Ⅰ. SAM社 알렉산더 바카위(Alexander Barkawi),
Ⅱ. CorporateRegister社 폴 스캇(Paul Scott)
o 사례발표 : SK텔레콤 남영찬 부사장

경제위기에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조명하고,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의 내부 역량강화, 기업 이익창출, 그리고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DJSI Korea 평가 설명회를 통해 국내 기업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생산성본부, Dow Jones 그리고 SAM사는 본 행사를 통해 지속가능경영지수 DJSI Korea뿐 아니라 DJSI Asia Pacific 및 DJSI World 지수의 편입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1999년 미국 Dow Jones와 SAM에 의해 개발된 DJSI는 기업을 단순히 재무적 정보로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지속가능경영 글로벌 표준으로 세계 최고의 권위와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DJSI는 평가내용과 분석의 깊이가 가장 엄격하고 객관적인 기준이다.”
- UNEP FI, World Economic Forum, 2009 Davos

한국생산성본부, Dow Jones 그리고 SAM사는 지속가능경영지수 DJSI Korea를 통해 글로벌 표준을 적용한 투명하고 독립적인 프로세스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투자자들에게 기업가치 평가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는 동시에 참여 기업들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방향성과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DJSI Korea 구성을 위한 평가·분석은 온라인 등록을 시작으로, 참여기업에 대한 Data 수집·분석, 그리고 DJSI Korea 편입 예정 기업에 대한 미디어 및 이해관계자 모니터링을 통해 2009년 10월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DJSI Korea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무료 벤치마킹 보고서를 통해 해외 지속가능경영 선진기업과 자사의 비교우위를 점검해 보고, 위협적 요소를 파악하여 새로운 기회요인을 도출하는 한편 DJSI Asia Pacific, DJSI World 편입을 위한 펀더멘털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DJSI Asia Pacific에 편입된 한국 기업들은 롯데쇼핑, 삼성 SDI, KT, POSCO, 한국전력공사, LG화학, SK텔레콤이 있으며, DJSI World에는 삼성 SDI, POSCO, SK텔레콤이 편입되어 있다.

■ DJSI Korea의 기대효과

1) 지속가능한 발전체제로 전환을 위한 인프라 구축
2) 기업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기준제공
3) 사회적 책임투자(SRI) 시장의 활성화
4) 해외 선진기업과 지속가능성 비교, 분석 정보 제공을 통한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5) 우리기업의 DJSI World, DJSI Asia Pacific 편입 기업의 증가로 인한 투자여건 개선 및 투자유치 증대
6) 재무적 관점(경제적)의 리스크 관리의 한계 보완 등에 있다.

한국생산성본부 최동규 회장은 금번 컨퍼런스 및 DJSI Korea 평가 설명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글로벌 수준으로 평가한 지속가능경영지수를 토대로 글로벌 선진기업과의 갭 분석 및 벤치마킹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지속가능경영 이념이 기업 경영 전반에 전파되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제고하고, 결국 이러한 노력들이 국가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DJSI는 지속가능경영을 추진하는 기업과 투자자들에게 기준점을 제공해 준다. 점점 더 많은 글로벌 자금이 투자를 위한 지침으로 DJSI를 이용하고 있으며, 매년 더 많은 기업들이 DJSI 편입을 주요 경영목표 중 하나로 삼고 있다. DJSI Korea는 한국기업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한 동기부여와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다.”
- Alexander Barkawi, Managing Director, SAM Indexes GmbH

“DJSI Korea 발표는 지속가능경영 추진을 위해 투명하고 믿을 수 있는 지속가능성 표준 제공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시장 참여를 허용해 줄것이다.”
- John A. Prestbo, Editor and Executive Director, Dow Jones Indexes

한국생산성본부 개요
1957년에 설립된 한국생산성본부는 우리 사회에 최초로 ‘경영’의 개념 및 ‘컨설팅’을 보급한 국내 최고의 교육·컨설팅 전문기관이다. 1986년에 더 체계적인 생산성 향상 추진을 위해 정부 산하 특별법인으로 확대됐으며 교육·컨설팅을 기반으로 국가생산성대상(NPA), 국가고객만족도(NCSI),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KOREA) 및 각종 생산성 통계 조사 등을 발표하고 있다. 지식경제·혁신주도형 경제 체제에서 국민의 풍요로운 삶은 끊임없는 창조적·혁신적 활동이 수반되는 생산성 향상에 있다. 한국생산성본부는 혁신과 인간존중의 정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국가경쟁력을 선진화하고 실천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pc.or.kr

연락처

한국생산성본부 회원홍보팀 양승림 위원 02-724-1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