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건강, 나보다 가족 먼저 챙긴다”
2009 국제자연건강식품박람회(위원장 양주환, www.hfoodexpo.com)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여성포털 이지데이(www.ezday.co.kr)와 제휴해 전국거주 성인남녀 3,786명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구입실태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72%가 가족건강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본인 섭취를 위한 구매는 25%, 지인 선물용 구매목적은 2%로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구입한 경험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91%가 구입한 적이 있다고 응답 해 국민 10명 중 9명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한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비타민(26%), 홍삼(24%), 칼슘(11%)이 차례로 순위를 차지했으며, 향후 구입 희망 건강기능식품도 홍삼(21%), 비타민(21%), 칼슘(16%)을 꼽아 전통적인 인기 선물로써 이들 품목의 선호도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건강기능식품의 선택 시 고려사항은 ‘기능성’(38%)이 가장 많았고, ‘가격’(23%)‘이 그 뒤를 이어 제품의 효능과 합리적 구매비용을 최우선 선택기준으로 삼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위 평판’(18%)과 ‘기업이미지와 브랜드’(18%)는 각각 비슷하게 집계됐다.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통해 얻고 싶은 기대효과로는 ‘항산화 및 면역력 증진’(19%), ‘뼈 관절 건강’(15%), ‘콜레스테롤 및 혈행개선’(13%), ‘간 또는 장건강’(11%) ‘피부건강’(11%) 등 중 장년층에게 부족해 지기 쉬운 기능성 요소들이 고르게 분포됐다.
건강기능식품 구입장소로는 ‘건강기능식품 전문매장’(22%)과 ‘약국’(17%), ‘인터넷쇼핑몰’(17%), ‘대형할인마트’(16%),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은 방문판매나 다단계 판매 등 과거 간접판매 방식이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고, 전문매장과 할인마트 등 직접판매 방식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밖에도 국내와 해외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선호도에서 국산(85%)이 수입산(15%)을 크게 앞질렀다.
2009국제자연건강식품박람회 사무국 김연석 본부장은 “경기침체가 본격화 된 이후 불경기일수록 건강만은 챙겨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면서 “가정의 달 선물시즌을 앞두고 합리적인 실속형 건강기능식품들이 큰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국내 최대 규모의 건강기능식품 전시회인 2009 국제자연건강식품박람회는 이달 23일 양재동 aT센터에서 개막된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와 농수산물유통공사가 공동 주최하고 보건복지가족부,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청 등이 후원하는 이번 박람회는 국내외 100여개 관련기업 및 단체가 참가한다. 자세한 사항은 박람회 홈페이지(www.hfoodexpo.com)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hfoo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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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그룹 피알원 박은정 대리 02)6370-3103
이 보도자료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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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4월 23일 1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