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硏, 유럽최대의 독일 생물자원은행과 생물자원 교류협력 MOU 체결

2009-04-22 10:46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박영훈, www.kribb.re.kr)은 독일 생물자원은행(DSMZ)과 21일(화) 오후 3시(한국시간 21일 22시)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제 2회 한·독 과학산업기술협력위원회에서 양국 대표단 및 생명硏 박영훈 원장과 독일 생물자원은행 Dr. Erko Stackebrandt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 독일 생물자원은행(DSMZ)은 1969년에 설립된 유럽 최대의 생물자원 은행으로 미생물 20,000여주, 식물바이러스 600여주, 식물세포주 700여주, 인간 및 동물세포주 500여주, 특허미생물 8,000여주 등 30,000여주의 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생물자원의 확보, 보존관리, 지원 및 관련분야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체결된 협정에 따라 앞으로 양 기관은 생물자원교류, 자원관리 선진 노하우 확보를 위한 인력 교류, 생물자원 발굴 및 관리 선진 기술 확보를 위한 교류, 유용자원발굴을 위한 공동연구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상호 교류와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그 동안 생명硏 생물자원센터는 독일 생물자원은행과 소규모의 생물자원 교류와 연구자 상호방문 및 협력논의 등으로 상호 신뢰를 구축해 왔으며, 금번 양해각서 체결로 본격적인 양기관간 생물자원 교류의 새 장을 열게 된 것이다.

국내 최대의 생물자원을 확보하고 보존·관리하여 산·학·연에 지원하는 생명硏 생물자원센터(센터장 이정숙)는 유럽 최대의 생물자원 은행인 독일 생물자원은행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유용자원에 대한 공동연구는 물론 다양한 생물자원을 확보하고 국내 생물자원 부국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홍보협력실 이윤희(042-860-4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