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해찬들 ‘글로벌 고추장 프로젝트’ 착수
CJ제일제당은 최근 자체적으로 실시한 장류시장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 고추장 시장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판단하고 해외시장에서 본격 승부할 계획을 수립했다. 실제로 지난해 CJ제일제당이 추산한 국내 고추장 시장규모는 2790억원 규모로 2007년의 2760억원에 비해 1% 성장에 그쳤다. 시장점유율 역시 큰 변동없이 CJ 해찬들의 독주체제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3월 AC닐슨 고추장 시장점유율 조사에 따르면 CJ 해찬들은 49.9%로 경쟁사에 비해 10% 이상 앞서고 있다. 2007년 7월 이후 해찬들은 단 한 차례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으며, 경쟁사 대비 8~10%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국내 시장에서의 압도적 1위 지위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서 고추장 매출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글로벌 핫소스로 유명한 매킬헤니(McIlhenny)의 타바스코 소스의 경우 현재 160여 국가에서 연간 2억 5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우리 나라 전통식품인 고추장 역시 타바스코, 스리랏차 소스와 비슷한 매운 맛을 기반으로 갖고 있어 다양한 국가의 음식에 어울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실제 최근 CJ제일제당이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맛 평가 결과에서 부드럽게 매운 맛을 낮춘 해찬들 고추장이 스리랏차 소스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 고추장의 글로벌화는 한식의 세계화도 연계가 되는 만큼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CJ제일제당 측은 향후 5년간 다양한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 및 글로벌 마케팅, 영업 시스템을 확립해 해찬들 고추장 수출을 비약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CJ 해찬들 고추장은 2006년 산업자원부(현 지식경제부)에 의해 세계 일류상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CJ제일제당이 고추장 글로벌 프로젝트에서 최우선으로 두고 있는 것은 철저한 현지화이다. 단순히 한국인 입맛에 맞춘 고추장만으로는 절대 해외 시장 공략이 불가할 것으로 보고 각 나라별 특성에 맞는 고추장을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다. 예를 들면 미국 시장에는 바비큐 소스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국 고추장 고유의 깊은 맛을 살리면서 다소 부드럽게 만들고, 동남아시아권 시장에서는 스리랏차 소스를 대신할 수 있는 칼칼한 매운 맛을 낼 계획이다. 쌈장을 빵에 발라먹는 이색 식문화로 지난해부터 매출이 급증하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서는 아예 현지인 식성에 맞춘 스프레드형 쌈장 제품을 개발해 출시할 예정이다. 몽골의 경우 고기나 만두를 즐겨 먹는 점을 착안한 주력 상품으로 초고추장을 개발하는 등 국가별 맞춤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한국식품연구원, 대상과 함께 연구중인 고추장 매운 맛 등급화도 조만간 연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정되어 있어 고추장 글로벌에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이처럼 해외 시장은 철저한 현지화로 가되, 국내 시장은 국산 100% 원료 신제품 등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통해 명품 브랜드로 신뢰도를 높이는 이중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 다양한 신제품 개발과 프리미엄 제품 보급을 통해 해찬들만이 가진 1위 장류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욱 강화시킬 계획이다. 예를 들면 국산 태양초, 찹쌀, 우리밀 등 품질이 좋은 우리 농산물만을 사용해 만든 100% 국산재료 고추장을 개발해 프리미엄 제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국내 된장 명가들과 연계해 최근 연구중인 명품 된장 개발 것처럼 명품 고추장도 함께 개발해 국내외에 함께 선보일 계획도 갖고 있다.
CJ제일제당 식품사업본부장인 김주형 부사장은 “최근 한식의 세계화가 화두인데, 이를 위해서는 김치와 함께 고추장 등 장류의 글로벌화가 필수적이다. 이제부터 CJ제일제당 해찬들 고추장의 본격적인 활동무대는 국내가 아닌 전세계 소스 시장이 될 것이다. 타바스코 소스처럼 글로벌 핫소스 브랜드로 해찬들 고추장이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 개요
CJ제일제당(CJ CheilJedang)은 1953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식음료 제조업체이다.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의 부재료 및 식품, 의약품, 사료 제조와 바이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o.kr
연락처
CJ 제일제당 홍보팀 민태중 02)726-8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