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제2소방재난본부, 제8회 화재조사 사례 연구 발표회 가져

2009-04-30 16:27
의정부--(뉴스와이어)--브레인스토밍 방식의 발표회로 정보공유 극대화!

경기도제2소방재난본부(본부장 심평강)는 29일 일산소방서 대회의실에서 화재조사 정보공유 및 감식능력 향상을 위한 제8회 화재조사 사례·연구 발표회를 가졌다.

발표회 목적은 화재조사 요원의 화재감식 능력향상 및 유관기관과의 정보공유로 새로운 화재조사 기법을 개발·습득하여, 화재조사의 전문·과학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발표내용은 ▲동두천소방서에서 공장 염색실 화재사례 ▲가평소방서에서 튀김 찌꺼기 화재사례 ▲포천소방서에서 열 축적에 의한 고형연료 화재 사례 등 소방서 화재조사관들의 화재현장 원인조사 연구사례 발표에 이어 한국화재보험협회 위험사업본부 김인태 박사의 보험금을 노린 방화수법 및 화재사례에 대한 특강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발표회에는 소방방재청, 경찰청, 육군 수사단,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미2사단 소방대, 한국화재보험협회, 소방안전협회, 화재감식학회와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등 유관기관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제2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화재조사 사례·연구 발표를 질의·응답의 브레인스토밍식 방식으로 진행하여 참석자들이 특수화재에 대한 정보공유로 화재조사 및 감식능력을 한차원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개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경기북부 지역의 소방행정 기관입니다. 산하에는 고양,일산,의정부,남양주,파주, 구리, 포천, 동두천, 양주, 가평, 연천의 11개 소방서가 있으며 1500여명의 소방공무원과 4600여명의 의용(여성)소방대원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1인당 2,000여명의 도민을 담당하며, 경기북부지역 10개 시군의 소방안전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조직으로는 2개과(소방행정기획과, 방호구조과)와 8담당(행정예산담당, 기획감찰담당, 대응안전담당, 예방홍보담당, 구조구급담당, 특수대응1,2,3담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난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2ndfire.gyeonggi.kr

연락처

경기도제2소방재난본부 권찬주 031-849-293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