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기 문화PD 교육생 320명 모집, 전국에서 취업전문교육 무료실시

서울--(뉴스와이어)--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센터는 전국에 미취업자들을 대상으로 제 4기 문화PD교육생 320명을 모집, 취업전문교육을 무료로 실시한다.

이 교육은 취업난의 심각성이 더해지는 가운데 청년 미취업자의 경쟁력을 높이는 전문교육을 통해 미래 한국의 문화정보 활성화를 이끌어 갈 보다 창의적이고 전문화된 문화정보 전달자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문화PD교육은 새로운 미디어환경에 부응하는 문화정보서비스를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갈 문화PD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전국 지역의 문화정보를 새롭게 발굴하여 수준 높은 문화정보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공급될 수 있는 인적기반을 확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모집

제4기 문화PD교육생 320명은 문화포털 홈페이지(www.culture.go.kr) 와 전국 9개 교육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다. 만 19세 이상의 미취업자로 문화 및 영상콘텐츠제작에 관심이 많은 자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9개권역의 거점별 교육기관을 선정하여 지역별로 36명 내외의 교육생을 모집하여 진행된다.

▶1차 교육과정은 5월 28일 ~ 6월 24일까지 충북권(제천), 경북권(대구), 전남권(목포), 경남권(김해)에서 진행되며, 5월 22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2차 교육과정은 6월 18일 ~ 7월 15일까지 서울경기인천권(부천), 충남권(천안), 전북권(전주), 경북권(안동), 제주권에서 진행되며, 6월 12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 교육기관

문화정보리더를 양성하는 제4기 문화PD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센터에서 주관하며 각 지역의 교육기관(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국립목포대학교, 김해영상미디어센터,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안동영상미디어센터, 전주대학교, 제주한라대학, 제천영상미디어센터,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이상 9개 기관)에서 전액 무료로 4주간 진행된다.

◆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문화산업 및 문화콘텐츠의 이해 ▶디지털환경의 변화 ▶문화PD기본소양 ▶문화기획 및 창작(스토리텔링, 아이디어 발굴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촬영 및 편집) ▶유통 및 마케팅(블로그 기획 및 운영, 마케팅 프로모션) ▶클리닉 등의 100시간의 교육과정으로 문화PD 강사 풀을 활용하여 문화산업 현장의 전문가가 강사로 투입된다. 이 교육은 수료자가 취업현장에 자로 투입되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획 및 창작 70%와 ▶실습 30%의 학습 비중으로 창의성과 전문성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 취업사례

“문화PD교육과정이요? 발 빠르게 변화하는 뉴미디어시대에 리더로서 자부심을 느끼고, 제가 생각하던 문화를 영상으로 표현하고 즐길 수 있는 일자리를 찾게 해 준 점이 교육의 가장 큰 매력이겠죠. 교육을 통해 배웠던 것이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아요. 제4기 문화PD를 꿈꾸는 분들께 적극 추천 합니다” ( 박나영씨, 제1기 문화PD 교육생, 현 한국방송PLUS 근무중)

“한 달이라는 시간이 짧지만 긴 시간이었습니다. 추운날씨와 시간에 쫓겨 졸업 작품 준비했을 때가 제일 기억에 남네요. 고생한 만큼 보람도 큰 교육이었습니다. 제4기 교육생 여러분, 창의력이 끓는 열정을 문화PD를 통해 펼치십시오.”(김흥수씨, 제1기 문화PD 교육생, 현 SBS스폐셜팀 근무중)

◆ 교육이후 활동지원

한국문화정보센터는 교육과정동안 필기, 실습 등의 평가절차를 거쳐 해당 지역에서 활동할 문화PD를 선발하게 된다. 지역에서 선발된 문화PD는 각 지역의 숨겨진 문화를 발굴하여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문화콘텐츠를 생산하여 우리의 우수한 문화, 관광명소들을 다매체를 통해서 홍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지자체 및 지역기관의 참여를 기반으로 문화PD교육생들에게 취업상담 및 지원, 추천 등을 통한 취업을 연계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교육과정 중 문화PD들이 제작한 콘텐츠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등의 문화적 소재를 탈거리, 잠잘 거리, 먹을거리, 놀 거리, 볼거리, 살거리, 느낄 거리 주제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문가들의 모니터링 및 평가가 이루어진다.

교육생들이 제작하여 선별된 콘텐츠는 ‘문화포털’을 통해 서비스되고, 더불어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민간포털(엠군미디어) 및 IPTV(KT QOOK TV)등을 통해서도 서비스된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문화PD 교육사업은 지난 2006년부터 추진되어 2007년도 250건, 2008년도 335건의 다양한 문화멀티미디어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등 활발한 활동을 진행 중에 있으며, 제1기~제3기 교육 수료생 중 30여명이 중앙일보, SBS프로덕션, 한국방송PLUS, 리빙TV, MBC문화방송, 광고대행사 등에 취업되었다.

한국문화정보센터 개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기관으로 문화관련 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촉진과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문화정보의 지식화를 도모하기 위한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을 진우원함으로써 창의적 지식정보사회의 기반구축을 위해 설립됐다. 문화지식/콘텐츠 창출 및 활용을 위한 개방 공유 협업 환경 구축 - 문화전문인 지원을 위한 문화정보서비스 체계 마련 - 문화창작 및 향유를 위한 유비쿼터스 지원 서비스 - 문화 지식/콘텐츠 유통활성화 기반 구축 - 디지털 문화콘텐츠 개발 육성 - 문화창작물의 산업화를 위한 온라인 지원 체계 구축 정보기술을 통하여 삶의 가치를 고양시키고, 국민들의 문화예술적 삶의 가치를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문화정보화 사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문화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확대하고 문화정보화 전반의 전문기술지원을 강화하여 수요자 중심의 문화정보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cisa.kr

연락처

한국문화정보센터 문화PD팀 02-3153-2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