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 번의 우연을 창조한 한판암 수필가의 수필집 ‘우연’
‘우연’은 첫수필집 ‘찬밥과 더운밥’, 두 번째 수필집 ‘내가 사는 이유’에 이어 세 번째 수필집이다. 저자에 따르면 아내와 며느리 등의 가족 사랑을 담은 첫수필집 ‘찬밥과 더운밥’이 우연히 결혼 30주년 기념일에 출간이 되어 당시 ‘우연’이라는 수필을 써두었다가, 4년여가 지난 이번에 이를 제목으로 뽑아 세 번 째 수필집을 출간하였는데 출간일이 또 아내가 회갑을 맞은 날이라는 에피소드를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전혀 인위적이 아닌 우연한 계기로 이루어진 일이라 개인적으로 깊은 의미를 새기게 되었음은 물론이다.
저자는 얼마 전 사단법인 한국산학기술학회가 개최한 ‘2009 춘계학술대회’ ‘2009 산학기술교육대상’ 대상을 수상한바 있다. 평소 국가 정보화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산학협력과 교육을 통한 기업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을 높이 평가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은 것이다.
‘우연’이 꿈꾸는 세상
일반 독자는 자신과 친한 정서에서 교감을 나타낸다. 뜨거운 감동이나 심오한 문학성만 소통의 매개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일상 가운데 눈길이 머무는 미적인 정서, 잊혀가는 선현(先賢)을 다시 묵상해보는 여유, 끈끈한 혈연의 온도 측정, 흐트러지는 사회적 가치관을 다잡아보는 철학, 자연 안에서 찾아보는 인간의 부채감이 ‘우연’에서는 소통이나 교감의 매개체로 나선다. 지금 몹시 배고프다는 심정을, 빈 쌀독을 긁어대는 바가지 소리로 암유(暗喩)하지 않더라도 그런 매개체를 수필의 눈으로 짚어봄으로써 인생의 선병자(先病者)와 젊은 독자의 소통은 충분히 이루어질 것이다.
상생의 진리
‘우연’의 작품 전체를 훑어보면 ‘상생(相生)’이라는 가치관을 벗어난 작품은 볼 수가 없었다. 사실 ‘고집의 승화’, ‘새해 새 걸음으로’, ‘즈믄둥이의 세상구경과 대선’, ‘이판사판’, ‘여행증명서’ 등에서의 상생이 구체성을 띤다면 이 작품집 꽃등에 둔 ‘내리막과 겸손’은 왜 상생해야 하는지를 에둘러 표현한 총론이라 할 수 있다. 2006년 새해에 쓴 ‘내리막과 겸손’에는 우연하게도 작금의 우울한 현실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데, 그 예지력(叡智力)이 섬광처럼 번득여 가슴이 서늘하다.
아름다운 동행
아무리 들어도 질리지 않을 표현이 ‘아름다운 동행’이다. 더구나 가시밭길의 동행은 어둠이 잦아든 산등성이의 불빛처럼 가슴을 시리게 한다. 동행 자체도 그러하거니와 이를 바라보며 독자에게 보여준 저자의 마음이 그 주체에게 한없이 따뜻하다. 어떤 수필을 읽고 나면 저자와 은근한 정이 들어 예전부터 알아온 듯한 느낌이 드는 작품들이 있는데, ‘우연’ 가운데는 이런 토향(吐香)의 작품이 적잖게 들어 있다.
작품집 ‘우연’
작품집 ‘우연’ 제6부는 ‘가족’이 중심 소재이다. 가족이라는 울타리에서 새어나오는 휴머니즘은 궁극적으로 따스할 수밖에 없지만, 가끔은 늦은 밤 어느 발코니에서 비치는 담뱃불처럼 쓸쓸한 잔영이 어른거린다. 한편, 작품에서 드러나는 탈권위적이요 서민적인 이미지나 할아버지로서 또는 시아버지로서 등장하는 이미지는 수필 자체의 메시지로 봐도 좋을 것 같다.
저자는 수십 년 동안 대학 강단에서 젊은이들을 마주해온 공과대학 교수이다. 공학의 섬세함과 미적 구조가 친숙한 저자에게는 무심히 스치는 바람 한 점도 수필로 조화되었을 것이다. 천생 선비인 저자가 은발 성성한 연륜을 통해 삶을 성찰하며 전하는 메시지들이 이번 수필집 ‘우연’을 채웠다.
<서지정보>
한판암 저
면수 280쪽 | ISBN 978-89-93506-00-5 03810
| 값10,000원 | 2009년 06월 15일 출간| 문학| 수필
해드림출판사 개요
해드림출판사는 휴머니즘·정직·작가주의를 내세워,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독자의 손에 들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 도서 홍보망을 탄탄히 구축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형태를 기획하여 많은 저자와 꿈과 희망과 도전을 공유하고 있다. CEO출판은 출판사가 저자의 출판매니저 역할을 해주는 것이며, 개인 저자뿐만 아니라 기업체 차원의 출판에서도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의 출판이다. 검색하면 ‘CEO출판’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dt.or.kr
연락처
해드림출판사
이승훈
02-2612-55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