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드림출판사, 한국 근현대사 시험 암기법 ‘연상달인 한국 근·현대사 암기법1’ 펴내

뉴스 제공
해드림출판사
2016-09-01 14:53
서울--(뉴스와이어)--인터넷에서 필명인 ‘연상달인’으로 활동하는 저자가 해드림출판사를 통해 한국 근현대사 시험 암기법인 ‘연상달인 한국 근·현대사 암기법1’을 펴냈다.

저자 ‘연상달인’은 연상기법을 통해 우리나라 역사와 세계사에 대한 내용을 투명하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해당 암기법을 오랫동안 인터넷에 연재 형식으로 올려줌으로써 수험생이나 학생들에게 적잖은 도움을 주어왔다. 그래서 이번 [근현대사 암기법1]은 독자들의 요청에 따라 그간의 내용을 좀 더 수정 보완하여 책으로 묶은 것이다. 특히 헷갈리기 쉬운 우리 근현대사 내용들을 손쉽게 암기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국사 덕에 합격하기

대부분 시험의 최종 목표는 합격이다. 이 합격이 자신의 인생을 좌우한다고도 볼 수 있다. 비록 고등학교 시험일지라도 그것이 내신과 연결되고 더 나아가 대학으로 귀결된다. 특히 공무원 시험에서는 수험기간을 단축시켜 하루라도 빨리 정상적 직장생활을 이어가야 하는 것이 목표다. 따라서 좀 더 쉬운 공부법이 있다면 그것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다소 어려운 과목의 점수 하락을 만회하려면 속칭 암기과목에서는 고득점을 올려야 한다. 시험공부는 학문이 아니다. 시험공부는 단기간을 요하고, 학문은 오랜 연구 기간이 필요하다. 암기 과목은 역시 암기가 관건이다. 내용을 충분히 내 것으로 소화해도 객관식 5지 선다형에서는 혼동되기 마련이다.

다섯 개의 지문 가운데 잘못 서술된 부분이나 정답인 내용을 골라내려면 역시 정확한 내용을 암기하여야 한다. 하지만 내용 전체를 암기할 수는 없다. 여기에 연상 암기법이 요긴한 이유가 있다.

이 책에서는 강렬하고 특별한 연상문을 만들어 암기가 까다로운 부분들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도록 하였다. 내용을 어느 정도만 이해하고 있으면 금세 기억에 박히도록 한 것이다.

◇연상기억법의 원리

저자가 제시하는 연상기억법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 기억하면 오래도록 잊지 않는다.
- 무의미한 것은 기억에 잘 남지 않고, 의미가 있는 것은 기억에 남기 쉽다.
- 특징을 빨리 잡아내는 것이 암기의 첫걸음.
- 연상은 강렬하고 특이할수록 더 잘 기억된다.
- 상상력을 충분히 활용.
- 습관이 되면 나면 연상은 불과 몇 초면 족하다.
- 특징이 없다면 이름을 바꿔본다든가, 어떤 것을 덧붙인다든가, 일부만을 사용해서 그림을 바꾼다.
- 될 수 있는 대로 밀접하고 직접 결합된 상태를 상정할 것.
- 인상이 강한 연상 결합을 해야 한다.
- 평범한 상태보다 엉뚱한 상태, 작은 것보다 큰 것을 상정한다.

◇본문 일부

본문에서 연상 문장은 굵게 표시를 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영국—미얀마, 아프가니스탄 점령
영~ 미안(미얀)!
영~ 아프겠구나.

▲영국—싱가포르, 말레이 반도 점령
싱싱 바람을 가르고 나간다. 영~ 신났다!

▲프랑스—인도차이나 반도 점령
길 인도를 해주면 프랑(돈) 줄게.

▲네덜란드—인도네시아 점령
네덜, 길 인도를 새벽 네시에 하라고 하면 죽겠지?

▲영국—종단 정책, 프랑스—횡단 정책, 독일—3B 정책
영~ 종잡을 수 없다.
프랑(돈)만 주면 횅(횡)~ 나가서 다 까먹고 온다.
독하게 비(B)실비실댄다.
-1장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 중에서-

◇저자 연상달인

한국문예학술저작권협회 회원(현)인 저자는 학생신문에 국사 암기법을 연재하였다.
정보통신부 신지식인상으로 선정되었으며 정보통신부에서 30여년 근무하였다.
인터넷 카페 등에 ‘연상달인 연상기억법’,‘연상달인 한국사 암기법’,‘연상달인 세계사 암기법’,‘연상달인 중국사 암기법’등을 연재하였거나 연재 중이다.

연상달인 지음
면수 168쪽 | 사이즈145*210 | ISBN 979-11-5634-154-3 | 03910
| 값 13,000원 | 2016년 8월 30일 출간 | 실용 | 학습 |

해드림출판사 개요

해드림출판사는 휴머니즘·정직·작가주의를 내세워,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독자의 손에 들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 도서 홍보망을 탄탄히 구축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형태를 기획하여 많은 저자와 꿈과 희망과 도전을 공유하고 있다. CEO출판은 출판사가 저자의 출판매니저 역할을 해주는 것이며, 개인 저자뿐만 아니라 기업체 차원의 출판에서도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의 출판이다. 검색하면 ‘CEO출판’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dt.or.kr

연락처

해드림출판사
이승훈
02-2612-55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