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기술력·서비스, 국제적인 인증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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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
2009-06-29 11:26
서울--(뉴스와이어)--서울메트로(사장 김상돈)가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이하 ISO)로부터 도시철도 운송서비스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ISO9001) 인증을 획득했다.

7월1일 14:00 (주)산업인증원에서 열리는 인증식에서 ISO9001 인증을 받은 서울메트로는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도시철도운영 전반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을 국제 규격에 맞추어 표준화하고 실행함으로써 도시철도 운영 부문에서 글로벌 스탠다드를 만드는 기업으로 성장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ISO9001 인증으로 확인된 세계적인 수준의 도시철도 운영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지하철 건설 및 운영권 사업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경쟁우위를 갖출 예정이다.

ISO9001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서술한 국제규격으로, ▶업무프로세스 절차 및 방법에 대한 매뉴얼과 절차상 시스템 구축과 이행 실태 ▶규정에 맞는 고객 서비스 수행여부 ▶고객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개선활동 등 도시철도 운영 및 서비스 전반에 걸친 예비심사-서류심사-현장심사 등 30일간에 걸친 꼼꼼한 심사과정을 거쳐 인증서를 발급한다.

한편 서울메트로는 지난해 기술부문의 씽크탱크 역할을 수행하는 기술연구소(소장 송개평) 조직을 더욱 강화하고 차량, 전기, 신호, 통신, 건축, 일반토목, 철도토목, 설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현장개선, 표준화, 신기술 검토, 신규 사업개발 등을 추진해왔으며 그동안 175건의 지식재산권을 출원하는 등 도시철도 기술력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 ISO 9001 인증제도 개요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설립목적 : 1947년 스위스 제네바 설치, 재화 및 서비스와 관련된 제반설비와
활동의 표준화를 통하여 국제교역을 촉진하고 지적, 학문적, 기술적,
경제적활동분야의 협력증진 도모 (대한민국은 1963년 6월 가입)
■ 업무 : 세계공통의 산업표준 제정(보급). 각 국가간 표준 조정(통일)
■ 인증구분 : 품질경영(9001), 환경경영(14001), 식품안전경영(22000) 등

서울메트로 개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는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개통이후 고객여러분의 크나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개통당시 1일 60여만명에서 현재 400여만명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서민의 발로 자리잡았으며 “안전·신속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metr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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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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