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앤에스테크놀로지, DMB용 멀티미디어칩 인기 상한가

뉴스 제공
아이에이 코스닥 038880
2005-04-08 13:11
서울--(뉴스와이어)--“DMB용 멀티미디어칩을 확보하라”

시속 100㎞가 넘는 고속주행중에도 거실의 TV처럼 깨끗한 화질로 TV를 즐길수 있는 지상파 DMB 서비스가 본격적인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이러한 DMB단말기의 핵심부품인 DMB용 멀티미디어칩이 인기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8일 씨앤에스테크놀로지에 따르면 지난 2월 DMB용 멀티미디어칩 ‘넵튠’(Neptune)을 출시한 이래 DMB단말기업체는 물론, 차량용 네비게이션 업체 20여개사로부터 제품구매 및 상담이 쏟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씨앤에스테크놀로지는 특히 휴대폰을 비롯해 차량용 AV시스템, 카네비게이션, PMP(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 PDA, 노트북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디지털기기업체로부터 구매계약이 잇따르고 있는데다, 상담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본격적인 양산채비에 돌입했다.

씨앤에스테크놀로지는 이미 지난 2월말부터 ‘넵튠’칩의 대량생산에 들어가 현재 DMB 수신업체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올해 40만대의 DMB 단말기에 탑재할 계획이다.

DMB용 멀티미디어칩 채택에 가장 적극적인 분야는 자동차업계.

현대자동차는 3월초 씨앤에스테크놀로지와 차량용 DMB수신기 개발을 위한 업무제휴를 맺고, 가장 먼저 자사 차량 네비게이션에 DMB단말기를 내장하는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에쿠스 등 대형차량에 이어 소나타급의 준중형차량에까지 씨앤에스의 멀티미디어칩을 탑재한 DMB수신용 네비게이션을 장착, 조기 출시함으로써 지상파 DMB서비스개시에 맞춰 초기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에 이어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도 씨앤에스테크놀로지의 멀티미디어칩을 탑재할 계획이어서 차량용 내비게이션에 DMB단말기를 내장한 ‘DMB 네비게이션’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씨앤에스테크놀로지는 이와함께 자동차 AV시스템 생산업체들과 잇따라 공급계약을 맺고 칩 공급에 나서고 있다.

차량용 AV 시스템 전문업체들중에서는 대성엘텍, 네스티아전자, 사라콤, 아토웨이브, 디브이에스코리아 등 5개사가 씨앤에스테크놀로지의 멀티미디어칩을 탑재한 DMB 수신기의 개발을 완료, DMB단말기 내장 AV시스템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들 5개사는 이미 씨앤에스측과 칩구매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양산준비에 들어간것으로 알려졌다.

씨앤에스테크놀로지는 이외 LG텔레콤 등 휴대폰단말기업체는 물론 PMP단말기 업체와도 ‘넵튠’칩 납품협의를 진행중에 있으며, After market을 겨냥한 중소 카네비게이션업체로부터도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씨앤에스테크놀로지는 “휴대폰, 카네비게이션업체 외에 DMB수신기업체로 변신을 모색하고 있는 많은 회사로부터 구매문의가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씨앤에스테크놀로지가 국내 최초로 내놓은 DMB용 멀티미디어칩 ‘넵튠’은 위성 및 지상파 DMB 단말기에서 고화질, 고음질의 대용량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주는 칩으로 기존 방식에 비해 전력소모를 획기적으로 줄인게 특징이다.

이 칩은 고성능의 CPU를 내장하고 있어 향후 교통정보시스템, 데이터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이 가능한데다 위성, 지상파DMB를 비롯, 모든 종류의 DMB 단말기에 탑재할 수 있다.

씨앤에스테크놀로지 서승모 사장은 “DMB용 멀티미디어칩 넵튠은 현재 세계 최고수준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면서 “국내 DMB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상용화한 후, 하반기부터는 해외마케팅에도 본격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지상파 DMB를 수출전략 상품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내 서비스 도입 준비단계부터 국제표준화와 해외시장 개척 활동을 병행해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세계 DAB 포럼에서 우리나라의 지상파 DMB 비디오 표준 규격이 공식 채택되었으며 향후 세계표준으로의 적용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아이에이 개요
씨앤에스테크놀로지(www.cnstec.com, 대표 서승모)는 영상전화를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통신용 반도체 기술과 이를 활용한 응용 솔루션을 개발하는 영상토털솔루션 전문 업체다.
이 회사는 지난 93년 창립 이후 반도체통신연구소 설립을 통해 멀티미디어 및 통신용 시스템에 사용되는 핵심 반도체 칩 개발에 주력해 왔다. 특히 영상전화 원천기술을 확보해 단순 영상전화기에서부터 원격진료, 원격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IP 텔레포니(데이터통신회선과 음성회선을 합친 형태) 환경을 구현해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a-inc.kr

연락처

GCM 홍보팀 장진연 과장 2237-2373~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