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내 유일의 최첨단 연구장비 공동활용 서비스 개시

2009-07-27 10:54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박영훈, www.kribb.re.kr) 전북분원 분자생물공정연구센터(센터장 송재준) 효소융합기술연구팀은 오는 8월 1일부터 실시간 자동예약 시스템 등을 갖춘 홈페이지(www.metafind.re.kr)를 개설하고 로봇 기반 초고속 탐색(HTS) 시스템의 공동활용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 시험분석 서비스를 시작하는 로봇 기반 초고속 탐색(HTS) 시스템은 다양한 생물자원으로부터 산업적으로 유용한 효소와 생리활성물질 등을 초고속으로 발굴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초고속 탐색시스템으로써 구성 및 성능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번에 구축된 로봇 기반 HTS 시스템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2008년부터 2013년까지 5년 동안 연구비를 지원받아 ‘HTS 기반 통합적 효소 탐색 시스템 및 원천기술 개발’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 전통적인 효소 탐색 기술의 한계에 대한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할 수 있는 원천 핵심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생명공학산업 및 저탄소 녹색 기술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팀이 보유한 로봇 기반 초고속 탐색(HTS) 시스템과 관련기술을 국내 관련 연구자와 공유함으로써 미래 생명공학산업을 위한 기반 기술을 제공하고 국내 생명공학산업분야의 국제적인 경쟁력 확보와 위상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생명硏 전북분원 분자생물공정연구센터 효소융합기술연구팀은 2007년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을 받아 로봇 기반 초고속 탐색(HTS) 시스템, 미생물 전용 고성능 유세포 분석기(FACS) 시스템 등 최첨단 기자재를 구축하고, 다양한 생물자원(미생물, 메타게놈 등)으로부터 신규 효소 자원의 발굴·개량 및 이를 이용한 유용 생물소재 개발과 산업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분자생물공정연구센터장
송재준
063-570-5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