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지방공기업 최초 ERP시스템 구축

서울--(뉴스와이어)--서울메트로(사장김상돈)의ERP시스템`SMERP(SeoulMetro Enterprise Resource Planning)'가 14개월간의 준비기간을 마치고 8월 1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물론 지방공기업으로서는 국내 최초이다.

서울메트로가 ERP시스템 구축 착수에 들어간 것은 지난해 6월.

서울메트로는 그해 1월초 진정한 시민의 발로 거듭나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조직·사람·시스템·서비스·재정 등 5대 부문에서 총체적·근본적인 혁신을 시작한 바 있으며, 이 가운데 ERP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시스템 혁신 부문의 핵심적인 사업으로 추진됐다. 용역은 LG CNS가 수행했다.

이번에 구축된 ‘SM ERP’는 전사 최적화를 지향하는 정보 인프라 엔진으로 기존의 단위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연계해 안전운행과 고객서비스의 최적화를 촉진하는 한편 경영효율화로 비용절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M ERP’는 총 11개 영역의 모든 업무 분야를 망라하는 것으로 기존 1,585개에 달하는 전사업무 프로세스 중 중복 비효율적인 업무를 제거해 418개의 업무로 표준화시켰으며, 이중 70개의 핵심적인 프로세스로 운영된다. 이로써 안전·서비스·재무·구매/자재·시설설비 등 전 분야의 경영자원을 유기적으로 통합해 효율화를 기하고, 과학적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전동차의 안전운행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역 단위 수요 예측 프로세스를 정립해 고객 중심의 과학적 마케팅 수송체계가 마련되어 이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서울메트로는 발주·입찰·계약 등 업무 소요시간 80% 단축, 결산리드 타임 60% 단축, 시설·설비·부품 등 과학적 유지보수 체계로 자산내용연수 10% 증가 등 효율적 경영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간 327억원에 달하는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들어 ‘제5회 메트로 레일 2009’에서 도시철도 수송 효율화 부문 최우수상 수상」, 도시철도 운영분야에서는 국내최초로 ‘품질경영 ISO 9001 인증’, LACP가 주관하는 ‘2008 Vision Awards Annual Report Competition’ 지속경영 부문에서 세계 철도 운송기관으로는 유일하게 금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얻고 있는 서울메트로의 이번 ERP 시스템 개통은 종합도시 철도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는 최근 횡보에 더욱 가속도가 붙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메트로 개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는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개통이후 고객여러분의 크나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개통당시 1일 60여만명에서 현재 400여만명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서민의 발로 자리잡았으며 “안전·신속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metro.co.kr

연락처

서울메트로 정보화팀장 이도중
02)6110-504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