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기업블로그, 업계 최초로 방문자 수 50만 명 돌파

뉴스 제공
풀무원 코스피 017810
2009-08-18 10:42
음성--(뉴스와이어)--글로벌 로하스 선도기업 풀무원의 공식 기업블로그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blog.pulmuone.com)>가 식품업계 최초로 방문자 수 50만 명을 돌파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적극적으로 블로그 운영을 하고 있으나, IT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IT 업계의 블로그가 아닌 일반 주부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식품업체의 블로그 방문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성과이다.

풀무원 기업블로그는 지난 2008년 3월에 정식 오픈한 이후 고객들이 원하는 소식을 발빠르게 전하며 현재 600개 이상의 콘텐츠를 보유한 정보력 있는 기업블로그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현재 하루 평균 1,000여 명 이상의 블로거가 꾸준히 방문하고 있으며 RSS 및 메일구독을 통해 풀무원의 소식을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블로거만 300여 명이 넘는 등 고정방문층이 두터운 파워블로그로서 자리매김 해나가고 있다.

풀무원 기업블로그의 성공 비결은 고객들과의 열린 소통에 무게를 둔 다양한 아이디어에 있다.

첫째, 블로그를 운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는 콘텐츠는 블로그 제목 그대로 ‘사적인 이야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풀무원 기업 내부의 ‘사(社)’적인 이야기부터 최신 트렌드를 이끄는 재미있는 ‘사(私)’적인 이야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질 높은 콘텐츠들이 방문자 수를 이끌고 있는 것. 총괄CEO에 대한 비밀, 사무실 리모델링, 열린주총 생중계, 제품 개발에 얽힌 뒷이야기 등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회사 내부 이야기를 직원이 직접 들려주고, 각종 친환경 정보 및 유기농 식품 고르는 법, 이색 요리레서피 등 일상에서 실용적인 정보들을 함께 나눈다.

둘째, 블로그 개념에 맞는 친근감 있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풀무원은 소비자와의 친근감을 쌓기 위해 블로그지기 ‘풀반장’을 만들었다. ‘풀반장’은 마치 사랑방에 들어온 손님을 대하듯 쉽고 친근한 말투로 고객들과 사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블로거들의 댓글에 일일이 응대하며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악수를 청한다.

또한, 풀무원에 대해 재미있고 참신한 포스팅을 한 일반 블로거의 글을 ‘풀무원’s 블로그스피어’로 선정해 주별로 게재함으로써 많은 블로거들과 서로의 포스트를 통해 친근하게 소통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셋째, 고객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는 열린 소통을 하고 있다. 풀무원은 얼마전 온라인 쇼핑몰을 리뉴얼하며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이름을 공모해 ‘자연e머무르는 곳, 풀무원이샵’으로 이름을 짓기도 하였으며 최근엔 풀무원 음성공장에 지어진 폐수처리장 연못 이름도 블로거들의 의견을 통해 결정하였다.

이러한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열린 소통은 풀무원의 ‘열린 댓글’ 정책에서 출발한다. 최근 각종 기업블로그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이 ‘댓글 승인제’를 따르고 있는 이 상황에서 풀무원은 과감히 ‘열린 댓글’ 정책을 고집하며 고객들과의 진정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평소 풀무원 블로그를 자주 찾는 ‘키친’(손현경, 34) 님은 “처음엔 일주일에 한두번 들어오던 것이 주부로서 알아야 할 다양한 생활 Tip 등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요즘엔 즐겨찾기를 통해 하루에 한번씩 꼭 들르고 있다”며 “블로그를 통해 유용한 정보뿐 아니라 열심히 일하는 풀무원 사람들의 회사 생활을 엿보다 보니 솔직히 제품에도 더욱 신뢰가 간다”고 말했다.

풀무원 홍보실 설호정 상무는 “블로그라는 사이버 공간에서 풀무원이 사생활을 노출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개인도 자기 이야기를 솔직히 할 때 상대방과의 소통이 가장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처럼 풀무원 블로그는 기업의 속깊은 이야기를 털어놓고 있는 한편 질높은 생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함으로써 블로거들과 좋은 사이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풀무원은 블로그를 기업과 고객의 열린 소통이 가능한 공간으로 이끌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풀무원 기업블로그에서는 방문자 수 ‘50만 명 돌파’를 기념하며 그동안 블로그에서 가장 호응이 높았던 인기포스트를 뽑아 이 중 ‘Best of Best’를 선정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ulmuone.com

연락처

커뮤니케이션 신화
김미숙 대리 / 문영미 대리
02-6370-3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