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개소1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개최

뉴스 제공
국립재활원
2009-09-09 09:30
서울--(뉴스와이어)--국립재활원(원장 허 용)은 재활연구소 개소1주년을 맞아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개소1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9월 13일(일)부터 17일(목)까지 올림픽파크텔(서울시 송파구 소재)에서 개최한다.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는 2008년 11월 12일 개소하여 ‘행복한 삶을 더해주는 재활연구소’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재활보조기술연구, 운동인지기능재활연구, 재활표준정책연구 등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동안 재활연구소에서 수행한 연구결과 및 국내·외 전문가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특히 국제학회인 ‘국제기능적전기자극학회(IFESS, International 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Society) 2009 연례학술대회’를 공동개최 하게 되어 선진화된 재활연구 결과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이상묵 교수의 ‘사용자가 기대하는 미래의 재활공학’이라는 초청강연을 시작으로, 일본 국립재활센터 Motoi Suwa 연구소장과 중국 국립재활센터 Jianjun Li 연구소장의 ‘일본과 중국의 재활연구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한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또한 재활보조기술, 임상재활, 재활정책, 재활보조기구 지원사업 등 분야별 전문세션이 마련되어 각계 전문가가 참여한 연구결과 논의 및 사례발표가 이루어지게 된다.

학술대회 기간 중에 재활보조기구 전시부스가 설치되어 개발된 재활보조기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시연 등의 기회도 주어질 예정이다.

국립재활원 허 용 원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국내·외 재활전문가들이 선진 재활연구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더욱 발전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재활연구소가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향후 실용적인 연구수행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자립생활이 보장되는 사회구축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참고자료 - 국제학술대회 안내 >

□ 개요

일 시 : 2009년 9월 13일(일)~17(목)
장 소 : 올림픽파크텔 올림피아홀 및 서울홀
참석인원 : 300명(국내·외 재활분야 저명인사, 학·협회, 연구기관, 장애인 등)
※ 일본 및 중국 국립재활연구소장 외 4명, IFESS학회 임원 7명, 이상묵 교수 외 국내인사 다수

국립재활원 개요
국립재활원은 보건복지부 소속 국가기관으로 장애인의 의료재활, 교육, 연구사업을 수행하는 국가유일의 중앙재활의료기관이다. 국립재활원은 1949년 중앙각심학원으로 시작해 1986년 국립재활원으로 명칭 변경 후 재활병원, 재활연구소, 체육관, 건강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중앙보조기기센터로 지정 운영되고 있다. 미션은 ‘장애인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듭니다.’이다.

웹사이트: http://www.nrc.go.kr

연락처

국립재활원 교육홍보과
홍기요
02-901-1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