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관광투자 확대를 위한 과제’

서울--(뉴스와이어)--삼성경제연구소가 9월 16일자로 발간하는 SERI 경제포커스 ‘관광투자 확대를 위한 과제’ 주요내용

1. 국제관광시장의 성장 둔화

세계경제 침체로 인해 국제관광시장의 성장이 둔화

2008년 국제관광객 도착 수는 9.2억 명으로 전년 대비 1.9% 성장, 국제관광수입은 9,44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8%1) 성장에 머묾. 국제관광수입은 2006년(5.3%), 2007년(5.4%), 2008년(1.8%) 성장 속도가 둔화. 국제관광객 도착 수도 2006년(6.0%), 2007년(6.1%), 2008년(1.9%)에 성장 속도가 둔화

2009년 국제관광객 도착 수는 2008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하향 추세가 계속되면서 1월에서 4월 사이에 -8.4% 하락. 아프리카(3.1%)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마이너스 성장을 하였고, 특히 유럽(-10.4%), 중동(-18.1%)의 하락률이 두드러짐. 이와 같은 결과는 심각한 글로벌 경제위기의 충격과 신종인플루엔자A(H1N1) 바이러스의 발생에 대한 우려로 인해 몇몇 지역에서 관광 경기가 악화된 영향을 반영하고 있음

2009년 국제관광객 도착 수는 -6%~-4% 하락할 것으로 전망. 지역별로 살펴보면 아프리카가 유일하게 1%~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그 외의 지역들은 하락할 것으로 전망. 아프리카 이외의 지역 중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가장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전망. 아시아/태평양(-4%~-1%), 아메리카(-6%~-3%), 유럽(-8%~-5%), 중동(-10%~-5%)

하지만 이와 같은 관광시장의 축소에도 불구하고 성장한 국가들이 존재. 2008년 국제관광객 도착 수 상위 50위권의 국가 중에 2009년 1월~4월중 전년동기 대비 관광객 도착 수가 증가한 국가들은 다음과 같음. 멕시코(5.9%), 말레이시아(3.4%), 헝가리(0.4%), 모로코(9.8%), 아랍에미리트공화국(3.0%), 튀니지(1.3%), 한국(18.7%), 대만(13.9%). 이들 국가들의 공통점은 관광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의료관광, MICE3)와 같은 새로운 관광분야를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는 점

한국과 대만의 경우는 다른 원인에 의해 관광시장이 성장. 대만은 2008년 7월에 단행한 중국인 관광객 입국 허용 조치에 의한 효과로 중국인 관광객의 입국 증가. 한국은 중국 이 외에도 원화 절하에 의한 효과로 일본, 동남아시아로부터의 관광객 입국이 증가

2. 속출하는 관광투자계획 취소사태

관광산업에 대한 자본투자 감소 전망

2009년도 관광산업에 대한 자본투자5)는 전년 대비 -5.3% 줄어든 1조2,201억 달러로 예상. 그러나 2010~2019년의 향후 10년간은 연 4.7%씩 자본투자가 증가하여 2019년에는 자본투자 총액이 2조 5,896억 달러에 이를 전망. 지역별로 살펴보면 2009년에는 유럽(3,856억 달러), 아시아/태평양(3,814억 달러), 아메리카(3,697억 달러)의 순. 하지만, 향후 10년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한 투자가 빠르게 늘어나서 2019년에는 아시아/태평양(9,412억 달러), 유럽(7,655억 달러), 아메리카(7,223억 달러)의 순으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

경기침체의 여파로 관광투자계획 취소가 속출

현재 정부와 지자체들이 관광여건 개선을 위한 다수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지만 중복투자의 우려가 존재. 그 결과 관광산업에 대한 민간투자는 제2차 관광개발기본계획(2002~2011년)의 민간자본 유치 목표액 18조 3,931억 원 대비 출자실적(2007년 12월 10일 기준) 4조 7,571억 원으로 목표액의 25.9%에 그치고 있을 정도로 저조한 실정

그러한 데다가 최근의 경기침체로 인해 대부분의 기업들이 투자를 유보하거나 취소하고 있는 상황. 경기도 포천시가 추진 중인 ‘에코디자인시티’ 사업은 포천시 일대에 2014년까지 약 3조 6,000억 원을 투자하여 체류형 사계절 관광단지를 개발하는 프로젝트. 2008년 11월 말에 설립될 특수목적법인의 전체 지분 3,500억 원 중40% 가량을 투자할 예정이었던 레드우드사가 중도 하차함에 따라 사업추진 여부가 매우 불투명

‘동부산관광단지’ 사업은 부산시가 약 4조∼5조 원의 민간투자를 유치하여 호텔, 콘도, 테마파크 등 대규모 리조트를 건설하는 프로젝트. 그러나 두바이 알알리그룹(AAG)이 세계경제 침체 등의 이유로 이해보증금(20억 원), 토지매매 계약금(669억 원) 미납입하여 실시협약이 해지. 현재는 운동 및 휴양 존, 비치 존, 테마파크 존, 엔터테인먼트 존 등 4개 권역으로 분할해 개발 중

경기도 화성 유니버설 스튜디오 프로젝트는 약 2조 9,000억 원을 투자하여 호텔, 콘도, 골프장, 테마파크 등을 포함한 대규모 관광지로 개발할 계획. 그러나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USKR 추진을 위해 지난해 자본금 100억 원 규모의 PFV를 구성하고 투자유치에 나서고 있지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음

충청남도가 추진하는 ‘지포지구 관광개발사업’은 10억 달러 투자 규모의 사업. 미국의 금융위기로 인하여 AIG가 투자계획을 철회함으로써 사업이 불투명해졌음

관광 인프라가 부족한 한국은 투자 유치가 필요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아시아 관광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관광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 외국인 관광객의 한국방문을 견인할 수 있는 숙박시설, 국제적 수준의 리조트, 테마파크 등의 관광 인프라가 부족. 주요 국가별 호텔급 숙박시설 객실 수(2006년 기준, 단 일본은 2005년기준): 한국(60,596실), 일본(1,548,449실), 중국(1,459,836실), 호주(238,803실), 멕시코(562,039실), 미국(4,389,443실), 스페인(810,591실), 이탈리아(1,034,710실). 투자 확대를 통한 공급 증대로 관광산업의 가격 경쟁력을 향상시킬 필요

서울의 호텔 숙박비는 서울시와 정부의 지원정책에 의해 가격이 인하된측면도 있지만 원화 절하의 효과도 큼. 달러 대비 환율이 1,041원이었던 2006년 서울의 호텔 숙박비는 341달러로 14위였지만, 1,262원인 2009년은 203달러로 하락

공급 증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시 가격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음. 최근 10년간(1997~2006년) 외국인 관광객은 57% 증가하였지만 호텔객실 수는 30% 증가하는 데 그침. UNWTO(2009)에 의하면 2009년 객실 가동률이 전년 대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도시(전체 91개 도시 중)는 리우 데 자네이루(2.9%), 서울(9.1%), 베이루트(31.2%), 나이로비(24%) 뿐이고, 서울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가동률(81.5%)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3. 관광투자 확대를 위한 과제

정부의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

선택과 집중에 의한 정부의 강력한 추진 의지가 중요. 관광개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확고한 개발의지가 있어야 하며,개발사업 책임자에게 전권을 위임하여 강력하게 개발을 추진할 필요. 정부가 수익성 있는 사업을 선택하여 집중 개발하고 이에 필요한 공공인프라를 갖추고, 이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심어주어 신규 투자를유도

정부의 리더십에 의해 관광개발의 성공사례를 창출해서 투자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 중복 투자 방지를 위해 유사한 성격의 개발을 인근 지자체에서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 사업 주체의 단일화를 정부가 조정. 지자체의 접경지역에서 공동으로 관광지를 개발하고 공동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 또는 사업 주체를 단일화하는 대신에 사업 주체에서 탈락한 지자체가 다른 지자체에서 개발하는 사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사업 주체 지자체에게 사업 탈락 지자체의 일정 인원을 고용하게 해서 개발 이익을 공유할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 최근 지자체에서 경쟁적으로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로프웨이(케이블카)가 이에 해당

高수익 시설을 低수익 시설과 세트로 개발

국내외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수익성이 높은 시설(카지노,MICE, 의료관광 시설 등)을 다른 시설과 세트로 개발. 관광객 집객력이 강한 시설 조성을 개발 계획에 포함하여 개발 사업 전체의 수익성을 확보. 일류의 국제관광거점에서는 MICE 산업의 집적과 그 경제효과를 편입시키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음. 도박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정도로 카지노를 싫어했던 싱가포르의 리콴유 전 총리는 4년 전 기존의 입장을 바꿔 카지노 사업을 허가. 관광산업으로 민간투자를 유인하는 데 카지노를 포함한 리조트 개발만큼 좋은 대안이 없기 때문

적절한 수요예측에 따라 공급량을 조절

적절한 수요예측에 따라 공급량을 조절함으로써 투자한 민간 기업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 캐나다 휘슬러와 인도네시아 발리가 적절한 공급량 관리에 성공한 대표적 모델. 휘슬러는 지역 전체의 숙박시설 침대 수의 상한을 5만 2,500개로 설정하는가 하면, 발리 주정부는 2005년부터 일부 지역의 호텔 및 객실 수의 증설을 일시적으로 금지. 이는 호텔 객실 등 관광시설들의 수급 밸런스의 붕괴에 의한 가동률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함. 관광시설 과다 공급에 의한 민간 기업의 수익성 저하를 정부가 방지. 적절한 수요예측을 위해서는 시장의 범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

관광투자와 금융상품의 결합이 필요

관광투자 분야에서도 부동산 유동화 수법을 적극적으로 활용. 다양한 투자재원 마련 차원에서 일반 투자가로부터 자금을 모집하는 사모 펀드나 부동산 REITs(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를 활용. 특수목적법인 설립 등에 의한 개발형 증권화 수법도 자금조달과 사업수행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적극 활용

하나의 관광투자 프로젝트를 구성함에 있어서 각각의 구성주체별 적절한 투자주체를 발굴, 결합시키는 ‘네트워크형 관광투자 프로그램’ 개발. 다른 제조업과 달리 관광투자처럼 투자규모가 크고 투자자금 회수에 긴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젝트는 리스크가 클 수밖에 없음. 따라서 대규모 자금조달에 따른 투자 리스크를 분산시키고 대형 투자의 밸류체인별 전문성 제고를 위해서 각각 적합한 주체의 참여가 필요. 하나의 프로젝트에 국내 투자자, 출자자, 해외 투자자, 운영업체 등 각각의 주체가 적절히 참여하여 투자체계를 구성하는 방안이 바람직. 관광과 금융 분야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 가능성이 큰 점을 고려할때 아시아 금융허브를 지향하는 홍콩이나 싱가포르, 상하이 등 경쟁지역과의 비교우위 확보가 쉽지 않을 전망이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주영민 수석연구원]

*위 자료는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의 주요 내용 중 일부 입니다. 언론보도 참고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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