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9일 ‘제1회 세종학 국제학술회의’ 개최

뉴스 제공
풍류일가
2009-09-28 10:08
서울--(뉴스와이어)--오는 10월 9일(금) 훈민정음 반포 563돌을 기념하여 ‘제1회 세종학 국제학술회의’가 진행된다. ‘세종학 국제학술회의’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것으로, 종합적이고 균형잡힌 국가경영자로의 세종대왕의 모습을 음악, 국방, 한글 등의 분야에서 살펴보고, 세종을 비롯한 한중일 최고권력자들이 백성을 만나는 방식을 ‘친민(親民)’이라는 관점에서 비교한다.

왜 세종대왕일까? 세종대왕이 국방과 내치 뿐만 아니라, 문화, 과학 분야등에서도 지대한 업적을 남겼다는 사실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더불어 최근에는 ‘지도자로서의 세종 리더십’에 대한 조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세종학 국제학술회의’를 주최하는 한국학중앙연구원 세종국가경영연구소(소장 이완범)가 최근 광복 이후 세종에 대한 논문과 저서 552건을 분석한 결과, 초기에는 어문과 한글 등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지만, 2000년 이후에는 세종의 지도력에 대한 연구가 많아졌다고 한다. 그의 업적과 더불어 국가를 융성하게 만든 비결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정윤재 교수는 “세종대왕은 우리의 오래된 미래”라면서 “세종의 국가경영 리더십 속에 ‘한국의 미래’가 들어있다”고 말했다.

이번 ‘제1회 세종학 국제학술회의’에서는 “세종대왕의 국가경영과 한중일 리더십 비교”라는 주제로 한국학중앙연구원 김정배 원장, 세종문화회관 이청승 사장, 오세훈 서울시장, 한국형리더십연구회 손욱 회장(농심 회장), 이화여대 이배용 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제1회의에서는 “세종시대의 음악, 국방, 한글”을 주제로, 미국 메릴랜드대 로버트 프로바인 교수의 ‘음악가 세종의 리더십’, 국방대 노영구 교수의 ‘세종의 영토경영 리더십’, 서울여대 한재준 교수의 ‘디자이너 세종, 그의 한글 미학’에 대한 발표와 한국학중앙연구원 신대철 교수, 연세대 최연식 교수, 디자인포럼 이문호 대표의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제2회의에서는 “정치권력과 공간 활용, 동양3국의 경우” 주제로 재위기간 중 세종의 움직임을 전통시대의 중국과 일본의 최고 권력자의 동선과 비교하는 작업을 시도하고, 이로써 세종의 빈번한 궁궐 밖 행차의 정치적 의미를 이해하는 한편, 동양3국의 君-臣-民관계를 고찰한다.

오는 10월 9일(금), 오전 9시 30분부터 개최하는 제1회 세종학 국제학술회의는 세종문화회관 세종체임버홀에서 선착순 200명 대상으로 진행되며, 학술회의 이후 광화문광장 세종동상 및 ‘세종이야기’ 전시관 답사도 함께 이어진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한국학중앙연구원 세종국가경영연구소, 세종문화회관에서 공동주최하고, 서울시에서 후원한다. 참가신청 및 문의전화는 02-733-0355이며, http://www.lutain.co.kr 에서도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미리 신청한 참가자에게는 자료집과 점심식사가 제공된다.

<제1회 세종학 국제학술회의 개요>
1. 주 최: 한국학중앙연구원 세종국가경영연구소, 세종문화회관
2. 후 원: 서울시
3. 일 시: 2009.10.9(금) 9:30 - 15:00
4. 장 소: 세종문화회관 세종체임버홀
5. 대주제: “세종의 국가경영과 한중일 리더십 비교”
6. 행사내용

<기념행사> (09:20 - 09:40)
- 진행사회 : 이완범 (세종국가경영연구소 소장)
- 개 회 사 : 김정배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
- 경과보고 : 이청승 (세종문화회관 사장)
- 축 사 : 오세훈 (서울시 시장) | 손 욱 (한국형리더십연구회 회장, (주)농심 회장)
- 기조강연 : 이배용 (이화여대 총장) “세종대왕의 마음경영”

<제1회의> 세종시대의 음악, 국방, 한글 (10:30 - 12:00)
- 사 회 : 송혜진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 발 표1: 로버트 프로바인(미국 메릴랜드대 교수), “음악가 세종의 리더십”
- 발 표2: 노영구(국방대 교수), “세종의 영토경영 리더십”
- 발 표3: 한재준(서울여대 교수), “디자이너 세종, 그의 한글 미학”
- 토 론: 신대철(한중연 교수), 최연식(연세대 교수), 이문호(디자인포럼 대표)

<점심> (12:00 - 13:30)

<제2회의> 정치권력과 공간 활용, 동양3국의 경우 (13:30 - 15:00)
- 사회 : 정윤재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 발표1 : 박현모(한국학중앙연구원 세종국가경영硏 연구실장)“세종의 행행(行幸)과 친민(親民)의 정치”
- 발표2 : 쉬카이(徐凱)(중국 북경대 교수) “강희제의 남순(南巡)을 통해본 君-民관계”
- 발표3: 하라 다케시(原 武史)(일본 메이지가쿠인[명치학원] 교수)
“도쿠가와 시대 행렬에 보이는 시각의 지배”
- 토론: 이익주 교수(서울시립대), 송미령 교수(전북대), 고희탁 교수(연세대)

<폐회> (15:00)

<식후행사> (15:00 - 16:00)
광화문광장 세종동상 및 ‘세종이야기’ 전시관 답사

풍류일가 개요
Storee1 is a collaborative “story” producing studio. We produce powerful core contents that can be applied to web comics, graphic novel, film & animation.

웹사이트: http://www.storee1.com

연락처

운영주관사 풍류일가
기획홍보팀 김진실 대리
02-733-0355 / 017-726-408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