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제2소방재난본부, 제12회 화재조사 사례·연구 발표회 개최

2009-09-28 15:33
의정부--(뉴스와이어)--경기도 제2소방재난본부(본부장 심평강)는 29일 구리소방서 대회의실에서 경기지방경찰청 등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제12회 화재조사 사례 연구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화재감식 능력향상 및 유관기관과의 정보공유로 새로운 화재조사 기법을 개발·습득하여, 화재조사의 전문·과학화 기반을 조성하고자 지난해 9월 처음 시작되어 12회째를 맞은 이번 발표회에는 소방방재청, 경기소방재난본부, 경기지방경찰청, 미2사단 소방대, 군 수사대,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화재감식학회, 화재조사 자문위원 등 유관기관 관계자 및 소방공무원 등 70여명이 참석하여 사례발표와 함께 심도있는 토론이 이루어진다.

사례 발표는 ▲‘유관기관과의 합동감식 사례’(구리소방서) ▲ ‘단독주택 화재사례’(고양소방서) ▲ ‘씨즈히터 화재사례’(일산소방서) 등 소방서 화재조사관들의 연구사례 발표에 이어, 현장에서 실질조사를 담당하고 있는 소방과 경찰의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한 ‘화재현장 증거물 채취요령’에 대해 경기지방경찰청 서문수철께서 특강을 할 예정이다.

제2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발표주제를 사전에 검토하여 사전질의서를 작성, 심도있는 토론 문화를 정착하는 등 횟수를 거듭할수록 발표회가 발전해 나가는 모습이 보인다.”며, “지속적인 발전으로 화재조사관들의 정보공유 및 감식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개요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경기북부 지역의 소방행정 기관입니다. 산하에는 고양,일산,의정부,남양주,파주, 구리, 포천, 동두천, 양주, 가평, 연천의 11개 소방서가 있으며 1500여명의 소방공무원과 4600여명의 의용(여성)소방대원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 1인당 2,000여명의 도민을 담당하며, 경기북부지역 10개 시군의 소방안전을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조직으로는 2개과(소방행정기획과, 방호구조과)와 8담당(행정예산담당, 기획감찰담당, 대응안전담당, 예방홍보담당, 구조구급담당, 특수대응1,2,3담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난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2ndfire.gyeonggi.kr

연락처

경기도제2소방재난본부
한진영
031-849-293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