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타이어 점검으로 귀향길 안전도 챙기고 기름값도 절약하고”
이런 상황에서 안전운전과 직결되는 타이어에 대해 사전점검을 소홀히 할 경우 자칫 타이어로 인하여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따라서 아무리 바쁜 일정이라고 하더라도 본인은 물론 가족의 안전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타이어의 마모상태 등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타이어(대표이사 서승화, www.hankooktire.co.kr)는 귀성, 귀경길 안전운행을 위한 타이어 점검 및 일상관리 요령을 다음과 소개하고 운전자들이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부탁했다.
◆ 타이어 마모 한계표시선 확인 = 타이어 옆면인 사이드월(Sidewall) 6군데에 있는 삼각형 표시(ᅀ)에 있는 마모한계선으로 타이어의 마모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승용차용 타이어의 마모한계는 1.6mm. 트레드 홈 속의 돌출된 부위가 삼각형 표시까지 돌출되었을 경우 반드시 새 타이어로 교체해 주어야 한다. 최근 한국타이어 측에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km 이상 달리다가 급제동하게 될 시 홈의 깊이가 16mm인 새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와 홈의 깊이가 7mm로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와는 약 2배 가까이 제동력에 차이를 보여준다.
◆ 스페어타이어 상태 점검 = 차량 운행 중에는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는 일이다. 비상시를 대비한 스페어타이어에 대한 공기압 및 마모 정도 등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페어타이어는 비상용인 관계로 이용 직후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것과 동일한 타이어로 교체해 주어야 한다.
◆ 적정 공기압 유지 = 최근 자동차의 연비가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이 연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공기압은 안전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장거리운행 전 표준 공기압을 유지해야 100%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적정공기압은 차종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30~33PSI가 적당하다.
◆ 타이어 위치 교환 = 대부분의 자동차는 앞쪽에 엔진을 탑재하고 운전석도 갖추고 있어 앞 타이어가 더 빨리 닳게 된다. 5000~1만km 정도 주행한 후에는 앞 타이어와 뒤 타이어 위치를 바꾸는 것이 좋다.
한국타이어 기술서비스팀 차준근 팀장은 “장거리 운행 전 타이어 점검은 필수”라며 “인근 타이어 대리점 및 판매점을 방문하여 전문가들의 점검을 받아보고 조치를 취하는 것만으로도 안전한 귀향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개요
1941년 창립이래 타이어 전문기업으로 성장해온 국내 최대의 타이어 메이커로, 현재 세계 7위의 타이어 메이커이다.
웹사이트: http://www.hankookti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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