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몰 쇼핑레터는 횡재 레터”
실제로, 온라인 종합쇼핑몰 디앤샵(www.dnshop.com)의 경우 고객 맞춤식 쇼핑레터 오픈율이 최대 60%에 달할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디앤샵 직접 방문고객 중 10%가 쇼핑레터를 통해 유입될 정도로 이메일은 고객 접점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마케팅툴로 자리잡았다. 직접 방문고객이란 포털 사이트나 가격비교 사이트 등 다른 경로를 통하지 않고 쇼핑레터, 즐겨찾기, 인터넷 주소창을 통해 직접 방문하는 충성 고객층을 말하는데, 이들 직접 방문고객에 대해서는 포털이나 가격비교 사이트에 별도의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그야 말고 알짜 고객인 셈이다. 이에 각 온라인몰에서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직접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쇼핑레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디앤샵(www.dnshop.com)은 이메일 수신 고객만을 위한 특별 혜택을 담은 쇼핑레터를 상시 운영 중이다. 최대 80% 할인혜택을 담은 ‘시크릿 메일’을 비롯, 우수고객 추가할인 혜택을 담은 ‘우수고객특가 메일’, 비정기적 가격 혜택을 담은 ‘돌발 할인 메일’이 특히 반응이 좋다. 뿐만 아니라, 10월 말까지 쇼핑레터 신청 고객에게 공연관람권 등 푸짐한 선물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별도로 진행한다. 10월 말까지 쇼핑레터를 신청하거나 이메일 정보를 수정하는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오페라의 유령” 티켓 40매를 선물하고, 그 외에도 목걸이, 화장품, 미용기기, 할인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추가로 증정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100명을 추첨해 마이클 잭슨의 생전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디스 이즈 잇’ 영화 관람권(100명) 증정 이벤트도 25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롯데닷컴(www.lotte.com)은 ‘쇼핑메일 전용 할인쿠폰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운영 중이다. 정해진 기간 동안 특정 상품에 활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이메일 수신 고객에게만 제공하고 있는 것. 롯데닷컴의 쇼핑메일 전용 할인쿠폰은 고객들의 개별 쇼핑 라이프에 맞춰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이 평상시 관심을 갖고 있는 상품 카테고리를 분석해 해당 카테고리에서 이벤트가 진행될 경우 할인쿠폰을 담은 쇼핑메일을 발송하는 것. 롯데닷컴은 지난주 4일과 10일, 화장품과 유아동 카테고리의 쇼핑메일 이벤트를 진행, 특정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15% 할인쿠폰을 지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고객은 독일산 아기띠 맨듀카의 제품을 15% 할인된 가격(16만 650원)에, 베이비헤로스의 수면조끼를 41% 할인가(1만 1,900원)에 구입하는 등 특별한 가격혜택을 제공받았다.
인터파크(www.interpark.com)에서는 우수고객만을 위한 각종 혜택을 담은 스페셜 메일을 매월 발송하고 있다. 우수고객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기획전과 스페셜 상품 소개가 메인 콘텐츠이다. 이를 통해 우수고객들은 쇼핑, 도서, 공연, 여행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구성된 전용 상품을 할인 특가에 구입할 수 있다. 특히, 평소 할인율이 높지 않던 공연이나 여행상품도 시즌별로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어 고객의 호응이 높다는 것이 인터파크측 설명.
디앤샵 김현수 마케팅본부장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고객들이 쇼핑레터를 막연히 스팸성 메일로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자신만을 위한 쇼핑 잡지를 구독하듯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담은 이메일을 챙겨보고 있다. 상품 정보 나열에서 벗어나 다양한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고 다양한 볼거리와 알짜 혜택을 담기 시작하면서 특화 메일의 경우 고객들의 오픈율이 최대 60%에 이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웹사이트: http://www.dnsho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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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3월 15일 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