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는 지금 ‘국산재료’가 핫 이슈
3세대 자연재료 조미료의 대표주자인 ‘다시다 산들애’는 최근 주원료를 모두 국내산으로 교체하는 리뉴얼을 단행했다. 새로 출시되는 ‘다시다 산들애 국내산 한우’의 경우 기존의 호주산 쇠고기 대신 양질의 국내산 한우만을 사용해 품질을 높였다 ‘다시다 산들애 국내산 해물’ 역시 원료들인 새우, 오징어, 게, 홍합, 미더덕, 멸치 등을 모두 국내산으로만 사용했다. ‘다시다 산들애’의 기존 컨셉이 화학첨가물 등을 일체 첨가하지 않은 자연재료 조미료였다면, 이번에 새로 리뉴얼되는 제품들의 특징은 기존 무첨가 컨셉과 함께 국내산 원료를 주원료로 사용해 더욱 제품의 신뢰도를 높였다. 가격은 기존 다시다 산들애 제품과 동일하게 대형마트 소비자가격 기준 250g에 6,200원으로 더 좋은 제품을 보급하되 소비자들의 부담은 그대로인 제품으로 시장에서 인기가 예상된다.
국산 재료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대하다 보니 기존에 보기 힘들었던 이색 국산 제품들도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최근 스무디킹에서 제주산 골드키위를 원료로 열대과일을 출시했고, 안성산 구아바, 영동산 블루베리 음료 등도 외식업계에 등장했다. 열대과일은 당연히 수입산이라는 소비자 인식을 전환시켜 출시와 함께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할리스 커피 역시 최근에 국산 유자 생과실을 사용한 ‘유자 크러쉬’, ‘유자 블러썸 아이스티’ 등을 선보였다.
전통식품인 장류에서도 국산 원료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대상은 지난 5월 국산 쌀을 주원료로 사용한 ‘청정원 순창 우리쌀로 만든 고추장’을 시장에 선보이며 매출이 전년 대비 10%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CJ 해찬들은 아예 모든 원료를 100% 국산화한 ‘해찬들 국산재료 100% 고추장’을 내놓고, 출시 3개월만에 매출 10억원을 돌파했다. 최근에는 된장까지 전 원료를 국산만 사용한 제품을 출시해 유통매장 현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에 고창 보리를 원료로 사용해 내놓은 ‘해찬들 보리된장’은 출시 1년 만에 100만개 판매를 돌파하는 등 국산 원료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응도도 높다.
우리밀, 우리쌀 가공식품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특히 우리밀과 우리쌀은 정부 차원에서 국내 농가를 살리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함께 이뤄지고 있어 식품업계들이 많은 참여를 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3일 전라남도, 한국우리밀농협 등과 함께 ‘우리밀 산업화를 위한 업무협정’을 맺고 우리밀 시장확대를 위해 협업하기로 약속했다. 이미 11종류의 우리밀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은 전라남도와의 MOU체결을 통해 안정적인 우리밀 수매량을 확보할 수 있게 돼 우리밀 가공식품 개발에 더욱 매진할 수 있을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2014년 우리밀 6만톤을 가공해 연매출 1200억원 규모의 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는 정부 계획량의 60% 정도 되는 분량이다. 지난해 7월우리밀 전문 가공업체인 ‘밀다원’을 인수하며 시장에 진입한 SPC그룹 역시 파리바게뜨, 던킨더너츠 등 다양한 계열사 브랜드를 통해 우리밀 제품을 출시중이다.
우리쌀 역시 최근 쌀생면, 쌀국수, 냉동밥 등 다양한 분야로 가공식품 사업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정부차원에서 국산 농가를 위한 적극지원을 약속한 만큼 식품업계들에서도 본격적으로 우리쌀 가공식품사업에 나서고 있다. 지난 30일에는 농협과 CJ제일제당, 오뚜기, 농심 등 국내 대표 6개 식품회사가 쌀 가공식품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농협은 앞으로 이들 6개 회사에 국산 쌀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주고, 이들 회사가 생산한 우리 쌀 가공식품을 전국 2000여개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판매하게 된다. 식품회사들은 우리 쌀 가공식품을 적극 개발하고, 기존의 밀가루 원료 제품을 쌀 제품으로 대체하는 등 쌀 소비 확대에 노력하기로 했다.
CJ제일제당 시즈닝마케팅 담당 노상규 상무는 “최근의 식품업계 트렌드는 단연 국산 원재료이다. 기존의 웰빙 식품들이 무첨가에 기반을 두었다면, 이제 시장에서 인정받는 웰빙 식품들은 원료에서부터 경쟁사와 차별화해야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식품업계는 내수가 주 수요이다 보니 국산 농가와의 상생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런 국산 원료 트렌드는 더 강하게 진행될 것이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 개요
CJ제일제당(CJ CheilJedang)은 1953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식음료 제조업체이다.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의 부재료 및 식품, 의약품, 사료 제조와 바이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o.kr
연락처
CJ제일제당 홍보팀
민태중
02-726-8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