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제5회 독립운동사 연구자대회 개최

뉴스 제공
독립기념관
2009-10-22 10:47
천안--(뉴스와이어)--독립기념관(관장 김주현)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 제5회 독립운동사연구자대회를 오는 10월 23일(금) 오전 10시 독립기념관 연구동 2층 교육관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국내 독립운동 사적지 활용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독립운동사 연구자 대회는 독립기념관이 독립운동사 연구자들의 정보교류와 연구 활성화를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전공학자 및 독립운동사 전공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열리고 있다.

이번 연구자 대회에서는 이정은(한국독립운동사 연구소) 연구원의 “국내 독립운동 사적지 조사사업 현황”에 대한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강진갑(경기도 향토사연구협의회장), 이성우(충남대 교수), 강윤정(안동독립운동기념관 학예연구실장), 윤선자(전남대 교수)가 각각 서울·경기지역,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의 독립운동 사적지 현황과 활용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며, 주제 발표 후에는 김상기 한국독립운동사 연구소장의 사회로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독립기념관 개요
독립기념관은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극복사와 국가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 조사, 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을 북돋우며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국민이 즐겨찾는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이라는 경영비전을 설정하고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국민이 즐겨찾는 기관, 고객 눈높이에 맞는 핵심사업 활성화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을 지향하며, 운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설립근거 : 독립기념관법 제1조)

웹사이트: http://www.i815.or.kr

연락처

독립기념관 기획조정실
양원길
041-560-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