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동명대 또 예술나눔 행사 지원…세계적 피아노 거장 유키구라모토 콘서트·장한나 독주회 협찬

뉴스 제공
동명대학교
2009-11-16 15:10
부산--(뉴스와이어)--모기업 동명목재 태동지 인접 부산시민회관 재개관 기념 ‘꿈과 희망의 나눔 윤효간콘서트’를 지난달 주최해 호응을 얻었던 동명대학교(총장 이무근)가 이번에는 부산문화회관 기획공연 ‘유키쿠라모토 피아노 콘서트’ 및 ‘첼로 장한나 초청 독주회’ 를 특별 지원한다.

대한민국 수출 산업화 근대화를 주도한 강석진 선생의 ‘도전 창의 봉사’를 화두로 ‘동명(東明)대상’의 제2회 시상을 위한 시상후보자 추천을 12월 21일까지 받고 있는 동명대학교가 ‘예술문화’ 나눔 행사를 잇따라 펼치고 나서 주목받고 있는 것.

오는 11월 23일부터 27일까지 ▲정보통신대학 ▲공과대학 ▲경영대학 ▲사회과학대학 ▲디자인대학 ▲건축대학 ▲항만물류학부 ▲자율전공학부 ▲간호학과 ▲불교문화학과 등에서 모두 475명을 모집하는 동명대학교는 우선 오는 11월 24일 유키구라모토 피아노 콘서트 ‘Romance’ 행사를 단독협찬한다. 2008년까지 10차례 내한공연에서 매 서울 공연 전석 매진을 기록하는 등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뉴에이지 피아니스트로 자리잡은 유키구라모토은 이날 오후 7시30분 디토 채임버 오케스트라와 함께 공연한다.

동명대학교가 12월 3일 주관하는 ‘첼로 장한나 초청 독주회 브람스 첼로 소나타의 밤’ 행사에서는 천재 첼리스트 장한나가 피아니스트 핀긴 콜린즈와 함께 오후 7시 30분 공연한다.

동명대학교는 이에앞서 지난 5월 7일부터 사흘간 부산시-부산시교육청-남구청 등 전국 산학연민관 등 각계 20여 기관단체와 함께 대학캠퍼스 전역에서 시민 수천명이 참석한 ‘동명과학나눔’ 무료행사를 통해 천문우주과학분야 명사(KAIST 안철수 석좌교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백홍렬 전 원장 및 고 산 연구원) 특강, 관련부스 체험, 공익캠페인 등 행사를 한데 이어, 지난 10월 11일에는 ‘아름다운 재단 선정 나눔연주가 1호’, ‘피아노와 이빨’로 널리 알려진 세계적 아티스트 이번 ‘윤효간 콘서트’를 펼친 바 있다.

동명대학교는 부산울산경남지역 대학 중 유일하게 1단계에 이어 최근 ‘2단계산학협력중심대학’에까지 선정(지경부/교과부)된 동남경제권 산학협력 거점대학으로서, 대한민국 수출 산업화 근대화를 주도한 강석진 선생의 ‘도전 창의 봉사’를 화두로 지난해 부산시를 비롯한 산학연관정계 공동으로 신규 제정된 ‘동명(東明)대상’의 제2회 시상을 위한 후보자 추천을 ▲산업 ▲교육연구 ▲일반 등 3분야에 걸쳐 지난 11월 11일부터 12월 21일까지 받고 있다.

다음은 두 거장 유키구라모토 및 장한나의 주요약력 등 소개

1. 유키구라모토
1951년 사이타마현 우라와시에서 태어난 유키 구라모토(Yuhki Kuramoto)는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 연주로 음악적 재능을 발휘했다. 학창시절 라흐마니노프와 그리그 등의 피아노 협주곡에 심취하여, 아마추어 교향악단에서 독주자로 활동하는 등 클래식 피아니스트로서 발군의 솜씨를 보였다.일본의 명문 도쿄공업대학에서 응용물리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음악가와 학자의 선택의 기로에서 그는 음악가의 길을 택했고, 피아노 연주는 물론 클래식 작곡과 편곡, 그리고 팝 음악 연구에 몰두했다. 클래식, 대중음악, 가요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과 열정은 식을 줄 몰랐다. 1986년 구라모토는 첫 피아노 솔로앨범 를 발표, 수록곡 중 ‘루이스 호수(Lake Louise)’가 크게 히트하면서 데뷔에 성공하였다. 이후 영국 런던 필하모니와 협연한 앨범 를 발표, 높은 음악성으로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는다. 오리지널 음반 발매 이외에도 아사히TV ‘호텔’, NHK ‘한번 더 키스를(쿠보즈카 요스케, 윤손하 주연)’ 등 드라마와 영화 음악에도 참여했다. 구라모토의 음악은 케이블 텔레비전이나 레이저 디스크 등에서의 영상음악, 나아가 일본항공 등 항공회사의 ‘인 플라이트 뮤직(In flight Music)’ 으로도 각광받고 있다.1990년 중반 유키 구라모토의 음악은 수입음반으로 국내 음악팬들에게 소개되기 시작했다. 1998년 첫 앨범 에서부터 2008년 까지 C&L 뮤직을 통해 총 13장의 라이선스 앨범이 국내 발매됐다. 현재 구라모토의 음반은 연주음악가로서는 케니G와 야니 등과 함께 총100만장이 넘는 판매 대기록을 수립했다. 1999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개최된 첫 내한공연이 매진을 기록하며, 유키 구라모토는 2008년까지 10차례 내한공연에서 매 서울 공연 전석 매진을 기록하는 등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뉴에이지 피아니스트로 자리잡게 된다. 최근 일본과 한국에서 연간 총50여회의 콘서트와 ‘신승훈’ 등 한국 대중가수와도 음악적 교류를 하고 있다. 2006년 9월 음반데뷔 20주년 기념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드라마 주몽OST 중 조수미가 노래한 ‘사랑의 기억’을 작곡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
-1980년대 초 피아노 연주자 및 방송음악가로 활동을 시작
-1986년 데뷔앨범 발매
동앨범 수록곡 ‘Lake Louise’가 히트함으로써 명성을 얻기 시작함
-이후 영국 런던 필하모니와 협연한 앨범 를 발표, 높은 음악성으로 평론가들의 극찬
-아사히 TV드라마 ‘호텔’ NHK ‘한번 더 키스를’(쿠보즈카 요스케, 윤손하 주연)등의 다수의 드라마 음악작곡
-2006년 6월 일본 음반 데뷔 20주년 전국 투어 성황리 개최
<한국>
-1990년대중반부터 수입음반으로 소개되기 시작하면서 국내 음악 팬들에게 알려짐.
-1998년 첫 앨범 <회상Reminiscence>발매 이후, 2008년 까지 총 13매의 라이센스 앨범 발매
-1집부터 8집까지 플래티넘(+6만장)기록(전체 앨범판매량 100만장 돌파, 케니 G, 야니 이후 연주음악가로 대기록)
-1999년부터 10 차례 내한공연, 서울 공연 전석 매진 기록.
-2003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유료관객 점유율 1위 기록

2. 장한나
1994년 로스트로포비치 첼로 콩쿨 심사위원 만장일치 최우수상. 현대음악상 수상
1997년 에코음반상 올해의 영 아티스트상 수상
2003년 영국의 그라모폰, 독일의 에코 음반상 수상

첼리스트 장한나는 유럽.북미.아시아지역 유명 콘서트 홀에서의 정기적 공연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쌓아왔다. 11살 나이로 로스트로포비치 첼로 국제 콩쿨에서 거장 로스트로포비치를 비롯하여 10명의 심사 위원이 전원 만장일치로 대상과 현대음악상을 모두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그녀의 놀랄만한 깊이있는 음악적 해석과 탁월한 예술재능과 기량은 장한나를 전세계 신세대 연주가들 중 가장 많은 주목을 받게 했다. EMI클래식의 독보적인 레코딩연주자인 장한나는 1995년 11월 로스트로포비치와 런던 심포니오케스트라와 함께 최초로 음반을 녹음하게 되었다. 세간을 놀라게 한 이 데뷔앨범은 1997년 에코음반상 올해의 영 아티스트 상을 받았다. 첼로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10곡의 아름다운 소품집이 담긴 “The Swan” 녹음 이후 4번째로 발매한 아토니오 파파노의 지휘와 반주, 세계 최정상의 오케스트라 런던 심포니와의 환상적인 협연을 펼친 프로코피에프의 심포니아 콘체르탄테 앨범은 클래식 음반의 최고상인 영국의 그라모폰상과 독일의 에코상을 수상하였으며, 미국 그래미상과 프랑스 음반상에는 후보로 노미네이트되었다. 이어 2005년 12월 쇼스타코비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EMI에서 발매한 장한나의 다섯번째 음반, 쇼스타코비치의 “첼로협주곡1번” 과 “첼로소나타”는 국내외 언론들의 극찬을 받고 있다. 세계 최정상의 오케스트라들과 성공적으로 협연을 펼쳐왔다. 유명 오케스트라와의 협연과 동시에 실내악단에서의 활동도 꾸준히 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런던. 파리, 밀라노, 플로렌스, 볼로냐 리스본, 빌바오 및 일본에서까지 리사이틀을 개최하고 있다. 로스트로포비치와 미샤 마이스키의 사사를 받았으며, 현재 하버드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있다.

동명대학교 개요
2017년 건학40주년을 맞은 동명대는 대학구조개혁평가 전국최상위권 실현에 이어 △잘가르치는대학(ACE)사업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 △지방대학특성화를 지향하는 CK사업 △취업을 활성화하는 PRIME사업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해양플랜트O&M사업 등 5대 국책사업에 선정돼 국가지원자금 약 800여억원을 학생교육과 장학금 등에 사용하고 있다. 최근 3년 연속 70% 이상의 취업률까지 달성한 ‘학생’이 행복하고 신바람나는 산학실용교육명문대학이다.

웹사이트: http://www.tu.ac.kr

연락처

동명대학교 입학홍보과
김종열
051-629-072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