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아벤티스, KOICA와 말라리아 퇴치사업 협력

2009-11-18 10:12
서울--(뉴스와이어)--유럽1위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아벤티스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 박대원)과 손잡고 아프리카 DR콩고(콩고민주공화국)의 말라리아 퇴치사업을 위해 자사의 말라리아 치료제 ASAQ Winthrop®을 원가(no profit no loss)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정부 차원의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KOICA는 DR콩고 지역 임산부 및 5세 이하 영유아 등 말라리아 고 위험군에 대한 질병퇴치 노력을 지원코자, 총 578,750 회 분의 말라리아 치료제(ASAQ Winthrop®) 공급을 사노피-아벤티스에 요청했다. 한국 정부가 국제선 항공권에 부과하는 ‘국제빈곤퇴치기여금’을 재원으로 실시되는 이번 프로젝트의 취지에 따라, 사노피-아벤티스는 개발도상국 내 빈곤층의 의약품 접근성을 확대하는 ‘Access to Medicines’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참여하였다. 현재 말라리아는 전세계적으로 매년 100~300만 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아프리카에서는 5세 이하 어린이의 최대 사망원인이 되고 있다.

사노피-아벤티스가 지난 2001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Access to Medicines’ 프로그램은 세계 인구의 80%가 의약품 치료에서 소외되고 있으며, 이 중 17억 명은 의약품 접근이 어려운 상황임을 인식해 지난 2001년부터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의약품 접근성이 제한된 저개발국의 저소득 계층을 위해 의약품의 차등적 가격 정책, 즉 경제적으로 어려운 계층에는 원가에 의약품을 제공하는 정책(no profit no loss)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약품의 무상 기부와 같은 인도주의적 지원이나 기업의 자선 활동이 아닌 사노피-아벤티스 그룹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일부로서, ‘Access to Medicines’ 프로그램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국제기구, NGO, 정부 및 원조 기관들과 활발한 파트너십을 전개해 오고 있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파브리스 바스키에라 사장은 “Access to Medicines 프로그램은 전세계 환자들의 공중보건 및 의약품 접근성 이슈를 보다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사노피-아벤티스의 노력과 의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예가 될 것”이라며, “저개발국가의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공중 보건이슈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파트너로서 KOICA 및 한국 정부와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KOICA의 말라리아 퇴치사업을 위해 DR 콩고 지역에 공급될 예정인 ASAQ Winthrop®은 2003년 사노피-아벤티스가 국제기구인 DNDi(Drugs for Neglected Diseases Initiative)와 공동으로 개발한 말라리아 치료제로 1일 1회의 복용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저소득층의 경우 성인은 1 달러 소아는 0.5달러로 공급해 소외계층 환자들의 치료제 접근성을 높였다. ASAQ는 일반 의약품 시장에서 ‘코어서캠’(Coarsucam®)이란 브랜드를 통해 차등화된 패키지와 가격으로 공급된다. 한편, 사노피-아벤티스와 DNDi는 ASAQ Winthrop®이 필요한 전세계 환자들에게 보다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특허권 행사를 포기한 바 있다.

‘국제빈곤퇴치기여금’이란

국제빈곤퇴치기여금은 ‘항공권연대기여금’의 국내명칭으로, 항공권 구매자들로부터 소액을 모아 해외원조에 활용하는 제도이다. 2007년 9월 이 제도를 도입한 우리나라 경우 국제선 승객이 항공권을 구매할 때 천원의 기여금을 자동 납부하도록 되어 있다. 이렇게 해서 연간 약 150억 원 규모의 개발재원을 조성할 수 있는데, 이 재원은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ID)’의 HIV/AIDS·결핵·말라리아 퇴치사업과 국내 민간단체(NGO) 및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아프리카 질병퇴치사업에 지원되고 있다.

사노피-아벤티스(sanofi-aventis)에 대하여

세계 10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사노피-아벤티스(sanofi-aventis)는 유럽 1위의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이다. 세계적인 연구개발 조직을 바탕으로 약 19,000 여 명의 과학자들이 29개R&D 센터에서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7개의 핵심 치료제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심혈관계 질환, 혈전증, 항암, 당뇨병, 중추신경계, 내과영역, 백신. 국내에서는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가 다양한 치료영역에서 세계적인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한 우수한 품질의 의약품과 서비스를 통해 환자들의 건강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anofi-aventis.co.kr

연락처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김지희 차장
02-527-5501

KPR
강현주 대리
02-3406-227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