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제1회 줄기세포 컨퍼런스 개최

2009-11-19 10:32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박영훈, www.kribb.re.kr)은 20일(금) 오후 1시 30분 나눔관 대회의실에서 “줄기세포 연구의 최신동향”에 대한 연차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전 세계적으로 줄기세포를 이용한 임상적 치료에 대한 관심과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중요성을 인식하여 줄기세포치료 원천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우수한 연구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노력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생명硏 발생분화연구센터(센터장 조이숙) 주관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줄기세포 연구를 선도하는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최근 줄기세포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1부와 2부로 나누어 주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1부에서는 △KAIST 한용만 교수가 “인간 전분화능 줄기세포의 신호전달경로와 분화”, △전북대 한명관 교수가 “배아줄기세포의 염색체 이상 ”△생명硏 배광희 박사가 “인간중간엽줄기세포에서의 LAR 탈인산화효소에 의한 지방세포로의 분화조절”이란 주제로, 제2부에서는 △KAIST 김인준 박사가 “조혈줄기세포의 전사조절“, △가톨릭의대 오일환 교수가 “줄기세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한양대 김철근 교수가 “생쥐 배아줄기세포의 운명결정(fate decision)에 있어서의 MMTR/DMAP1의 기능”이란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이번 컨퍼런스는 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줄기세포 연구분야의 다학제간 체계적 협력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심도 있는 토론과 실질적인 교류협력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홍보협력실
이종우
042-860-4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