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는 신경세포의 조절 기전 규명

2009-11-26 10:43
대전--(뉴스와이어)--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硏, 원장 박영훈, www.kribb.re.kr) 뇌신경연구센터 이재란 박사팀은 ‘뇌 특이적인 PTPRT 타이로신탈인산화효소의 신경발달 촉진 조절 기전’을 규명했다고 26일 밝혔다.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는 쥐 해마 신경세포에서 PTPRT 타이로신탈인산화효소는 신경시냅스의 형성을 조절하여 신경세포 발달과 신호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타이로신탈인산화효소 :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이로신의 수산기에 결합되어 있는 인산기를 분리하는 효소로서 세포 내 신호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신경시냅스 : 신경세포간 연결 부위로서 신경전달물질과 수용체를 통하여 신호가 전달되는 곳이며 잘 발달된 시냅스는 신경세포 기능을 증진시킴

PTPRT 타이로신탈인산화효소는 특정 타이로신이 인산화되어 자체간 결합이 강화되면 활성이 감소되어 신경시냅스 형성을 촉진할 수 없었다.

또한 PTPRT 타이로신탈인산화효소는 신경세포접착물질과 상호작용하고 있어서 자폐증, 지능저하와 같은 신경정신질환에 관여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이 박사팀의 이번 연구 결과는 분자생물학 연구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EMBO Journal의 2009년 10월 7일 인터넷판과 2009년 11월 호에 게재되었다. 또한 세계 우수 연구결과를 소개하는 인터넷 학술지인 International Molecular Biology Network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신호에 하이라이트로 게재될 예정이다.

이재란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하여 PTPRT 타이로신탈인산화효소가 신경발달을 조절하는 새로운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인산화를 통하여 활성이 조절되며 신경시냅스 물질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유전자 조작 실험동물을 이용한 차기 연구를 통하여 PTPRT 타이로신탈인산화효소가 신경정신질환 치료법 개발의 주요 타겟이 될 수 있는지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중견연구자 지원사업과 생명硏 ‘주요사업’의 지원을 받아 생명硏 바이오나노연구센터 및 단백체의학연구센터 그리고 KAIST 김은준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수행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kribb.re.kr

연락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홍보협력실
이종우
042-860-47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