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한화손해보험 금융위원회 본인가 획득
통합사는 통합 시너지를 조기에 실현시키기 위해 ‘5실 3본부 11사업부’ 체제로 기구조직을 개편키로 했다. 본사는 전략기획, 경영지원, 자산운용, 업무지원, 보상지원 등 기능에 따라 5실로 구성해 담당임원이 책임경영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영업조직은 3본부(개인영업, 법인영업, 전략채널) 11사업부로 확대 개편하고 현장 중심의 지원기능을 강화한다. 개인영업본부는 각 지역별로 사업부를 두어 지역거점을 공략하고 특화 영업조직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미래 성장 동력을 마련해가기 위해 GA, 온라인 자동차보험, 방카슈랑스 등 새로운 영업채널을 전담하는 전략채널본부를 신설한다.
통합사를 이끌어갈 임원 및 부서장은 한 쪽 회사에 치우지지 않도록 양사에서 고루 발탁함으로써 구성원 간 화합을 이끌어내는데 주안점을 두었고, 각 부문별 업무성과가 뛰어난 우수인재를 발탁하여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였다.
통합 한화손해보험은 매출 2조 7,000억 원대의 시장점유율 6.9%, 총자산 4조 원 대의 중견보험사 규모로 출범하게 되며, 통합 당해연도인 내년에는 매출 3조 1,000억 원, 총자산 4조 6,0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신사업 발굴을 통해 통합 3년 차인 2012년에는 매출 4조원을 달성해 시장점유율 8% 대에 올라서고 총자산 규모 7조 원 대의 국내 메이저 손해보험사로 발전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통합은 6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두 보험회사가 자발적으로 합병해 규모의 경제 달성이 가능한 중대형 사업자로 전환하는 국내 첫 사례로서, 이를 통해 시장 내 경쟁력을 키우고 고객에 대한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그룹 계열의 두 회사는 지난 7월 이사회를 개최해 합병을 결의하고 양사 대표이사를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조직구조, 상품 및 요율 운영전략, 영업채널, IT 시스템, 경영 비전 등 제반 부분에 관해 통합 작업을 순조롭게 진행해왔다. 또한, 두 회사는 그 동안 임원 및 간부사원 중심의 리더십 워크숍을 개최하고 사회봉사 활동에도 양사 임직원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등 통합 비전과 기업문화를 공유하기 위한 다양한 작업을 진행해왔다. 특히 지난 9월부터는 양사 점포영업 부문에서 모두 108개 조를 편성해 내년 1월 말까지 2011명의 신인 설계사를 유치하는 “대약진 리크루팅 2011”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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