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김해 경전철 사업자 선정

뉴스 제공
서울메트로
2009-12-21 11:25
서울--(뉴스와이어)--녹색성장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인 신교통 사업 진출을 위한 서울메트로의 노력이 최근 큰 결실을 맺고 있다.

서울메트로(사장 김상돈)는 21일 기자설명회를 통해 부산-김해 경전철의 관리 및 운영 위수탁 계약을 BGL(Busan Gimhae Light rail transit, 부산-김해경전철 주식회사)측과 12월 28일 최종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12월 11일 김포 경전철 건설사업 관리자 선정(계약)에 연이은 쾌거다.

부산-김해 경전철은 부산 사상에서 김해 삼계동 까지 총 연장 23.9km에 21역으로 건설되며 2량 1편성의 무인 경량전철로 운행된다.

이 사업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서부산권과 김해지역간의 교통수요에 대비한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의 도입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992년 정부의 시범사업으로 지정되어 민간투자사업으로 BGL이 추진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경전철 사업이다. 2006년에 착공을 한 후, 2011년 4월 개통을 예정으로 건설 중이다. 현재 공정은 90% 수준이다.

서울메트로는 지난해 3월 O&M 컨설팅 계약을 따내며 이 사업에 본격 참여했다. 당시 입찰에는 글로벌 다국적기업인 프랑스 비올리아사도 뛰어들었으나 치열한 경쟁 끝에 서울메트로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으며, 같은 해 4월부터 올해 7월까지 약 16개월간 운영 및 유지보수 기본계획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검토 등 기술자문 컨설팅을 하면서 BGL측으로부터 경전철의 운영능력과 기술력에 대한 신뢰를 쌓은 것이 이번 수주의 배경이 되었다는 설명이다.

한편 서울메트로-부산교통공사-김해시로 구성된 컨소시엄은 이번 부산-김해 경전철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자회사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지분은 각각 70%, 20%, 10%이며 운영인력은 123명으로 계획하고 있어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는 부산-김해 경전철은 영업km당 5.1명으로 현재 km당 운영 인력이 최소인 서울 9호선(24명) 보다도 약 1/5 수준으로 가장 효율적인 운영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회사는 운영 및 유지보수, 열차운행, 역무관리, 안전·방재, 전동차 정비·보수, 역사, 선로 및 차량기지시설물 유지보수, 기타 청소 등을 맡게 되며, 기타 사업시행자의 운수·부대수입 등 마케팅업무의 지원 역할도 하게 되는데 이중 차량정비, 청소 등은 아웃소싱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메트로는 연내 계약이 체결되면 시운전 및 성능 등 사전 운영 준비에 본격적으로 들어갈 예정이다. 개통이 되는 2011년 4월까지 전동차 초도편성 반입 및 본선 시운전, 기타 신호, 통신, 전자, 관제, 안전 등 운영 및 관리 전반에 대한 완벽한 준비를 통해 부산권을 대표하는 최고의 최첨단 교통수단을 선보이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서울메트로 개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는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개통이후 고객여러분의 크나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개통당시 1일 60여만명에서 현재 400여만명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서민의 발로 자리잡았으며 “안전·신속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metro.co.kr

연락처

서울메트로 철도사업단
경전철사업부장 이종성
02-6110-5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