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대학원 최명길 교수팀 ‘1인 창조기업의 창업동기에 관한 사례연구’ 논문 발표

뉴스 제공
중앙대학교
2009-12-21 17:02
서울--(뉴스와이어)--중앙대학교 대학원 창업학과 박사과정 심재후씨와 상경학부 최명길 교수가 작성한 ‘1인 창조기업의 창업동기에 관한 사례연구’ 논문이 2009년 11월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에 게재되었다.

이 논문은 올해 5월 22일 개최된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1인기업 창업동기에 관한 사례연구’를 토대로 작성된 논문으로, 1인 창조기업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학술진흥재단 등재 논문지에 게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 결과 1인 창조기업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환경, 개인적 특질 등이고, 개인적 환경 중에서는 창업가의 학력, 경험 및 네트워크가 1인 창조기업 창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논문에서 조사한 사례에서는 정부의 지원 등 창업 당시의 사회적 환경은 1인 창조기업 창업에 일관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대해 이 논문의 주저자인 심재후씨는 “정부에서 양적인 기준을 정해놓고 무리하게 1인 창조기업 창업을 양산하는 것보다 준비된 1인 창조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cau.ac.kr

연락처

중앙대학교 대학원 창업학과
박사과정 심재후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