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총, 교과연구 모임 창립 통해 현장중심의 교수·학습 개선 주력

서울--(뉴스와이어)--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이원희)는 30일(수) 오후 2시, 한국교총 다산홀(서초구 우면동 소재)에서 ‘한국교총 교육연구회’ 창립식을 갖고, 교원 스스로가 현장 및 현안 중심의 실질적 교수·학습 개선을 주도해나가는 교직풍토를 만들어 나간다고 밝혔다.

한국교총 교육연구회 창립모임은 역사(29명), 사회(45명), 영어(55명) 세 과목 총 129명의 교원이 참여하며, 해당 교과목의 상호 교육정보 및 교육자료 공유와 연구모임을 통해 스스로의 전문성을 높이고, 해당 교과목 현안 발생 시 현장의 관점에서 입장 개진과 대응을 할 계획이다. 특히,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교수·학습자료 개발 등을 통해 수업개선 활동에 주력하고, 이를 학교현장에 소개하는 컨설팅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한국교총은 이러한 교육연구회 활성화를 위해 연구활동비 지원, 활동성과 홍보, 해당 교과 사안 발생 시 현장 대표 참여 기회 제공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렇듯 한국교총이 교육연구회 활성화에 집중하는 이유는 교사의 수업전문성이 공교육 활성화의 지름길이며, 시대적 요구라는 데서 비롯된다. 이러한 교육연구회 활성화는 기존의 19개 전공별 한국교총 산하단체와 더불어 현장 교사의 해당교과 전문성 심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원희 한국교총 회장은 교육연구회 창립 인사말을 통해 ‘미래를 위한 교육을 더 이상 외부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교사 스스로 창조해나가야 한다.’며 ‘교육연구회의 창립은 바로 선생님의 전문성과 실력을 더욱 배가시킬 수 있는 좋은 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교총 한국교육신문사는 지난 해 3월부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공동으로 ‘좋은 수업’을 하는 교사를 찾아 그들의 수업 노하우를 공개, 보다 많은 교사들에게 전파하고자 ‘수업의 달인’ 시리즈를 기획·연재하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개요
1947년 설립 이래 교육발전과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을 위해 힘써온 전문직 교원단체로, 현재 교사, 교감, 교장, 교수, 교육전문직 등 20만명의 교육자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국내 최대의 정통 통합 교원단체임.

웹사이트: http://www.kf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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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연구실
대변인 김동석
02-570-55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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