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KB국민은행 강정원 은행장 신년사
2010년 경인년(庚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새 아침에 KB국민은행 전 임직원의 마음을 담아
2,600만 고객님들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KB임직원 여러분과 가족분들께도
보람차고 복된 일로 가득찬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는 우리에게 IMF 외환위기 이후
또다른 시련과 어려움을 주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경험하게 하였습니다.
이러한 도전에 직면하여 KB국민은행은
2009년 한해 동안 “New Start경영”을 통해
조직전반에 걸친 체질개선을 지속해 왔으며,
본부와 영업점이 한마음 한뜻으로 단결하여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특히, “고객만족 1등 은행”을 향한 우리의 부단한 노력으로
국내 어느 은행도 이룩하지 못한
“국가고객만족도(NCSI) 4년 연속 1위”라는
가슴 벅찬 감동의 결과를 가져 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공헌기업 대상 4년연속 수상,
제 10회 아시아리스크 어워드 “최우수 금융기관상” 수상,
조선일보 환경경영대상 수상, 금융권 최초 “국세 1조원탑” 수상,
2009년 한국 최고의 직장 1위 수상 등
전 분야에 걸쳐 1등 은행의 위상을
확고히 지속했던 한해로 기억됩니다.
한편, 글로벌 금융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서민경제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지속해 왔으며,
녹색성장 산업의 발전에도 주도적으로 기여해 왔다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KB국민은행 가족 여러분!
2010년도는 금융위기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제적 유동성 및 예대율 규제 기준 등
새로운 금융규제와 규범이 도입될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 보호법령 재정비 등
금융 소비자 보호제도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정책과 제도의 변화로 인해
국내외적인 금융산업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우리의 내부경영체제 및 전략방향성도
금융산업의 변화방향에 맞춰 추진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KB국민은행의 2010년도 경영전략방향을
“변화와 혁신을 통한 리딩뱅크 위상 강화”로 선정하였으며,
이러한 전략목표를 달성해 나가기 위해 경인년 새해에
우리 임직원 모두가 혼연일체(渾然一體)가 되어
추진해 나가야 할 핵심과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안정적인 수익확보를 통한 내실성장체제를
더욱 공고히 해나가야 하겠습니다.
2004년 11월 은행장 취임 이후부터 우리가 함께 추구해온
내실경영의 기조를 통해 지난해의 어려움도
비교적 잘 넘겼다고 하겠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진정되고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출구전략의 시행에 따른 불확실성도 존재하는 만큼
내실성장의 중요성은 금년에 더욱 크다 하겠습니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내실성장을 위해서
적정수준의 대출자산 증대 및
효율적인 운용을 통해 NIM을 개선하고
시장 회복에 따른 비이자부문의 시장리더십을 강화하여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확보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영업현장과 본부업무에서의
생산성 제고 방안과 혁신적인 비용 효율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Cost Income Ratio(영업이익경비율)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둘째, 금융위기 여파의 지속에 대비하여 리스크 관리에
더욱 힘써 나가야 할 것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새로운 감독규제사항으로서
강화되는 유동성 및 예대율 개선을 위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자금조달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위기상황 분석을 통한 선제적 대응체제 구축은 물론
자산의 사전적/사후적 건전성 관리노력도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국내 은행권중 최초로 시작하여 이제는
모든 은행이 부러워하는 SOD체제를 보다 철저히 운영함으로써
선진적이고 모범적인 운영리스크 관리사례로
확립시켜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전산정보그룹의 피땀어린 열정과 노력으로
금년 2월 16일 오픈될 차세대 전산 시스템을 조기에 정착시켜
2,600만 고객님들께 최상의 IT서비스를 제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셋째, 고객지향 및 영업효율성을 위한
영업기반 혁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새로이 구축되는 차세대 전산 시스템의 Product Factory 기능을
활용하여 변화하는 고객 Needs에 부응한
KB국민은행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감으로써
고객가치 창출 및 핵심우량고객 확충에 더욱 매진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영업점 직원들의 전문가적인 자산관리 상담능력을 향상시켜
은행간의 고객유치 경쟁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채널운영모델을 개발하여
최적의 Network로 재정비하고
아웃바운드 마케팅을 활성화함으로써
고객지향형 마케팅 조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리딩뱅크로서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통해
금융산업을 선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지역사회, 미래 꿈나무, 저소득층 지원 등
KB국민은행이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우리가 진출하고자 하는 글로벌 지역에서의
후원활동도 더욱 활발하게 추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녹색성장에 대한 KB국민은행의
경영의지를 더욱 확고히 하여
지난 2009년도가 녹색성장의 싹을 틔운 시기였다면
금년 한해는 녹색성장의 꽃을
피울 수 있는 시기로 발전시켜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일자리 창출과 서민생활 안정,
에너지 절약형 경제체제 구축을 위한 범국가적 노력에
KB국민은행이 적극 동참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한편, 금융그룹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은행의 역할을 강화함으로써
KB금융그룹의 안정적이고 균형된 발전을 추구하고
금융산업의 건전한 경쟁을 이끌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KB국민은행 가족 여러분!
경인년(庚寅年) 새해
여러분 앞에 제시한 전략과제들은
단지 선언적인 의미로만 머물러서는 안될
중차대(重且大)한 KB국민은행의 생존과제로서
우리 임직원 모두가 상상을 초월하는 노력으로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KB국민은행에게 있어서 올해는 통합 3기를 마무리함과 동시에
“10년 이상 1등 은행”의 성공 신화를 창조하기 위한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또한, 새로이 시행될 글로벌 금융규제 강화 및
금융산업 재편에 적극 대응하고,
일자리 창출, 서민생활 안정 및 녹색성장 지원 등
국가경제 회복에 적극 기여해야 하는 한 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저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갈 것을
여러분께 부탁드립니다
2005년부터 시작한 IBP운동, 고객만족도 향상 Campaign,
SOD 제도 도입 등 우리는 혁신와 변화를 통해서
9년째 대한민국 1등 은행의 위상을 지키고 있습니다.
금년에 KB인들이 어떤 모습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국내에서 처음으로
10년을 넘어서는 1등 은행으로의 길이 열릴 것입니다
저는 확신합니다
여러분들의 바램이 KB의 또 하나의 성공 신화이고
여러분들은 이 바램을 위해 또 다시 노력할 것이라고…….
KB국민은행 가족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0년 1월 4일
은행장 강 정 원
KB국민은행 개요
정부가 1963년 설립해 1995년에 민영화했다. 1995년 장기신용은행과 합병, 2001년 주택은행과 합병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큰 은행으로 성장했다. 2005년 무디스에 의해 아시아 10대 은행으로 선정됐다.
웹사이트: http://www.kbstar.com
연락처
국민은행 홍보부
김영윤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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