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등 공공기관 위젯 마케팅 봇물

뉴스 제공
위자드웍스
2010-01-19 14:46
서울--(뉴스와이어)--공공 기관의 위젯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위젯(widget)은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간편하게 삽입할 수 있는 웹 액세서리로,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해 많은 기업에서 자사 홍보를 위해 배포하고 있다. 최근 여러 공공 기관이 블로그와 웹사이트 등을 통해 적극적인 온라인 소통에 나서면서 웹 위젯을 활용하는 추세가 크게 늘고 있다.

공공기관의 위젯이라고 해서 지루하고 딱딱한 이미지를 떠올리면 오산이다. 성장형 게임 위젯부터 캐릭터가 등장하는 스토리형 위젯 등 재미와 정보를 결합한 위젯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위젯 전문 기업 위자드웍스(http://wzdworks.com, 대표 표철민)가 개발한 서울시의 ‘서울문화꽃’ 위젯은 블로그에서 꽃을 키우는 색다른 기능으로 큰 인기를 얻어 19일 현재 12만 개 이상의 블로그에 설치되고 1억 5천만 페이지 뷰를 기록하고 있다. 노동부의 ‘Good Job’ 위젯 역시 최신 취업정보와 캐릭터를 키우는 성장형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지난해 8월부터 수자원공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물고기 키우기’ 위젯은 수족관 배경에서 물고기 캐릭터를 키우는 성장형 위젯으로 총 4만 9천 개 이상의 블로그에 설치되어 3천 9백만 페이지 뷰를 기록 중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소녀 캐릭터가 등장하는 ‘미(米)소녀 위젯’을 활용해 최근 6개월 간 다양한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 지금까지 2만 6천 개의 블로그에 위젯을 배포해 4천 4백만 페이지 뷰를 달성했다.

위젯의 콘텐츠를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위젯도 나왔다. 작년 12월 7일 런칭한 ‘WOW! 해치 서울 탐구’ 위젯은 콘텐츠 제공자가 서울시가 아닌 시민 블로거다. 이 위젯은 서울시 공식 캐릭터 ‘해치’와 시민이 함께 서울을 탐구하는 위젯으로, 콘텐츠를 기관에서 직접 제작하는 기존 위젯과는 달리 서울의 맛집이나 나들이 명소 등을 시민들이 직접 블로그 글로 작성해 공유하는 새로운 방식을 선택했다. 이를 통해 서울시는 시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고 블로거는 위젯을 통해 자신의 글을 홍보하는 장점이 있다.

최근 급격히 활발해진 공공 기관의 위젯 마케팅에 대해 위자드웍스 소셜미디어사업부의 허정우 이사는 “공공 기관의 위젯은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 네티즌의 호응이 높은 편이다. 공공 기관에서도 네티즌 간의 소통의 채널을 넓히고 정책에 대한 공감의 폭을 넓힐 수 있어 앞으로도 위젯의 활용 사례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해치 서울 탐구 위젯을 비롯한 다양한 공공기관 위젯에 대한 정보와 최신 이벤트 소식은 위젯 전문 포털 위자드팩토리(http://wzdfactory.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자드웍스 개요
위자드웍스는 한국을 대표하는 위젯 및 모바일 기술 전문업체로 창업 1년 만에 美 Redherring지 <아시아 100대 유망 벤처기업> Finalist 선정, 국내 최대 웹서비스 시상식인 에서 인터넷/정보서비스 부문 최우수상 및 인기상 2관왕을 수상했다. 2006년 개인 맞춤형 포털사이트 위자드닷컴(http://wzd.com), 2008년 위젯 플랫폼 위자드팩토리를 런칭했다. 이후 3년간 국내 최고의 위젯 기술력을 바탕으로 위젯 마케팅, 위젯 컨텐츠 유통, 위젯 개발 대행, 개인화 포털, 기업용 개인화 포털 등의 분야에서 독보적인 1위를 달렸다. 2011년부터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에 회사의 사활을 걸기로 하고 솜클라우드 서비스를 한땀한땀 정성으로 만들고 있다. 회사 홈페이지(http://wzdworks.com)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만날 수 있다.

위자드팩토리: http://wzdfactory.com

웹사이트: http://wzdworks.com

연락처

위자드웍스 커뮤니케이션팀
김다영 팀장
02-380-3390
010-9113-9722
이메일 보내기

김혜미 대리
02-380-3390
010-8714-637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