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학교폭력예방 매뉴얼 제작 일선학교 보급
지난해 7월 ‘이선생의 학급폭력 평정기’한 소설을 발간하여 학교폭력의 문제를 사회의제화한 후, 날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따돌림의 문제로 고통 받고 있는 학생들을 보살피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일선교사들의 어려움을 지원하고자 학생생활연구회가 지난 10년간 연구하고 실천한 내용들을 모아 1차로 1천부를 제작하여 자료를 원하는 학교를 우선으로 보급한다.(2670-9452 전교조 참교육실)
이번 매뉴얼에는 학교폭력의 현실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매커니즘 분석, 평화로운 학급을 만들기 위한 여섯가지 전략, 세 명의 교사가 정리한 평화로운 학급만들기 사례, 여섯 건의 학교폭력과 이의 해결사례(△구경꾼과 응원단은 가라 △학교 안 나오는 다른 반 아이와 학교 밖 아이에 의한 학교폭력 △교실에서 일어난 학교폭력문제 △ADHD 아이와 함께한 일 년 △복학생이 자기 친구들을 동원해서 1년간 후배에게 폭력행사 △장난으로 위장한 일짱의 괴롭힘)들이 실려 있다.
학생생활 연구회는 발간사에서 이 책은 평화로운 학급을 만들기 위해 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한 매뉴얼이라고 밝히고, 학교폭력의 문제는 절대적인 피해자도 가해자도 없으며 문제가 발생하는 순간 피해자든 가해자든 방관자든 교사를 포함한 그들이 속한 학급 성원 모두가 불행해 지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매뉴얼에 담긴 철학과 배경에 대한 고민 없이 프로그램만을 단순 적용할 경우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평화’, ‘평등’, ‘화목’의 가치를 생각하면서 현장의 실정에 맞게 유연하게 사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학교폭력 매뉴얼이 모든 교사에게 보급되지 못하는 점을 감안하여 전교조 누리집 우측 상단에 배너를 달아 매뉴얼의 한글파일과 PDF파일로 공개하였다. 또한 학급단위를 뛰어넘는 연구와 실천사례가 담긴 매뉴얼을 만들기 위해 자료에 대한 의견과 학교폭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과 지혜, 해당 자료를 수집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기로 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eduhope.net
연락처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변인 엄민용
02-2670-9437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