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구입 시 베스트셀러 목록보다 평판이나 입소문을 더 신뢰”

서울--(뉴스와이어)--대형서점에서 책을 살 때 진열되어 있는 베스트셀러가 독자의 구매결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시장조사기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의 설문조사 결과에는 베스트셀러목록 신뢰도가 27.6%밖에 되지 않는다. 50세 미만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베스트셀러목록을 신뢰한다는 응답은 30%가 되지 않았다. 이유는 ‘출판사의 영향력이 반영됐을 것 같다’는 응답이 46.9%로 가장 많았다.

이 설문조사에 참여한 패널(panel.co.kr)의 의견을 살펴보면 ‘서점의 자의적 판단’을 꼽은 응답자도 21.2%였으며, 아예 ‘서점의 조작 가능성’을 거론한 응답자도 2009년 조사 보다 소폭 상승했다. 결국 출판사와 서점의 상술이 반영되었을 것 같다는 부정적인 선입견이 베스트셀러 순위를 불신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 이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그렇다면 독자들은 도서를 구입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까? 도서 구입시 어떤 근거로 책을 결정할까? 이에 대한 질문에 ‘주위 사람의 평판이나 입소문’이라고 53.7%가 답했다. ‘정보의 깊이’ 나 ‘책의 소장가치’도 각각 50%이상이 답했다. 반면 ‘베스트셀러 여부’(30.9%) 나 ‘광고’(8.4%)를 중요시하는 응답자는 작년 대비 소폭 감소한 수치를 나타냈다.

도서 정보는 ‘인터넷서점 독자평을 참고한다’는 대답이 가장 많았고, ‘서점에서 확인한다’ 와 ‘지인 추천’이 뒤를 따랐다.

도서를 구입하는 장소로는 51.7%가 ‘인터넷 서점’을 택해 가장 많았으며 ‘대형 서점’은 20.7%에 그쳤다. 08년과 09년의 조사결과와 비교해 보면, ‘인터넷 서점’ 이용률은 증가하는 반면 ‘대형 서점’ 이용률은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할인율(91.9%)’과 ‘시간절약(83.5%)’이 가장 많았으며, 대형서점은 ‘직접 고를 수 있다’(94.2%)와 ‘다양한 도서정보’(79.2%)가 가장 많았다.

전체 응답자의 99.8%가 2009년 한 해 1권 이상의 책을 읽었으며, 가장 많이 읽은 책은 ‘문학 도서’였고 그 다음은 ‘취미/실용 도서’였다.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전자책 단말기’에 대해서는 32.8% 정도만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아직 낮은 인지도를 보였고, 전자책 단말기 구매 의향 역시 11.4%로 낮았다.

웹사이트: http://trendmonito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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