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방송맥TV 칸 전문가, 장중 무료방송에서 ‘올해 주도주 공개’
긴급 장중 무료방송에 앞서 그는 현 시점의 주식 시장에 대한 분석과 투자 전략, 그리고 최대 수혜주로 예측되는 종목 분석에 대한 자료를 내놓았다.
“달러유동성의 급격한 위축”
2008년10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우리는 평생에 한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대폭락을 경험하였습니다. IMF 당시에 경험한 폭락보다 무서운 공포였습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미국발 위기로 인하여 미국의 4대 투자은행이 없어지면서 엄청난 달러유동성의 공중으로 분해되면서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달러가 갑자기 없어지면서 주식 등 모든 자산이 일시에 거품이 꺼져버리면서 발생한 사태였습니다. 그 이후에 모든 국가들의 GDP성장률이 20년 만에 최저치로 감소하였고, 이번에는 유럽에서 유사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필자는 시장참가자들이 반등하는 행동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 드리고자 합니다.
그림 참조 [딜러인덱스 그래프]
첨부된 달러인덱스 그래프로 보면 현재 국제 달러유동성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아시다시피 --중국과 유럽 미국에서 오는 복합적인 요인입니다. 달러인덱스로 보건대 현재 글로벌증시의 조정강도는 작년 5-6월, 작년 10-11월보다는 분명하게 강한 강도입니다. 따라서 국내 증시를 섣부르게 기술적인 반등구간에서 단타 친다 라는 개념보다는 근본적인 위험관리개념으로 접근하여 본인 투자금액에서 절대적인 현금비중을 50%이상 확보하여 CMA통장으로 이전하는 위험관리 전략으로 가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
종합지수가 금요일에 대폭락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다시 장중에 17포인트이상 하락하고 나서 장 막판에 좁혔습니다. 평소 같았으면 금요일과 같은 폭락 후에는 다음날에 최소한 양봉은 주는데 이번에는 추가 하락시켜버렸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반등을 노린다 고 이구동성으로 주장합니다. 한 술 더 떠, 자기가 제일먼저 주장하였다고 자랑 마저 하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2009년에 대한 환상에 젖어 있기 때문입니다. 2010년에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일이 세계증시와 한국증시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림 참조 [종합 주가지수 그래프]
이번에 반등이오면 작년 10--11월 달처럼 단기적으로 단타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추가 급락시켜버리는 여백을 만들고자 하는 반등으로 생각하기에 더욱이 겁이 납니다. 이런 반등을 노리고 작년에 인기리에 반영한 테마나 종목을 고른다면 다시 가랑비에 옷 젖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간 남아 있는 돈마저 공중분해 시켜 버릴 것입니다. 그리고 일반 개별주중에서 종합지수가 이미 200일선까지 급락한 상황인데 그 종목이 아직 정배열상태로 있다면, 머지않아 종합지수 가격 선으로 맞추기 위하여 갑자기 폭락해 버립니다. 코스닥종목들이 이런 현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그래프 예쁘다고 덤비면 백발백중 옷이 젖습니다.
“그렇다면 대책은 무엇인가?”
우선, 절대적인 현금비중을 높여야 합니다. 본인 원래 원금에서 상담부분을 현금화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가랑비에 옷 젖지 않습니다. 두 번째에는 2009년에 인기리엔 반영된 주도주는 쓰레기통에 버려야 합니다. 이들은 앞으로 다시 한번 재 방영되면서 매물대만 쌓이고 한 맺힌 기대감만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2010년에 생성될 새로운 주도주로 접근해야 합니다. 2010년에 생성될 새로운 주도주의 요건은? 장기 소외 주에서 성장모멘텀과 엔진을 구축한 산업군입이다. 위와 같은 전략을 취하는 이유는 2010년 장세의 추세가 근본적으로 훼손되지 않았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시장 전체줄기가 깨졌다면 새로운 주도주 개념도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시세의 논리 중에서 바로 직전에 큰 시세가 나온 종목군은, 바로 급상승하기엔 앞의 매물이 많고, 상승하는 과정에서 미래에 나올 각종 호재를 이미 반영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호재가 발생하여도 차익실현 물량만 지속 나오게 됩니다. 반면에 그 동안 장기적으로 소외를 받은 종목군은 눈물 젖는 빵을 먹는 가운데 모든 사람들이 팔고 떠나서 매물이 없게 됩니다.
“과연 2010년 주도주는?”
필자는 위 질문에 대한 해답을 엔씨소프트라 생각합니다. 그림 참조 [엔씨소프트 차트]
필자는 엔씨소프트가 보여주는 해결방안대로 현재는 통신 주와 담배인삼공사와 제약주와 한국전력 등 장기 소외주에 집중과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전력도 관심 두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한국증시의 접근방법은?”
설 전후로 하여 반등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이 반등 후에 다시 큰 폭의 하락세가 올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종합지수가 1,610---1,615선까지 반등이 오면 아직 물량을 축소하지 못한 경우에는 현금확보 전략으로 임하시길 바랍니다.
[박병주 (필명: 칸) 애널리스트 장중 긴급 무료방송: 2월 9일 (화) 오전 8시 30분 ~ 오후 3시까지]
현재 박병주 (필명: 칸) 애널리스트가 활동 중인 라이브증권방송 맥TV는 비상장주식 추천, 주식증권 추천, 장외주식거래, 주가전망, 주식관심종목, 주가차트, 주식용어, 저평가주식, 증권투자, 대박주식 비법, 관심종목, 주식성공투자, 주식시장전망, 장외주식시세, 주식시장분석, 증권분석, 추천주식, 주식추천종목, 주식현황, 오늘주가, 개인주식투자, 주식 하는 방법, 단타종목, 초보주식, 매매기법, 주가정보, 주식투자분석, 개미주식투자, 코스닥시장, 주식기초, 초단타, 옵션, 증권시세, 테마주, 주식정보, 유망주식, 증시전망, 증권정보, 주식공부, 가치투자, 가치주, 주식추천, 주식매매, 주식투자방법, 실시간주식시세, 데이트레이딩, 초보주식투자, 주식종목진단, 리스크관리, 주식종목분석, 선물옵션, 주식선물옵션, 옵션만기일, 파생 상품, 주가 예측 등 증권 관련 전반의 서비스를 개인투자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문의: 1577-3733 / www.maktv.co.kr)
지앤피파트너스 개요
온라인 증권전문가 방송 맥TV(www.maktv.co.kr) 운영업체이다.
웹사이트: http://www.maktv.co.kr
연락처
지앤피파트너스 홍보팀
02-2222-604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