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오로딸출판사, ‘신학대전 제15권’ 출간

서울--(뉴스와이어)--이 책의 출간 기획 의도는 인류의 공통학자이자 대성, 대학이신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이 집약된 ‘신학대전’번역을 통해 성 토마스 사상의 미래지향성과 영구성을 알아보고 새로운 학문적 자양의 원천을 제공하며 우리 문화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있다.

이 책의 대상은 신학 공부를 하는 신학생, 중세철학을 연구하는 학자,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 등이다.

이 책은 ‘신학대전’ 제15권 (제1부 제115문제-제119문제)으로, 후진 학자의 번역과 몬시뇰의 감수로 출간되는 세 번째 작품이다. 책 끝에 둔 부기에는 여러 번역자가 번역할 때 유의해야 할 지침과 부연 말씀을 적었고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미래지향성과 영구성에 대해 요약해 놓았다.

‘신학대전’제15권은 제115문제에서 119문제까지로 제1부의 마지막 다섯 문제를 담고 있다. 제14권(제103문제에서 제114문제까지)에 이어 하느님의 피조물의 통치에 대해 다룬다. 먼저 제115문제는 물체적 피조물의 능동적 작용이 가능한지 탐구하고 천체가 인간과 다른 피조물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설명한다.

제116문제는 숙명이라는 것이 존재하는지 묻고 존재한다면 어떻게 작용하는지, 또 바꿀 수는 없는 것인지를 설명한다. 또한 하느님의 섭리는 세계의 변화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도 해명한다. 제117문제는 합성된 존재인 인간의 활동에 대해 설명하면서 인간의 인지능력에 의한 작용, 즉 가르침과 교육의 문제를 다룬다. 또한 인간 영혼이 물체 세계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제118문제와 제119문제는 번식작용과 혼과의 관련성 및 육체와의 관련성에 대해 각각 다룬다.

먼저 제118문제는 번식작용에서 씨를 통해 감각혼과 지성혼이 전달되는지, 인간의 세 가지 혼이 동시에 창조된 것인지 묻는다. 마지막 제119문제는 인간의 출산에 있어 물질 즉 영양물이 어떻게 인간 존재로 변화되는지를 설명한다.

옮긴이 김정국은 미리내 천주성삼 성직수도회 소속 신부로 서강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를 졸업하고 로마 교황청립 라테란 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1997년 로마에서 사제 수품을 받았다. 로마 성 토마스 아퀴나스 대학교(안젤리꿈)에서 수학하여 기초 토미스트 철학 전공으로 1999년 석사와 2008년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귀국 후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과 교양학부에서 강의하며 개인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박사학위 논문: ‘에띠엔느 질송(Etienne Gilson)의 사상에 나타난 존재와 하느님 - 형언불가능한 하느님의 존재에 근거한 존재신론의 가능성L‘essere e Dio nel pensiero di Etienne Gilson: Una possibile onto-teologia dell’ineffabilità di Dio’

<차례>
교황 성하(聖下)의 격려와 축복의 말씀 / 우리말 번역에 부쳐 /‘신학대전’ 공동 번역 제15권 출간에 부쳐 /
‘신학대전’ 제15권 라틴-한글 대역판을 내면서 / 추천사 / 축하의 말씀 / 저자 토마스 아퀴나스

제115문제 물체적 피조물의 작용에 대하여
제1절 어떤 능동적 물체가 있는가
제2절 물체적 질료에 배아 이유가 들어 있는가
제3절 천체는 지상 물체에 일어나는 일의 원인이 되는가
제4절 천체는 인간 활동의 원인인가
제5절 천체는 악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제6절 천체는 그 작용 아래 놓인 것들에 필연적인가

제116문제 숙명에 대하여
제1절 숙명은 한 현실인가
제2절 숙명은 피조물의 세계에 있는가
제3절 숙명은 바꿀 수 없는 것인가
제4절 모든 것은 숙명 아래 놓여 있는가

제117문제 인간의 작용에 관련된 것에 대하여
제1절 인간이 다른 인간을 가르칠 수 있는가
제2절 인간이 천사를 가르칠 수 있는가
제3절 인간은 영혼의 능력으로 육체적 질료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
제4절 분리된 인간 영혼은 물체를 적어도 장소적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가

제118문제 혼과 관련한 인류의 번식에 대하여
제1절 감각혼은 씨(정자)를 통해 전달되는가
제2절 씨(정자)가 지성혼의 원인이 되는가
제3절 인간의 혼은 세상의 시초에 모두 한 번에 창조되었는가

제119문제 육체에 관련된 인류의 번식에 대하여
제1절 영양물이 인간 본성의 참된 실재로 변모되는가
제2절 정자(씨)는 영양의 과잉에서 유래하는가

색인
부기

바오로딸출판사 개요
바오로딸출판사는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복음을 전하는 성바오로딸수도회 수녀들이 운영하는 출판사이다. 복음선교를 위해 가톨릭 수녀들이 책과 음반, 영상 등의 미디어를 제작하고 보급한다. 출간 되는 책과 음반, 영상물의 내용은 복음을 바탕으로 하지만 순수한 교리나 종교적인 내용 만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권리인 행복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선함을 배양하도록 돕는다. 인간에게 해악을 끼치는 각종 매체로 인해 혼탁해지는 세상 안에서 양질의 선한 매체를 만들어 소통하면서 더불어 함께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는데 혼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auline.or.kr

연락처

성바오로딸수도회
바오로딸출판사
이순규
02-944-082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