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 제2의 전성기 구가, 창업 시장에서 인기”
그러나 지난해 국내 경기가 악화일로를 걸으며 스크린골프방은 된서리를 맞아야 했다. 고객이 감소하면서 자연스레 영업부진에 따른 점포정리 수순으로 이어졌다. 이 같은 양상이 심화된 지난해 4/4분기 들어서는 투매현상 조짐까지 보였다.
점포라인에 등록된 스크린골프방 매물상황을 보면 2008년 매물은 37개에 불과했으나 2009년에는 아이템 유행 및 영업부진이 동시에 작용해 모두 645개가 쏟아져 나오며 20배 넘게 증가했다. 특히 11, 12월에만 220개의 매물이 등록되는 등 위기가 심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런데 최근 스크린골프방이 되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유명 상권은 물론 중소형 상권에 위치한 업소까지 몰려드는 골프 인구들로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특히 주말에는 사전 예약을 하지 않으면 이용이 불가능한 곳도 많아지고 있다.
아파트 건설사들도 단지 내 필수시설로 스크린골프방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올해 하반기 입주를 앞두고 있는 모 아파트는 최근 주민동의를 얻어 단지 내에 스크린골프 시설을 새로이 추가했다. 해당 아파트 단지 차별화와 주민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점포거래 시장에서도 스크린골프방의 부활 조짐이 쉽게 감지된다.
점포라인과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이 올 1월부터 2월까지 매물로 등록된 서울 소재 점포매물 2538개(8개 업종)를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 스크린골프방의 평균 호가가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스크린골프방의 2월 평균 호가는 5억11만원으로 1월 대비 44.12%(1억5311만원) 증가했다. 보증금은 6765만원에서 7811만원으로 15.46%(1046만원), 권리금은 2억7934만원에서 4억2200만원으로 51.07%(1억4266만원) 각각 올랐다.
그렇다면 지난해까지만 해도 위기감이 극도에 달했던 스크린골프방이 이를 극복하고 일어서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트렌드와 계절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점포라인 김창환 사장은 “우선 직장인을 중심으로 골프인구가 늘어났고 광화문 등 서울 핵심지역 오피스 상권을 중심으로 스크린골프 문화가 최신 트렌드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 사장은 “아울러 스크린골프방이 3~40대 사이에서 새로운 접대문화로 각광받고 있어 점포당 평균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서울에서도 오피스 상권이 발달한 강남·서초, 종로, 중구 소재의 스크린골프방은 지난 1월 한 달간 적게는 3500만원, 많게는 8000만원을 상회하는 매출을 올린 것으로 조사돼 타 지역 점포와의 비교를 불허했다. 자영업계에서는 일명 ‘귀족 매물’로 불리는 점포들이다.
종로구 관철동에 위치한 L 스크린골프방은 1월 매출액이 12월 대비 10% 이상 오른 8500만원에 달했다. 또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한 E 스크린골프방은 지난해 5월 개업한 이후 매출이 계속 오른 끝에 1월에만 7000만원 넘는 매출을 찍었다.
스크린골프방은 매출의 90% 이상이 카드로 결제되므로 매출액을 부풀릴 소지가 적다는 점과 시설업종이어서 마진율이 100%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들 업소의 실질 순이익은 어지간한 자영업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언급한 관철동 소재 L스크린골프방의 경우 인건비 등 경비를 제외한 월 순수익이 4000만원에 육박한다.
점포라인 정대홍 팀장은 “물론 이 같은 매출은 투자가 선행되어야 가능하다. 앞서 언급한 점포들은 150평 이상의 공간에 골프게임 머신을 10대 정도 들여놓은 초대형 매장으로 투자비만 평균 7~8억 원 가량 들어간다”고 말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장경철 이사는 “최근의 매장 대형화·고급화 추세는 높은 매출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이 단계가 지난 이후에는 카페나 기타 스포츠가 결합되는 등 복합적인 문화공간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계절적인 요인도 최근 스크린골프방의 매출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올초 기록적인 한파와 눈보라가 이어지면서 스크린골프방 1곳 당 평균 매출액은 지난해 12월 1839만원에서 올 2월 중순 현재 2762만원으로 5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일각에서는 스크린골프 아이템이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잠재수요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한국갤럽이 2007년 3월 실시한 여론조사(가구방문을 통한 1:1 개별면접)에 따르면 골프를 접해본 사람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004년 이후 증가폭이 커졌고 조사 대상의 40% 가량은 향후 골프를 배울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장경철 이사는 “입문자들이 비교적 쉽고 저렴하게 골프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골프인구가 늘어나는 현 추세를 감안하면 향후 사업성도 나쁘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공급과잉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는 징후도 여전하기 때문에 거래 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호가 상승과 함께 매물량도 증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점포라인 DB에 등록된 스크린골프방 매물현황을 보면 지난해 연말 이후 감소했던 매물량이 2월 들어 다시 상승세로 돌아선 상황이다. 3월 점포거래 대목시기를 노린 타이밍 매물일 가능성도 있는 만큼 실제 거래 시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한편 스크린골프방 다음으로 호가가 오른 곳은 한식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점 매물의 평균 호가는 1월 1억4182만원에서 2월 1억7449만원으로 23.04%(3267만원) 올랐다. 한식점은 특히 가족단위 외식 소비가 활발한 양천구를 중심으로 보증금과 권리금이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
이 밖에 창업 시 선호되는 제과점과 PC방 업종은 6~7% 가량 호가가 올랐다. 제과점은 1월 2억3376만원에서 2억5171만원으로 7.68%(1795만원) 상승했고 PC방 역시 1월 대비 6.62% (799만원) 오른 1억2873만원의 호가를 나타냈다. 이들 업종은 불황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서대문구, 송파구 등 비교적 주거지가 발달한 지역에서 강세를 보였다.
헬스클럽은 젊은 연령층이 많이 거주하는 강북구를 중심으로 권리금이 상승하면서 호가(27.90%, 6199만원)도 동반 상승했고 당구장(3.95%, 400만원)도 문의가 꾸준한 모습을 보이며 소폭 올랐다.
반면 고시원, 원룸텔은 2억4000만원에서 2억2300만원(-6.69%)으로 호가가 소폭 내렸다. 면적 대형화 추세에 따라 보증금은 소폭 올랐지만 권리금이 1억8700만 원에서 1억7000만원으로 떨어지는 등 하락률이 9%에 육박했다. 이는 관련 법 개정 후 짧은 기간 동안 매물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고시원, 원룸텔 매물은 1월 31건의 매물이 등록됐지만 2월에는 97건이 등록되는 등 매물 증가율이 200%를 넘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장경철이사는 “당구장같은 옛 업종은 침체에 있다가 3~4년 전부터 직장인과 동호인등 여성들의 합세로 복고풍 바람을 타고 다시 주목받고 있다”며 "그러나 한 때 최고 인기업종인 볼링장은 찾아보기 어려운 업종으로 전락했다고 말했다.
점포라인 개요
점포라인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매물 DB를 보유하고 있는 점포거래 전문기업으로 점포거래 시장의 동향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는 이의 눈과 귀를 가리는 홍보 일변도의 자료 생산은 지양하는 한편으로 언론과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창업시장의 양성화, 점포거래의 투명화를 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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