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여신심사시 외부전문기관의 환경평가결과 반영
에코프론티어는 1995년 1월 설립된 국내 환경평가전문기업으로 현재 400여개의 국내 주요 기업에 대해 환경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KB국민은행은 여신금액 80억원 초과 기업의 신용평가시 에코프론티어의 환경평가결과를 활용하여 우량 환경평가 기업에 대해서는 신용등급을 상향하고, 환경관리에 취약한 기업은 신용등급을 하향조치 하는 등 기업의 신용등급 산정 시 전문기관의 환경평가 결과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9월부터 자체적으로‘환경경영 평가표’,‘녹색성장산업 평가표’, ‘PF대출 환경위험 평가표’등 3가지 종류의 ‘친환경평가표’를 마련하여 여신금액 80억원 초과 보유한 기업의 신용평가시 활용해오고 있으며 지난 2월말까지 214개 기업에 대해 친환경평가를 실시하였다.
기업신용등급은 해당기업의 대출 여부를 좌우하는 기준일 뿐 아니라 대출금리 수준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신용등급이 상향되면 대출금리가 낮아져 기업입장에서는 우대 혜택을 보는 효과가 있다. KB국민은행의 이 같은 변화는 기업들의 친환경마인드를 제고하는 데 상당한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에코프론티어에서 환경평가한 400여개 기업에 대해서는 자체평가를 생략하고 외부 전문기관의 환경평가 결과를 활용함으로써 보다 전문성 높은 환경평가 결과가 기업신용등급에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며 “친환경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은행으로서, 향후 국내외 연구기관의 각종자료 및 선진은행의 환경평가 심사기법 등을 토대로 녹색금융 심사기법을 더욱 정교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개요
정부가 1963년 설립해 1995년에 민영화했다. 1995년 장기신용은행과 합병, 2001년 주택은행과 합병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큰 은행으로 성장했다. 2005년 무디스에 의해 아시아 10대 은행으로 선정됐다.
웹사이트: http://www.kbstar.com
연락처
국민은행 기업여신심사부
이계성 팀장,김춘태 선임차장
2073-3805,3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