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리본프로젝트’ 도입 1주년 성과토론회 개최
이번 성과토론회는 사업 첫해의 성과를 되돌아보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3월 26일 (금) 14:00~17:00 서울 COEX 컨퍼런스 룸에서 열릴 예정이다.
‘희망리본프로젝트’는 취약계층이 일을 통해 스스로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일자리와 복지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는 사업으로, ‘09년에 2개 지역(경기·부산) 2,000명 대상으로 처음 실시되었다.
‘희망리본프로젝트’ 참여자에게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의 개별적 특성을 반영하여 취업교육 및 일자리 알선이 이루어지며, 동행면접은 물론 성공적인 직장생활 적응 등을 위한 취업 후 사례관리도 꾸준히 지속된다.
* 참여자 상황에 따라 근로의욕 회복부터 직업교육, 경과적 일자리 제공 등 지원
참여자가 가구여건이나 건강 등으로 취업하고 싶어도 취업하기 곤란한 경우 돌봄서비스나 건강진단 등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업 애로요인을 제거한다.
또한 수행기관에 대한 일괄적인 예산지급방식에서 탈피하여, 취업률 등 서비스 제공기관의 실적에 따라 예산을 차등 지급함으로써 자활 성과를 극대화한 데 의의가 있다.
’10년 2월 현재 ‘희망리본프로젝트’를 통해 전체 참여자의 50% 이상(1022명)이 취·창업을 경험하였으며, 현재 취업유지자는 616명(31%), 6개월 이상 취업유지율은 70.5%을 기록하고 있다.
* 현재 취업유지자 : ’10. 2. 현재 취업 중인 사람(최저임금 이상 취업)
** 6개월 이상 취업유지율 : 최초 취업 후 6개월 경과자 중 현재 6개월간 취업유지 신청자의 비율
성과토론회는 평가기관(조세연구원)과 모니터링기관(중앙자활센터), 서비스 제공기관(경기·부산 광역자활센터)의 주제발표에 이어, 학계 및 관련부처 등의 토론의 순서로 진행된다.
성과토론회에서는 운영상의 문제점 및 문제해결과정, 사례보고 및 사업성과분석 등을 통해 시범사업 첫해의 성과와 문제점을 공유하는 한편, 향후 ‘희망리본프로젝트’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주요 쟁점사항 등에 대해 집중 검토하게 된다.
이번 성과토론회를 통해, ‘10년도 ‘희망리본프로젝트’의 내실있는 운영 및 사업성과 제고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10년도 ‘희망리본프로젝트’는 수행지역이 4곳으로 확대되고 참여인원도 3,200명으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 ’09년 부산, 경기 (2,000명) → ’10년 부산, 경기, 전북, 인천 (3,200명)
이번 성과토론회의 논의내용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보완함으로써 향후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자립지원과
02-2023-84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