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운영자들 교류모임, ‘대구경북창업카페연합회’ 창립
포털사이트 다음(Daum)과 네이버(Naver)에서 무료로 개설할 수 있는 카페(cafe)는 단순히 커뮤니티의 성격을 넘어 창업사이트로 활용되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을 위한 투잡스(two jobs), 그리고 주부들을 위한 취미활동 사이트로도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다음(Daum)에서 창업분야에 활용하고 카페는 18,431개이며, 네이버에서 창업분야에 활용하고 카페는 18,449개나 된다는 것이다. 즉, 카페를 활용하여 창업을 하거나 창업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경우는 약3만7천개에 이른다는 것이다.
이번에 창립된 대구경북창업카페연합회는 창업교육과 창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창업길라잡이(cafe.daum.net/isoho2jobs, 운영자 김영문교수), 자기소개서와 면접요령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사PR연구소(cafe.daum.net/InsaResume, 운영자 윤호상), 대구지역의 점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대구넷(cafe.daum.net/bujaok, 운영자 이승민), 일본 보따리무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본창업연구소(cafe.naver.com/limdk325, 운영자 임동근) 등을 주축으로 창립되었으며, 주로 대구와 경북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총49개의 카페(가입회원 약21만5천명)가 참여하고 있다.
대구경북창업카페연합회는 카페운영자들의 교류, 제휴와 협력를 통해서 개별 카페들의 회원을 증가시키고, 교육과 행사에 대한 상호 홍보활동을 강화시키는 등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카페를 활용하여 다양한 1인 창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정보제공,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다양한 교육과 행사를 개최하며, 첫 번째 행사로서 4월 1일(목)에 창업에 성공한 창업자와 창업현장을 방문하는 ‘창업현장 방문 및 벤치마킹 세미나’를 개최한다.
‘창업현장 방문 및 벤치마킹 세미나’는 한 개인이 창업을 준비하고, 창업에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고, 창업과정 상의 애로사항 및 극복과정에 대해 토론형식으로 진행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신규 창업자들이 벤치마킹할 기회를 제공하며, 대구경북창업카페연합회에서는 매월 한 차례씩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경북창업카페연합회의 창립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한 계명대학교 김영문교수는 ‘카페의 개설과 운영을 통해 자신의 인적 네트워크를 더욱 확산시킬 수 있으며, 카페 운영자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아울러, 지금까지 창업자 1인의 기술, 아이디어 및 역할이 중요시되는 것과는 달리 향후 사회는 1인 전문가를 중심으로 하는 인적 자산의 구성과 교류가 더욱 중요시 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서 대구경북창업카페연합회(cafe.daum.net/newbizclub)는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의 구축과 발전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랑나눔회 개요
사랑나눔회(회장 김영문 계명대학교 교수)는 2004년 4월 20일에 설립되어 2006년 2월 22일에 대구광역시로 부터 정식 인가받은 비영리민간단체(복지단체)이며, 장애인 및 기초생활수급자, 모자가정(미성년 자녀를 둔 모자가정), 무의탁노인, 소년소녀가장 등의 경제적 자립과 홀로서기를 지원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mis.or.kr
연락처
사랑나눔회
김영문 교수
053-580-6413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