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카텔-루슨트, 3G/LTE 패킷 코어 솔루션 ‘UWPC’ 발표

- 무선 데이터 서비스 수요 증가에 대한 효율적 대처 지원

뉴스 제공
한국알카텔루슨트
2010-04-08 10:06
서울--(뉴스와이어)--한국 알카텔-루슨트(대표이사 신원열)는 통신사업자들이 3G 무선 데이터 서비스와 향후 LTE 기반의 모바일 브로드밴드 수요 증가에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한 획기적인 모바일 패킷 코어 솔루션 ‘UWPC(Ultimate Wireless Packet Core)’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2G 및 무선 패킷 코어 솔루션을 IP 기반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함과 동시에 LTE 기반의 4G 네트워크 패킷 코어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게 사용자 서비스 및 정책 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법을 제시한 것이다.

스마트폰 등장으로 무선 데이터 트래픽이 급증하고 실시간 비디오 등 대역 소모가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생겨나면서 사업자들은 네트워크 용량 증대, 데이터 서비스 지원 비용 절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all-IP 망으로의 전환을 위한 기존 망 혁신 등의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번에 알카텔-루슨트가 새롭게 발표한 UWPC 솔루션은 3G, LTE 모바일 패킷 코어를 비롯한 네트워크에서 최상의 성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통신사업자들은 대역 소모가 많은 맞춤형 서비스를 고품질로 제공할 수 있으며, 아울러 무선 액세스망(RAN)부터 백홀 구성 요소와 패킷 코어에 이르는 네트워크 전반에 걸친 설정 및 운용, 유지보수와 관련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알카텔-루슨트 IP 솔루션 사업 부문 바실 알완(Basil Alwan) 사장은 “알카텔-루슨트는 하이 레버리지 네트워크(High Leverage Network™) 전략을 기반으로 통신사업자들이 대용량의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가정에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이제는 무선 통신사업자들이 데이터 및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급증에 대처할 수 있도록 이 전략을 적용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알카텔-루슨트의 패킷 코어 플랫폼은 뛰어난 확장성과 성능을 지원하며, 망 지능 및 정책 관리 솔루션을 통해 사업자들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알카텔-루슨트의 UWPC(Ultimate Wireless Packet Core) 솔루션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 5가지는 다음과 같다.

- 알카텔-루슨트 7750 서비스 라우터 기반 무선 패킷 코어 게이트웨이 (Gateway GPRS Support Node)
알카텔-루슨트의 4G 무선 패킷 코어 게이트웨이 플랫폼은 현재 2.5G와 3G에 대해 GGSN을, LTE에 대해서는 서빙 게이트웨이(S-GW)와 패킷 게이트웨이(P-GW)를 지원하여 GPRS/EDGE, HSPA, HSPA+, LTE에 필요한 끊김없는 대규모 확장형 솔루션을 사업자들에게 제공한다.

- 알카텔-루슨트 무선 모빌리티 매니저 (WMM)
LTE MME(Mobility Management Entity)용 고성능 확장형 솔루션으로, 통합된 기능들을 통해 HSPA와 HSPA+를 지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업자들이 LTE로 마이그레이션할 때 MME에 필요한 신호 및 콘트롤 플레인 기능을 제공한다.

- 알카텔-루슨트 5780 DSC
3G와 LTE PCRF (Policy Charging and Rules Function)을 제공하여 무선 사업자들이 망 자원을 최적화하여 수익성을 증대할 수 있도록 해주며, 유무선 통합 정책 관리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한다.

- 알카텔-루슨트 5620 SAM
통합 엔드-투-엔드 사용자 관리 기능과 모바일 백홀 및 패킷 코어의 콘트롤 플레인을 포함한다. 자동 구성 및 장애/성능 관리 도구를 제공하여 신규 무선 서비스의 출시 시기를 단축하고 장애 발생시 다운을 최소화한다.

- 알카텔-루슨트 9900 WNG
망 구성 요소 성능과 엔드 유저의 전체 무선 데이터망에 대한 품질 경험 사이의 상관 관계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기능을 무선 사업자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다이나믹한 자체 최적화 및 모바일 고객 관리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한국알카텔루슨트 개요
알카텔-루슨트는 전 세계 통신사업자, 기업 및 기관 고객들에게 IP, 클라우드 네트워킹, 초광대역 유무선 액세스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선두주자다. 통신업계 최고 연구소 중 하나인 벨 연구소(Bell Labs)의 독보적 기술 및 과학 분야 전문 지식을 활용하고 있다. 톰슨로이터(Thomson Reuters)가 선정한 ‘100대 글로벌 혁신 기업’에 4년 연속(2011~14) 선정되었으며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평가에서는 3년 연속(2012~14) 통신 기술 부문 업종선도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재무 성과는 물론 환경 경영, 사회공헌 활동 및 인적자원 관리면에서의 리더십을 인정받았다. 또한 2012년도에 MIT 대학 산하 미디어 그룹 테크놀로지 리뷰(Technology Review)가 발표한 ‘세계 50대 최고 혁신 기술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2014년 매출은 132억 유로이며,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두고 있다. www.alcatel-lucent.com

웹사이트: http://www.alcatel-lucent.com

연락처

한국 알카텔-루슨트 홍보실
금정원 부장
02-519-9108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 샤우트 코리아
신대철 대리
02)6250-982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