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 ‘인도 인프라 시장 현황과 투자 기회’

서울--(뉴스와이어)--삼성경제연구소가 2010년 4월 14일자로 발표하는 SERI 경제포커스 제288호 ‘인도 인프라 시장 현황과 투자 기회’ 보고서 주요내용

1. 인도의 인프라 시장 현황

성장의 걸림돌에서 성장의 견인차로

그동안 경제발전의 걸림돌로 지적되어왔던 인도의 열악한 인프라가 최근 정부와 민간의 적극적인 투자 확대로 성장동력으로 전환. 전력 인프라 부족에 따른 만성적인 정전사태, 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내수 유통망의 미비 등은 인도경제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 인도 투자환경에서 개선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WEF의 설문조사에서도 인프라 부족이 25.5%로 월등히 높음(관료주의 15%, 부패 10% 순). 인도정부는 인프라 확충을 지속 성장의 시급한 과제로 인식. 정부는 지속적인 고도성장을 위해 향후 인프라 관련 예산 비중을 GDP의 9%까지 증가시킬 계획

2003년 이후 5년간 8% 이상의 고도성장이 지속되면서 인프라 수요가 증가하자 인도정부는 인프라 관련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 통신, 교통, 에너지 등 인프라 관련 예산 규모는 2004/05년 7,900억 루피(20조 원)에서 2010/11년 2조 6,700억 루피(67조 원)로 3.4배 증가. 이는 2004/05년 이후 2010/11년까지 연평균 23% 증가. GDP에서 3대 인프라 투자 예산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2004/05년 2.3%에서 2010/11년에는 4.2%로 1.9%p 증가

2010/11년 인프라 관련 예산 중 전력 인프라 구축을 포함한 에너지 분야투자가 5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지난 5년간 에너지 분야가 50% 내외의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최근교통 분야가 증가한 반면, 통신 분야는 비중이 축소되는 추세. 에너지 관련 예산이 1.5조 루피(37조 원), 교통 관련 예산이 1조 루피(26조 원), 통신 관련 예산이 0.2조 루피(5조 원)

인프라 관련 외국인직접투자(FDI)도 증가

인도의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라 외국기업들의 인프라 관련 투자도 증가. 통신, 건설, 전력 분야의 FDI 유입액은 2004/05년 3.3억 달러에서 2009년(3월~12월) 58억 달러로 급증. 전체 FDI 유입액에서 차지하는 인프라 분야의 비중 또한 2004/05년 8.7%에서 2009년 28%로 증가. 최근 3년 동안 인프라 관련 FDI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 최근 인도로 유입되는 FDI의 증가를 주도하고 있는 상황. 최근 3년 동안의 3대 인프라 투자가 2000년 이후의 인프라 부문 누적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4%일 정도로 최근 인프라 부문 투자가 급증

이는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부족한 기술과 자금을 외국기업을 유치해 해결하려는 인도정부의 적극적인 개방정책의 결과. 인도는 원칙적으로 인프라 투자에 대해 FDI를 100% 허용하고 있으며, 조세감면, 보조금 지급 등 각종 인센티브 정책도 추진

2. 분야별 인프라 투자 현황과 기회

① 전력 분야

“Power For All” 프로젝트 추진

2012년까지 인도 국민 모두가 전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Power forall by 2012’를 추진. 2003년 개정된 전력법에 명시된 목표로, 인도정부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추진. 2012년 3월에 종료되는 11차 5개년 계획의 목표는 79GW의 설비를 구축하는 것으로 2009년 말까지 완료된 비율은 19GW 수준에 불과. 현재 실행률(계획 대비 완료되거나 건설 중인 설비구축 비율)은 79%

예산 부족으로 중앙정부의 실행률이 낮아 전략부족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반면, 민간부분의 실행률은 계획 대비 높은 수준. 민간부분의 실행률은 132%에 달하나, 중앙정부의 실행률은 58%이며, 완료된 비율은 14%에 불과. 이로 인해 전력 부족률은 2003년 11%에서 2009년 12%로 오히려 상승

기존 설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인프라를 2017년까지 추가 건설

계획 대비 미진한 투자를 만회하기 위해 인도정부는 민간 주도의 전력 인프라 구축사업을 적극 유도할 계획. 12차 5개년 계획 기간(2012~2017)에 현재의 발전설비 규모의 3분의 2에 해당되는 100GW 규모의 설비를 추가 건설할 계획. 11차와 달리 12차 계획에서는 민간사업자의 비중이 57%를 차지하도록 할 방침으로, 이는 11차 계획 비중(19%)보다 3배 늘어난 규모

한편 화력 발전에 따른 연료 부족에 대비하고 이산화탄소 방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전과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투자도 확대될 전망. 현재 원전 17기가 가동되어 전체 발전량의 3%를 담당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원전 건설이 추가될 전망.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분야도 고질적인 송배전의 비효율을 극복할 수 있는 분산형 발전이 가능해 투자 확대가 이루어질 전망. 세계적 경쟁력을 지닌 풍력설비 제조업체인 인도 Suzlon사, Tata BPSolar 등 해당 분야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발전할 전망

② 교통 분야

향후 10년간 대규모 철도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

인도정부는 2020년까지 현재의 철도노선의 절반 정도를 신규 건설하고, 노선 복선화 및 현대화를 추진할 계획. 기존 노선의 노후화로 인한 고장과 지연문제가 심각해 국내 물류의 만성적 장애요인이 되고 있는 실정.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 당시 5만 4,000km 정도의 철도망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지금까지 62년간 단 1만km만 증설

2009년 12월 인도정부는 대규모 철도시설 확장을 내용으로 하는 ‘철도비전 2020(Indian Railways Vision 2020)’을 발표. 2020년까지 2만 5,000km의 노선을 추가로 건설하고, 3만km를 복선화, 주요 도시를 잇는 6,000km 이상 노선을 4차선화. 소요 자금은 정부예산뿐 아니라 민관합작방식(PPP)을 통해 조달할 예정

항공교통망의 만성적인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고속철 건설도 적극 추진할 방침. 2020년까지 주정부 및 민간과 협력해 시속 250km 이상의 고속철 4개노선을 건설하고, 6개 노선에 대해 기술연구를 실시할 예정. 고속철은 중국 등 주요 경쟁국들의 고속철 건설에 자극받아 적극 추진될 가능성이 높으나, 막대한 소요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느냐가 관건. 인도정부는 민간자금에 의존하려는 성향이 강해 민간기업의 참여를 독려할 가능성

도로망 구축사업은 토지수용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진척이 더딘 상황이나 델리-뭄바이 산업회랑(DMIC) 등 일부 구간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질 필요. 인도 도로교통망의 근간이 될 6차선 형태의 황금사변형 고속도로(IndiaGloden Quadrilateral Highway)는 2009년 말 현재 98%까지 진행. 델리, 뭄바이, 콜카타, 첸나이 4대 도시를 연결하는 이 프로젝트는 당초 2003년 말 완공 예정이었으나 토지수용 등의 어려움으로 아직 미완공 상태. 인도 최대의 산업단지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은 델리-뭄바이 산업회랑 건설계획의 교통인프라 구축에 주목할 필요. 일본은 민-관 합동으로 이 사업에 초기부터 참여하고 있으며, 차관 제공 및 공적원조자금의 지원과 민간기업들의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③ 통신 분야

무선 인터넷망 사업 기회를 활용

인도의 통신 인프라는 무선 통신망을 중심으로 빠르게 구축되고 있는 상황. 기존의 유선망이 잘 갖추어지지 않은 상황이 오히려 무선망 중심의 통신인프라 확산에 일조. 급속한 휴대전화 보급으로 정부 계획 이상의 목표 달성이 민간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

휴대폰 보급률이 연평균 40% 이상의 증가세를 유지함에 따라 2009년 9월인도의 전화보유자 수는 5억 명을 상회. 2009년 11월 기준 전체 전화 보유자 5억 4,320만 명 중 휴대전화 보유자가 5억 604만 명으로 무선전화 비율이 93%

이미 구축된 휴대전화 분야 외에 아직 구비되지 않은 무선 인터넷망 구축사업이 현재 진행되고 있음. 현재 휴대전화 관련 장비 및 기술 보급과 관련해 국내업체가 진출 시도 중

3. 시사점 및 활용방안

인도 인프라 시장의 성장가능성에 주목할 필요

한국 업체들은 연간 1,000억 달러 규모의 공사가 발주되는 인도 건설시장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 한국 업체들의 해외건설 수주는 현재 중동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나, 향후 인도가 새로운 성장시장으로 부상할 가능성. 인도정부는 1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기간에 1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투자를 계획해 11차의 5,000억 달러의 두 배를 투자. 8% 내외의 높은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인프라 수준과 CEPA를 통한한-인도 간 경제협력 강화 등은 한국 업체들에게 시장 선점의 기회를 제공

현지 업체들의 인프라 사업 관련 기술력 수준이 높지 않아 우리가 기술우위를 지닌 분야를 중심으로 시장 진출을 적극 시도할 필요. 인도의 1위 건설업체인 Larsen&Tourbo를 제외하고는 시공능력이나 규모면에서 한국 업체들에 비해 다소 열세인 상황. Larsen&Tourbo는 2008년 매출은 73억 달러로 전년 대비 57% 증가

인도정부는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자금을 민간에서 조달하려는 노력을 적극 전개하고 있어 이를 활용할 필요. 인도정부는 민간업체의 협력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는 PPP 방식을 가능한 모든 인프라 분야에서 확대하고 있는 상황. 인도정부는 PPP 방식을 확대하기 위해 금융지원 등 각종 제도적 보완장치를 개선하는 노력을 전개. 만모한 싱 총리는 투자자와 사용자들의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사업모델을 개발해 민자 유치를 적극 추진할 것을 발표. 따라서 인도정부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사업방식에 대한 기회와 위험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활용하는 전략을 수립할 필요

인도 현지 기업과의 장기적 파트너십이 효과적인 진출 수단

인도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현지 기업과의 장기적 관점에서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진출할 필요. 사업상의 각종 위협요인을 최소화하고, 풍부한 노동력 등 현지 자원을 쉽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이 바람직. 인프라 사업의 경우 수주 시 현지 발주처 관계의 중요성, 단순 공정 부분에서 하도급이 필요한 점 등을 고려할 때 현지업체의 도움이 필수. 내수를 기반으로 고성장을 달성하고 있는 현지 기업들 또한 기술과 경영노하우를 습득하기 위해 외국업체들과의 협력에 매우 적극적. 기술적 비교우위가 있는 분야를 바탕으로 현지 기업과의 협력기반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

인도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3국 공동 진출도 모색 가능. 인도에서의 공동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중동, 아프리카, 유럽 등 해외시장에 공동 진출도 가능. 현재 인도 업체들이 중동 등 해외 건설시장에 대규모 노동력을 제공하고 있어 한국 업체들의 원가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전망. 인도의 광범위한 인력 기반을 고려할 때 건설분야에서 인도 노동자들을 교육, 양성해 활용하는 사업 모델도 가능

인프라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民-官공동 노력이 중요

한-인도 CEPA를 계기로 구축된 양국 간의 경제협력 관계를 적극 활용하되, 인도 인프라 시장 진출을 위해 민-관이 공동노력을 전개할 필요. 지난 1월 발효된 한-인도 CEPA와 대통령의 인도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의경제협력관계가 급속도로 가까워지고 있는 상황. 인프라 사업은 정부 입찰을 통한 수주가 관건이므로 민-관 협력체제를구축하는 것이 중요 [정무섭 수석연구원]

*위 자료는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의 주요 내용 중 일부 입니다. 언론보도 참고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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