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가, 삼성엔지니어링㈜ 기업신용등급(ICR) AA-로 상향

뉴스 제공
한국기업평가 코스닥 034950
2010-04-13 18:19
서울--(뉴스와이어)--한국기업평가(대표이사: 이영진, www.korearatings.com)는 2010년 04월 13일자로 삼성엔지니어링㈜(이하‘동사’)의 기업신용등급(Issuer Credit Rating)을 A+에서 AA-로 상향한다고 발표하였다.

금번 신용등급 상향 조정은 우수한 사업경쟁력에 기반한 신규수주호조 지속, 풍부한 공사잔고 및 세부공종다각화 개선에 따른 중장기적 사업안정성 제고, 우수한 수익성 및 재무융통성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이루어졌다. 전망은 안정적(Stable)이다.

동사는 1970년 코리아엔지니어링㈜로 설립되어 1978년 삼성그룹에 편입되었으며 1991년 상호를 삼성엔지니어링㈜로 변경하였다. 현재 국내 최고의 전업 대형 엔지니어링업체로서 사업타당성검토에서 금융,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에 이르는 종합엔지니어링서비스를 일괄수행(EPC)하고 있으며, 우수한 사업경쟁력을 기반으로 2009년 80억불에 이르는 해외수주를 달성하는 등 글로벌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2010년에도 양호한 글로벌 플랜트시장 전망 하에 우수한 수주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2009년말 14조원에 이르는 풍부한 공사잔고에 기반한 개선된 경기대응력을 바탕으로 채산성 위주의 선별적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업부문이 크게 화공, 산업, 환경 플랜트의 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가운데, 해외수주 대형프로젝트가 대부분 화공플랜트로 이루어져 있어 2009년 화공플랜트부문이 전체 매출의 78.9%를 차지하고 있는 등 사업부문 편중이 심화되었다. 그러나 화공플랜트부문 내에서는 석유화학 플랜트 중심에서 정유 및 가스 플랜트로 사업영역이 확대되는 등 세부공종별 다각화 수준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단일프로젝트가 점차 대형화되면서 상위 대형공사의 매출집중도가 점차 상승 중이나, 오랜 업력 및 기술축적에 따른 동사의 뛰어난 현장관리능력, 프로젝트별 성과 및 인센티브 관리 제도의 정착화, 진행 중인 공사의 양호한 질을 감안할 때, 특정 프로젝트 문제에 따른 급격한 영업실적 저하가능성은 제한적이라 판단된다. 또한 양호한 시장전망 아래 향후 추가적인 대규모 프로젝트 확보가 지속되면서 장기적으로는 프로젝트 집중도가 점차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03년 중 과거 누적부실에 대한 대규모 손실반영 이후, 진행공사의 잠재 부실 요인을 적극적으로 해소시키는 동시에 시장 호황기에 수주했던 채산성이 우수한 프로젝트들이 본격적으로 기성되면서 우수한 수익성을 시현하고 있다. 한편, 공급자 위주의 시장분위기가 2008년 하반기 이후 발주자 위주로 전환됨에 따라 공사채산성 저하에 따른 영업수익성 등락현상이 향후 일정 수준 발생할 수는 있으나, 지속적인 외형성장에 따른 고정비 분산효과가 매출원가율 상승을 상당 부분 상쇄할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동사는 EPC업체로서 수주계약 통화의 다변화, 고정가격조건으로 하도급계약체결을 통해 환율 및 원자재가격 변동 위험을 적절히 통제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05년 이후 개별 대형 프로젝트의 연도별 진행원가율이 완공시점에 가까워질수록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는 등 동사의 보수적인 원가관리 정책을 미루어 볼 때, 향후에도 우수한 수익성을 견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특성상 사업 관련 선투자 부담이 미미하고 공사대금 회수지연 가능성이 낮아 기본적으로 운전자본부담이 크지 않으며, 경상적 자본적지출 부담도 미미한 수준으로 매우 안정적이며 우수한 현금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신규수주 증가에 따른 대규모 선수금 유입(2009년말 선수금 9,166억원)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2006년 이후 무차입상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우수한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다. 또한 2009년말 현금성자산은 선수금을 상회하는 수준인 1조 450억원으로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다. 본사 사옥 신축에 따른 자본적지출 부담이 존재하고 있으나, 대규모 현금성자산 및 우수한 영업현금창출력 외에도 도곡동 사옥, 대치동 글라스타워 지분 및 자기주식 등 보유자산을 활용한 풍부한 내부자금조달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계열사로서 우수한 자본시장 접근성이 존재하는 등 재무적 융통성 또한 매우 우수한 수준이다.

웹사이트: http://www.korearatings.com

연락처

한국기업평가
02-368-550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