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희 보건복지부장관 등 ‘장애체험’에 나서
장애인들이 겪고 있는 사회적·물리적 어려움을 몸소 체험함으로써 장애인이 체감하는 정책 수립을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에서는 휠체어 이동요령 등 휠체어 장애체험, 시각장애 단독보행 방법 등 시각장애 체험이 이루어졌다.
아울러, 편마비장애인·휠체어 사용 장애인 등 각 장애유형별 사용자를 고려한 장애인 주택체험과 저상버스 모형, 횡단보도, 인차도 등 실제 도로상황을 재현한 도로교통 체험도 함께 이루어졌다.
참가자들은 휠체어 사용 등이 생각보다 힘들었으며, 잠깐 동안이지만 장애 체험을 통하여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알게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전재희 장관은 “현재 정부는 편의시설 설치율을 대폭 향상시키기 위하여 편의증진 국가종합 5개년 계획(’10-’14)을 수립 중에 있으며, 국토해양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저상버스, 장애인콜택시 등을 확충하여 장애인들이 이동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2010년은 ‘장애인의 날’ 제정 30주년이 되는 해로, 오는 4월 20일 11시, 63빌딩 국제회의장에서 ‘편견, 부끄러움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라는 슬로건 하에 ‘제30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이 열린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과
02-2023-8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