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 하드 NO! 워크 스마트가 대세!”
실제로 직장인 10명 중 9명은 워크 스마트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자사회원인 직장인 1,277명을 대상으로 ‘워크 스마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라는 설문을 진행한 결과, 92.9%가 ‘긍정적이다’라고 응답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삶의 질이 높아질 것 같아서’가 19.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성과가 높아질 것 같아서’(18%), ‘불필요한 잡무가 줄어들 것 같아서’(15%), ‘직원들의 자율성이 높아질 것 같아서’(14.9%), ‘업무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 같아서’(12.5%), ‘몰입을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서’(8.9%) 등의 순이었다.
도입하고 싶은 워크 스마트 제도는 ‘정시퇴근 문화’(49.4%,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안식년, 자기계발 특별 휴가제’(34%), ‘자율 출근제’(31.8%), ‘불필요한 회의시간 단축’(29%), ‘1인 집중 업무공간 설치’(22.3%), ‘집중 근무시간 도입’(21.5%) 등의 순으로 집계되었다.
워크 스마트를 가장 많이 방해하는 조직문화로는 ‘상사 눈치 보며 업무 진행’(32.3%)하는 것을 꼽았다. 그밖에 ‘얼마나 오래 일하는지로 성실성 평가’(26.3%), ‘일이 없어도 주말근무 실시’(8.3%), ‘불필요한 회의’(6.6%), ‘성과는 무조건 상사의 몫’(5.1%), ‘학벌위주 채용문화’(4.9%) 등이 있었다.
워크 스마트 문화가 확산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51.1%가 ‘기업 측의 적극적인 의지’라고 답했다. 이 외에도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도’(15.9%), ‘과거 워크 하드 조직문화 개선’(11.6%), ‘워크 스마트에 대한 충분한 이해’(11%), ‘성공사례의 벤치마킹’(4.6%) 등의 의견이 있었다.
그렇다면 실제로 워크 스마트 제도를 도입한 기업은 얼마나 될까?
워크 스마트 제도를 도입한 기업은 40.7%였으며, 기업형태별로는 ‘외국계기업’(57.9%), ‘대기업’(53.8%), ‘공기업’(43.7%), ‘중소기업’(36.8%) 순으로 조사되었다.
도입한 워크 스마트 제도는 ‘정시퇴근 문화’(27.3%,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이메일, 메신저 보고문화 확립’(22.5%), ‘사내 아이디어 게시판’(14.6%), ‘불필요한 회의시간 단축’(13.5%), ‘자율 출근제’(11.7%), ‘집중 근무시간 도입’(10%) 등이 뒤를 이었다.
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이다’(39.4%)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만족한다’(26.4%), ‘매우 만족한다’(14%), ‘만족스럽지 않다’(12.7%), ‘전혀 만족스럽지 않다’(7.5%) 순으로 비교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HR 개요
사람인HR은 '국민에게 사랑 받고, 신망 받는 착한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차별화된 다양한 취업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크루팅 전문 기업이다. 주력사업인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2년 연속 수상, 국가브랜드대상,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 대한민국 윤리경영 대상, 일자리창출 대통령 표창 수상,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구인구직사이트분야 4년 연속 1위 등을 기록했다. 또한 헤드헌팅, 인재파견, 취업지원 사업 각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높은 브랜드 파워를 보이고 있다. 2012년 2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대한민국 리크루팅 허브로서 그 성장성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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