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기 생물자원보전 청소년 리더’ 전국 중·고생을 대상으로 500명 모집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생물자원보전 청소년 리더’는 전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생물다양성의 의미와 생물자원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환경부의 대표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이다.
신청 방법은 환경부(www.me.go.kr) 및 환경보전협회 홈페이지 (www.epa.or.kr)와 생물자원보전 청소년 리더 공식 블로그(blog.naver.com/hsh9377)에서 신청양식을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이메일(ecowalker@epa.or.kr)로 제출하면 된다.
선발 기준은 생물자원보전에 대한 창의적인 홍보아이디어 제안서와, 참여 동기를 설명하는 자기소개서를 평가하여 선발하게 되며, 심사결과는 5월 11일 환경보전협회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평가를 통해 청소년 리더로 최종 선발된 500명의 중·고등학생들은 5월 16일부터 17일까지, 1박 2일 동안 위촉식 및 현장체험 캠프에 참가하게 된다.
6월 7일부터 25일까지는 블로그 개설과 각종 자료조사 등 향후 홍보활동을 준비하는 예비활동을 진행하고, 이후 7월 5일부터 9월 5일까지 2개월 동안은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팀별 주제에 따라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환경부는 청소년들의 생물자원보전 홍보활동을 평가하여 대상 2팀, 우수상 6팀, 장려상 15팀 등 총 23팀을 선정해 환경부장관상 및 환경보전협회장상을 수여한다.
※ 2009년 제4기에는 환경콘서트 개최, 장애우와 함께하는 홍보활동, 만화 게임 등을 제작하는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펼친 민족사관고등학교의 ‘푸른발자국’ 등 24개팀, 166명이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외에도 봉사활동 인정, 위촉장 수여, 활동비 지급 등 청소년 리더 활동에 대한 성취감을 고취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환경부는 제1기부터 4기까지 활동했던 청소년 리더들의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생물자원보전 명예기자단’ 100명을 선발하며, 이들은 현재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재학 중인 제1∼4기 청소년 리더 중에서 모집한다.
모집기간과 신청방법은 제5기 청소년 리더 모집과 동일하며, 위촉식 및 기초소양교육이 끝나는 5월 17일부터 11월 17까지 6개월 동안 생물자원 및 생물다양성 등에 대한 뉴스 및 홍보자료 발굴 및 뉴스레터 발간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생물자원보전 명예기자단’에게도 위촉장과 활동증명서가 발급되며, 환경관련 행사참여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우수활동 기자에 대해서는 환경부장관상이 수여된다.
명예기자단에게는 ‘2010년 생물다양성의 해’ 관련 행사 및 환경부 주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매월 우수기사를 선정하여 소정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모집관련 문의는 환경부 자연자원과(02-2110-6745) 및 환경보전협회(02-3407-1508~9)로 하면 된다.
환경부 개요
환경오염으로부터 국토를 보전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유지, 국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구환경 보전에도 참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정부 부처이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환경정책실, 물환경정책국,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국립생태원건립추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한강유역환경청 등 8개 지역 환경청 등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한양대 교수를 역임한 윤성규 장관이 2013년부터 환경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자연보전국 자연자원과
최종원 과장 / 김혜숙 사무관
02-2110-6750 / 6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