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시설관리공단, ‘이런말에 그런뜻이?’ 추가 제작 배포
-쉽게 알수있는 사회적 의사소통 서적 무료 배포
무상으로 제공되는 이번 책자는 지난 4년간 국립어학원이 진행해 온 ‘사회적 의사소통 연구’ 사업의 결과를 쉽게 풀어 쓴 것이다.
이 책에서는 ‘조선족, 미망인, 벙어리 냉가슴’ 등 무심코 사용하는 말들이 때에 따라 상대를 차별하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가능하면 다른 말로 찾아 쓰도록 제안하고 있다.
예를 들어 ‘조선족’ 이라는 말은 중국에서 다른 중국인들이 만주족이나 한족과 구분하기 위해 쓰는 말이다. 우리가 조선족이라고 하면 우리와 그들이 다른 민족이 되며 그들은 자신들을 얕보고 차별한다는 느낌을 받는다며 ‘중국동포’ 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이 책에서는 소개하고 있다.
또한 ‘벙어리 냉가슴’ 이라는 표현은 장애를 빗댄 속담을 인용한 것으로 일각에서는 이런 표현이 일종의 언어 전통에 의한 것이므로 장애인을 차별하는 것과는 별개로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해당 장애인이 이 말을 듣는다면 차별적 언어표현으로 받아들일 것이며, 굳이 장애와 관련된 비유표현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사실을 전달하는 방법은 많다’ 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번 책자 제작을 추진한 안산시시설관리공단 김윤범 총무과장은 “이 책을 통해 다문화, 소외계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안산에서 그들의 처지를 다시 한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차별적인 언어습관을 개선하려는 작은 배려와 노력을 통해 평등한 안산, 차별 없는 안산 만들기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바란다” 고 밝혔다.(구독문의 : 안산시시설관리공단 031-481-4900)
에코시티 안산도시공사 개요
ECOCITY 안산도시공사는 기존 안산시시설관리공단(2007년 6월 1일 설립)과 안산도시공사(2009년 3월 18일 설립)가 통합하여, 2011년 1월 1일부터 ECOCITY 안산도시공사로 새롭게 출범한 시민의 공기업입니다. ECOCITY 안산도시공사는 2년 연속 행정안전부 주관 평가에서 최우수 공기업(전국1위)으로 인정받은 안산시시설관리공단과 체계적으로 안산을 개발하고 건설하기 위해 설립 된 안산도시공사가 결합함으로써 이제는 명실공히 시민이 행복한 복지안산을 만드는 최일선 일꾼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ECOCITY"는 안산도시공사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이며 전국 최고의 녹지도시 안산시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목표와 함께 더 나아가 우리나라 대표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안산시시설관리공단: http://www.ansancs.net:81/notice_04_view.jsp?t_id=...
웹사이트: http://www.ansaneco.net
연락처
안산시시설관리공단
경영지원팀 유영민
031-481-494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에코시티 안산도시공사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