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보호에 힘쓰는 IEEE…지구의날 맞아 과학·기술 재조명”

- IEEE 회원들, 대체에너지 혁신 통해 효율향상 및 지구자원 생명연장에 기여

뉴스 제공
IEEE
2010-04-21 17:12
서울--(뉴스와이어)--세계 최대 기술전문가 협회인 IEEE는 지구환경에 대한 인지도 제고 및 지구 환경에 대한 고마움을 되새기기 위해 제정된 제40회 지구의 날을 맞아 전세계 IEEE 회원들이 지구 보존을 위해 펼치고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했다.

페드로 레이(Pedro Ray) 2010 IEEE 회장 겸 CEO는 “과학과 기술은 지구와 지구의 천연 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 창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전세계 IEEE 회원들은 풍력, 수력, 태양열 활용을 물론 재활용 프로그램, 전기차 배터리 등 다양한 활동을 이끌며 미래 세대들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IEEE 회원들은 대체 연료 자원 개발,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 의존도 줄이기, 친환경 에너지 선택을 위한 소비자 교육, 환경 쓰레기 관리 및 감소 기술 등 소중한 지구의 천연 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혁신적인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옴 말릭(Om Malik) IEEE 캐나다 회장은 “석탄, 가스, 핵, 전기 등 전통적인 수단 외에도 에너지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며 “수력, 태양열 및 풍력은 오래 동안 존재해왔지만 이제야 논의되기 시작했다. 기술을 활용하면 재생 가능 자원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쉬운 방법으로 에너지를 생성하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삶에 최소한의 영향만을 미치면서 지구의 천연 자원 수명을 늘리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전세계 IEEE 회원들은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벤카파 가니(Venkappa Ganni) IEEE 시너어 라이프 멤버는 자신의 텍사스 주택을 완전하게 지속가능한 생활 공간으로 바꾸었다. 그는 매일 필요한 음식을 가든에서 얻고 있으며 빗물 수집 시스템 및 태양판을 갖춘 그의 집은 개인도 손쉽게 지속가능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과학 및 기술을 활용,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 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없는 완벽한 생태계를 엔지니어링 했다.

마르코스 미란다(Marcos Miranda) IEEE 회원은 Brazilian Wind Energy Regulations를 제정하는 Survey Committee 멤버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브라질 풍력 개발에 앞장 서고 있으며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대체, 재생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 개발에 힘쓰고 있다.

온 말릭(On Malik), IEEE 캐나다 회장은 하이드로(hydro), 서멀(thermal), 윈드(wind) 일렉트릭 파워 제너레이터에 사용되는 지적지능 및 인공지능 콘트롤러 개발 분야의 선구자이다. 컨트롤러들은 랩 및 실제 파워 시스템에서 테스팅을 거친 후 현재 대형 발전 시설에 사용되고 있으며 대체 에너지 자원을 주요 에너지의 반열에 올려 놓았다.

릭 드 돈커(Rik De Doncker) IEEE 펠로우(fellow)는 독일 내 전력전자, 전력전자 컨버터 및 전력 반도체 장비 분야의 리더이다. 그의 연구는 미래 CO2-free 환경을 위한 전기차, 스마트 그리드 및 에너지 효율 조명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존 머천트(John Merchant) IEEE 멤버는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컨셉트를 개발, 출퇴근에 사용되는 연료를 감소시켜주었다. 그는 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기여함으로써 기후 변화, 고속도로 정체 및 연료 가격 감소시켰다.

다만 수드(Daman Sood) IEEE시니어 멤버 및 IEEE 델리(Delhi) secretary는 인도 내 클린, 그린 환경 운동의 열렬한 지지자이다. 그는 나무심기를 홍보하고 있으며(2009년 인도 여러 도시에 묘목 4,000주를 심었다), 소셜 미디어 야후 그룹 “sustainableindia” 운영을 통해 사람들이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해 배우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케뇬 클루지(Kenyon Kluge) IEEE 멤버는 지금까지 주로 가솔린에 의존해 온 모토사이클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그가 캘리포니아에서 엔지니어링하고 있는 전기 모터사이클은 가솔린으로 운행되는 모토사이클과 비교, 1/8보다 적은 CO2를 발생시키며 혁신적인 리튬 이온 기술을 사용, 완전하게 무독성이다.

IEEE 개요
IEEE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전문가 협회로 인류를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IEEE는 높은 인용률을 자랑하는 학술지, 컨퍼런스, 기술 표준 및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전세계 엔지니어링 및 기술 전문가의 “목소리”로 신뢰받고 있다. 전세계 160개국 395,000명의 엔지니어 및 기술 전문가들이 멤버로 참여하고 있는 IEEE는 전세계 전기 및 전자 엔지니어링 및 컴퓨터 과학 분야 간행물 중 30%를 발행하고 있으며 900개에 달하는 산업 표준을 개발했다. IEEE는 매년 전세계 1,000개 이상의 컨퍼런스를 후원하고 있다. http://www.ieee.org

웹사이트: http://www.ieee.org

연락처

홍보대행 PR인사이트
조인욱 / 한수진
02-734-2900
조인욱(010-4361-1055)
한수진(010-8876-1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