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가 뽑은 핫이슈 면접질문 BEST 10”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올 상반기 면접에서 핫이슈와 관련된 질문을 할 예정인 기업 인사담당자 248명을 대상으로 ‘핫이슈 면접질문’이라는 설문을 진행한 결과, ‘도요타 리콜사태’(39.1%,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얼마 전 도요타가 차량결함을 숨기다 뒤늦게 대규모 리콜을 단행했던 사건을 두고, ‘기업의 위기관리’에 대한 문제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 천안함 침몰 사고(31.5%)가 2위로 나타났다. 사건의 원인 규명 과정과 대응 방안 등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물어볼 가능성이 크다.
3위는 ▲ 스마트폰 인기 돌풍(29.4%)이었다. 아이폰 출시 이후로 더욱 확산된 스마트폰 열풍이 각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에 대한 기업 측의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어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는 ▲ 트위터 등 마이크로 블로그 열풍(23.4%), 지난해부터 정국을 뜨겁게 달궜던 ▲ 4대강 사업 논란(22.2%)이 5위 안에 들었다.
이 외에도 ▲ 삼성 이건희 회장 경영 복귀(16.9%), ▲ 한명숙 전 총리 재판(12.5%), ▲ 6.2 지방선거(10.1%), ▲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10.1%), ▲ 태블릿PC 스마트북 개발(9.3%) 등을 꼽았다.
면접에서 핫이슈와 관련된 질문을 하는 이유는 ‘논리력, 설득력 등을 파악하기 위해’(30.6%)가 가장 많았다. 이어 ‘지원자의 소신을 알기 위해’(23.8%), ‘사회문제 관심 정도를 알기 위해’(12.9%), ‘인재상과 부합한지 알기 위해’(12.9%), ‘문제 해결 방식을 파악하기 위해’(12.9%) 등의 순이었다.
핫이슈 관련 질문은 ‘개별면접’(73.4%, 복수응답)에서 가장 많이 활용될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 ‘집단면접’(21.4%), ‘토론면접’(9.7%), ‘PT면접’(3.2%), ‘블라인드면접’(2.4%) 등의 순으로 집계되었다.
한편, 핫이슈 관련 질문에 대비하기 위해 구직자들이 해야 할 노력으로는 47.2%(복수응답)가 ‘신문을 꼼꼼히 읽는다’를 꼽았다. 계속해서 ‘질문의도를 명확히 파악하는 연습을 한다’(36.3%), ‘자신의 생각을 글로 작성해본다’(26.6%), ‘뉴스를 매일 본다’(23.8%), ‘독서를 많이 한다’(19.4%)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다.
사람인HR 개요
사람인HR은 '국민에게 사랑 받고, 신망 받는 착한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차별화된 다양한 취업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크루팅 전문 기업이다. 주력사업인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2년 연속 수상, 국가브랜드대상,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 대한민국 윤리경영 대상, 일자리창출 대통령 표창 수상,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구인구직사이트분야 4년 연속 1위 등을 기록했다. 또한 헤드헌팅, 인재파견, 취업지원 사업 각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높은 브랜드 파워를 보이고 있다. 2012년 2월 업계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며, 대한민국 리크루팅 허브로서 그 성장성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aramin.co.kr
